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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ROG Strix XG32V (에이수스 ROG 스트릭스 XG32V)

16nm 미세공정 덕택에, 최신 그래픽카드의 성능은 28nm 공정 기반의 구제품 대비 폭등한 상황입니다. 이는 매우 이례적인 일인데요.

이런 폭발적인 성능 향상은 GPU 제조업체와 게이머뿐 아니라 디스플레이 제조업체에게도 좋은 소식이 됩니다.

이전 세대 대비 높아진 성능 덕택에, 과거에는 초고사양 시스템을 갖춘 극소수의 게이머만이 제대로 누릴 수 있었던 고해상도, 고주사율 모니터를 일반 대중들도 쓸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기 때문입니다. 또 이들 고해상도/고주사율 모니터는 대체로 일반적인 PC 모니터보다 값나가는 프리미엄 제품들이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제조업체들은 프리미엄 모니터가 가져다 주는 매출은 물론 수익성 개선, 브랜드 가치 제고 등의 긍정적인 측면에도 주목하게 됩니다.

그 결과가 춘추전국시대에 버금갈 만한 현재의 게이밍 모니터 시장입니다. 제조업체들은 저마다 갖고 있는 기술들을 모조리 동원해 이 시장으로 진입하고 있는데요.

오늘 살펴볼 ASUS의 ROG Strix XG32V는 이렇게 프리미엄으로 분류되는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도 하이엔드를 지향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HD, 커브드, 144Hz 등 게이밍 모니터를 고려하는 소비자라면 한번쯤 꿈꿔봤던 옵션들을 대부분 갖추고 있죠.

옛날 같았으면 볼 것도 없이 톱이라고 얘기했겠습니다만, 최근 시장에는 비슷한 스펙을 가진 중소기업 모니터들이 빠른 속도로 쏟아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정말로 ROG Strix가 뛰어난 모니터가 되려면 다른 모니터와 비교했을 때, 보다 더 우수한 성능과 더 풍부한 기능들을 갖춰야만 합니다.

XG32V, 과연 얼마나 차별화가 되어 있을까요? 혹시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은 아닐까요?

리뷰를 통해 확인해 봅시다.

PRODUCTASUS ROG Strix XG32V 

Monitor

디스플레이패널 크기 : 와이드스크린 31.5인치(80.1cm), 16:9 종횡비
패널 백라이트 / 패널 유형 : LED / VA
해상도 : 2560x1440
디스플레이 면적 : 697.344 x 392.256mm
픽셀 크기 : 0.2724 x 0.2724mm
표면 처리 : 논-글레어(Non-Glare)
최대 밝기 : 300cd/㎡
정적 명암비 : 3000:1
시야각 (CR≧10) : 178°(H)/178°(V)
응답속도 : 4ms GTG
색상 표현력 : 1670만 컬러
커브드 구조 : 1800R 곡면 패널
플리커프리 기술 적용
영상 관련 기능트레이스프리 기술 : 지원
색온도 선택 : 4가지 모드
GamePlus 모드 : 크로스헤어/타이머/FPS 카운터/디스플레이 정렬
블루라이트 필터 : 지원
GameVisual : 8가지 모드 (풍경, 레이싱, 영화, RTS/RPG, FPS, sRGB, MOBA, 사용자 설정)
FreeSync™ 기술 지원
디스플레이 위젯
HDCP : 지원
VividPixel : 지원
편리한 핫키GamePlus
GameVisual
5방향 OSD 조이스틱
HDCP SUPPORT2.2
입출력 포트
신호 입력 : HDMI x1, DisplayPort x 1, mini-DisplayPort 1.2 x 1
오디오 출력 : 3.5mm OUT x1
USB 입력 : 3.0 Type A x 1
USB 출력 : 3.0 x 2
전력 소모전력 소비 : 200nit 밝기에서 43W 이하
절전 모드 : 0.5W 이하
대기 전력 : 0.5W 이하
전압 : 100-240V, 50/60Hz
외형 디자인색상 : 어두운 회색, 빨간색
틸트 : +20°~-5°
스위블 : +50°~-50°
VESA 월 마운팅 홀 : 100x100mm
초박형 베젤 디자인 : 예
AURA Sync 조명 효과
보안장치켄싱턴 락 슬롯 x1
크기스탠드를 포함한 부피(WxHxD): 713.38 x (490.02~590.02) x 299.27mm
스탠드를 제외한 부피(WxHxD): 713.38 x 425.68 x 118.03 mm
박스 부피(WxHxD): 829 x 577 x 298 mm
무게총 무게 : 9.6kg
스탠드 제외 무게 : 5.9kg
모든 구성품 포함 무게 : 13.9kg
액세서리DisplayPort-to-mini-DP 케이블
전원 코드
전원 어댑터
USB 3.0 케이블
빠른 시작 가이드
아크릴 LED 조명 커버
HDMI 케이블
소프트웨어 CD
보증서
인증 및 표준 준수사항BSMI, CB, CCC, CE, CEL level , CU, ErP, FCC, J-MOSS, KCC, RoHS, UL/cUL, VCCI, WEEE, WHQL (Windows 10, Windows 8.1, Windows 7), MEPS, TUV Flicker-free , eStandby, TUV Low Blue Light, RCM

ASUS ROG Strix XG32V는 비슷한 스펙을 가진 제품 중에서 비교적 더 높은 완성도를 지닌 우수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32인치 QHD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라는 카테고리는 ASUS만이 아니라 다른 많은 제조사들도 앞다투어 뛰어들고 있는 시장이지만, XG32V는 타사 제품 대비 핵심경쟁력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보다 더 강화된 모습을 보입니다.

일례로 유사한 스펙을 가진 중소기업 제품의 경우 모니터가 구현할 수 있는 색의 영역이 sRGB 100% 수준인 반면, XG32V는 측정 수치 기준으로 115%가 넘는(제조사 주장 125%) 색재현력을 가져 보다 더 강렬하고 인상적인 색을 표현할 수 있고, 휘도나 그 균일성에서도 앞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 다른 제품들이 단가절감을 위해 스탠드나 섀시에 저렴한 소재를 이용하는 것과는 다르게, XG32V의 경우 메탈 소재의 하단부 스탠드, 그리고 반사 특성이 유사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이용한 점도 높이 평가할 수 있습니다.

기능적인 면에서는 3년의 뚝심으로 밀어붙여 온 AURA Sync 등 게이머들이 최근 선호하는 RGB LED와 게임 관련 기능들이 충분히 포진해 있고, 게이밍 PC 시장에서의 높은 브랜드 가치를 고려했을 때 다른 ASUS 제품들과의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AURA Sync 기능 자체는 잘 구현이 되어 있으나, 일부 부분에는 AURA Sync를 사용할 수 없으며, AURA Sync가 적용된 부분도 LED의 밝기가 생각보다 낮고, 빛을 분산시키는 디퓨저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해 RGB 조명이 생각만큼 은은하면서도 충분히 밝게 모니터 뒤를 밝히지 못한다는 사실은 차기작에서 보완해야 할 점입니다.

요약하자면,

  1. 32인치, QHD, FreeSync, 커브드 구조 등 다양한 부분이 잘 조화된 고급 게이밍 모니터
  2. 동급 제품 대부분과 비교해 색상 표현력, 디스플레이 품질, 섀시 품질 등에서 앞섬
  3. AURA Sync는 훌륭하게 작동하지만, 내장 LED의 밝기와 수준은 부족한 면도 보임

이 제품을 살 것 같은 사람들

  1. 몰입감을 중시하는 하드코어 게이머, TV같은 색감을 좋아하는 게이머
  2. Radeon R9 Fury/RX x80 크로스파이어, 또는 RX Vega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게이머(특히, ASUS PC 부품으로 구성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게이머)
  3. 게이밍과 일을 모니터 하나로 해결하고 싶은 웹 디자이너

31.5인치 모니터답게 박스는 매우 큰 편입니다. 전면에는 제품 사진과 함께 로고만이 있으며, 좌측면에 AURA SYNC, FreeSync 등을 비롯해서 다양한 기술사항들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박스 윗부분은 살짝 열어보면 모니터에 스탠드와 하단부 LED 커버를 조립하는 방법이 그림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박스 안의 내용물은 두터운 스티로폼에 싸여 있고, 추가로 비닐 띠로 매여져 있네요.

커브드 모니터답게 스티로폼의 두께가 상당합니다.

스티로폼 포장재를 열어보면, 모니터 본체가 싸인 채로 상자 안에 들어 있습니다.

모니터에 스탠드를 결합한 뒤 구성품을 늘어놓아 봅니다.

전체 구성품입니다. 왼쪽 위부터 순서대로,

  1. 전원 어댑터
  2. mini DisplayPort to DisplayPort 케이블
  3. 인삿말, 보증 관련 서류,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CD
  4. 3구 전원 케이블
  5. USB 3.0 Type-A 케이블
  6. 또 다른 3구 전원 케이블
  7. LED 커버 거치대
  8. HDMI 케이블
  9. 2종의 LED 커버

이 제품은 마케팅 샘플로, 실제 판매하는 제품과는 일부 구성품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CircuitBoard에서 받아본 샘플은 전원 케이블이 북미판에 맞추어 나와 있었는데, 확인 결과 실제 판매 제품은 국내용 220V 전원 케이블이 동봉됩니다.

XG32V의 전면입니다. 디자인은 다른 ROG 모니터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ROG Strix 라인업이기에 스탠드의 색상이 구릿빛이 아니라 빨간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좌우에는 각각 전력 소모량 및 주요 기능들이 적힌 스티커가 붙어 있네요.

하단부 베젤에는 ROG 로고가 마킹되어 있습니다.

안티글레어 패널이어서 실내 조명이 반사되는 현상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외부 베젤은 약 1.8mm, 내부 베젤을 포함한 전체 베젤은 약 7.4mm로 측정되었으며, XG32V가 32인치 모니터임을 감안하면 멀티 모니터로 사용하더라도 문제없는 수준입니다.

1800R 커브드 모니터이기에 내장 스탠드엔 피벗 기능은 없지만 높낮이 조절 및 상하좌우 틸트 기능은 갖추고 있습니다. 사진에서도 보이듯 15cm 넘게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지간히 높거나 낮은 책상이 아닌 이상 사용자 본인이 편한 위치에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전면부 디자인은 모니터의 특징상 스탠드를 제외하면 차별화할 수 있는 부분이 없는데, XG32V는 그 점을 보충하기 위해서인지 후면부 디자인에 굉장히 신경을 썼습니다.

먼저 재질의 경우 일부 부품을 제외하고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무광에 약간 펄 느낌이 나는, 미묘하게 오돌토돌한 것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스탠드 뒷면에는 ROG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빨간색이며, 이 부분은 상위 제품도 그렇지만, RGB LED가 사용되지 않는데요. RGB LED 효과를 극대화시킬 것이라면, 이 부분에도 LED를 내장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전력 소모량이 높은 고주사율/고해상도/대형의 삼박자가 갖춰진 모니터인 만큼, 방열구는 모니터 전체를 사선으로 가로지르며 배치해 놓고 있습니다.

ROG 모니터의 경우 모니터 전체를 독특하게 생긴 각진 무늬가 덮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ASUS에서는 이 무늬를 마야 스텐실이라고 부릅니다. 모니터 스탠드 연결부를 중심으로 방사형의 음각 무늬가 퍼져 나가는데, 이 무늬는 ASUS의 다른 ROG 제품에서도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같은 ROG 제품으로 시스템을 구성할 경우 일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스탠드 주변에는 크롬 도금이 된 듯한 유광 금속 재질의 링이 있는데요. 이것이 후술할 AURA LED, AURA SYNC 효과가 나타나는 부분입니다.

마야 스텐실 및 방열구 위로는 ASUS 로고가 보입니다.

모니터 하단부에는 연결 포트가 보입니다. 이 부분은 별도의 플라스틱제 뚜껑으로 덮을 수 있으며, 스탠드에 내장된 선정리 홀과 함께 사용하면 깔끔한 책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포트는 왼쪽부터 순서대로 다음과 같습니다.

  1. HDMI
  2. DisplayPort
  3. mini-DisplayPort
  4. 3.5mm 헤드폰 출력
  5. USB Type-A 케이블 입력
  6. USB 3.0 출력 x 2
  7. DC-IN

스탠드 하단부는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비록 모니터 본체와 재질은 다르지만, 사진에서 보이듯 광택이나 빛깔이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이질감을 느끼기는 어렵습니다.

또, 하단부의 무게가 재질 덕택인지 꽤 묵직하고, 때문에 무거운 모니터 본체도 삐걱거림이나 유격 없이 잘 지탱합니다. 여기에, XG32V는 ROG Strix로 분류되는 제품이라 ROG 모니터와는 달리 구릿빛 대신 빨간색의 부분 도색이 이루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정면에서 볼 때는 깔끔하고 디스플레이 자체를 부각시키면서도, 스탠드 부분에서 미묘하게 시각적 요소들을 드러내는 디자인을 채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캘리브레이션 프로필 다운로드 : ASUS XG32V #1 2018-02-13 18-49 2.2 F-S XYZLUT+MTX

  • 반드시 모니터 설정을 초기화한 이후에 DisplayCAL 유틸리티와 함께 사용하세요.

 

1. 시야각 및 픽셀

ROG Strix XG32V를 상하좌우 45도에서 촬영하여 시야각 및 디스플레이를 정면에서 촬영했을 때와 대조해 보았습니다.

대조 결과, 좌/우로 스위블(Swivel)했을 경우 밝기가 살짝 저하되었으나, 색 반전 및 틀어짐이나 대비, 계조의 뭉개짐과 같은 중대한 수준의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2. 픽셀 피치



픽셀 피치는 0.2724mm이며, 대개 PC용 모니터가 그렇듯 RGB 서브픽셀 방식입니다.

3. 휘도 및 휘도 균일도

 

XG32V의 모니터 휘도는 260~290nit 수준으로 괜찮은 편이며, 제조사가 주장하는 최대 300nit에 근접한 수준을 보입니다.

또, 비슷한 가격대의 다른 게이밍 모니터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는 평범한 편에 속합니다.

정확한 색 표현의 핵심인 휘도 균질도는 88%로 준수하며, 표준 편차값도 낮아 중저가형 제품과 비교했을 때 영역별 밝기 편차가 적은 편에 속했습니다.

4. 색역, 백색점, 톤

보다 더 다양한 디스플레이 스펙을 파악하기 위해, 컬러리미터(Colorimeter) 방식의 캘리브레이터인 Spyder5Elite를 부착 후 DisplayCAL과 ArgyllCMS 엔진을 이용해 측정 및 캘리브레이션을 실시하였습니다. 테스트 중에는 실내를 80cd 이하의 저조도로 유지하여 캘리브레이션의 오차를 최소한으로 제한하였습니다.

Spyder5Elite와 같은 휴대용 캘리브레이터는 제조사의 실험실에서 사용하는 장비에 비해 정밀도가 다소 낮으며, 테스트 샘플도 1개에 불과하므로, 이하의 데이터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ROG Strix XG32V의 표현 가능한 색역은 sRGB 전 영역을 아우르며, 최대로 표현할 수 있는 색공간은 111.6%로 sRGB를 넘는 수준에 이릅니다(제조사에서는 sRGB 125%까지 표현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음).

단 Adobe RGB, DCI P3 등 사진/영상 등의 콘텐츠 편집시 사용되는 색역의 만족률은 그렇게 높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ROG Strix XG32V는 게이밍 모니터라는 컨셉에 맞게 게임이나 영화같은 콘텐츠를 보고 즐기는 데에 알맞은 색역을 갖추고 있다고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물론, sRGB 표준 색역은 충분히 만족하므로 웹용 콘텐츠를 제작하는 수준이라면 레퍼런스 모니터처럼 사용하여도 무방하겠습니다.

백색 표현의 기준점이 되는 백색점은 여느 LCD 모니터가 그렇듯 청색에 소폭 치우쳐 있으며, 이 경우 상대적으로 콘텐츠가 선명하게 보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 많은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톤응답곡선을 보면 XG32V는 RGB채널별 편차가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때문에 채널별 편차가 클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색의 미묘한 틀어짐, 틴트(Tint) 현상 등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심지어 캘리브레이터를 동원한 교정 후 곡선이 교정 전 곡선만 못할 정도이므로, 대부분의 사용자는 톤 개선을 위해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5. 색온도

* Canon 5D Mark IV, 16-35mm f/2.8 III USM @ ISO 100, 21mm, f/5.6, 0.3s, 4850K로 촬영

ROG Strix XG32V는 3단계의 색온도 프리셋이 존재하며, 사용자가 직접 색온도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차가운 색에서 따뜻한 색으로 바뀔수록 사진에서 마른 풀의 색감이 진해지고, 하늘의 진한 푸른 톤이 다소 옅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감마

* Canon 5D Mark IV, 16-35mm f/2.8 III USM @ ISO 100, 21mm, f/5.6, 0.3s, 4850K로 촬영

감마 보정(Gamma Correction), 혹은 역감마라고도 불리는 이 개념은 영상이 갖는 비선형적인 빛의 신호에 역함수를 적용하여 y=x에 가깝게 선형적으로 출력하도록 만드는 보정 곡선입니다. sRGB 색역을 사용하는 모니터 및 Rec.709 색역을 사용하는 HDTV에는 감마 2.2를 적용하는 것이 ITU에 의해 표준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따라서 PC로 구동되는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이나 게임 역시 많은 경우, 감마 2.2 사용을 전제로 하고 만들어집니다.

감마 값이 2.2보다 작을 때는 명부(Highlight)와 암부(Shadow)의 차이가 좁혀져 표현할 수 있는 다이나믹 레인지(Dynamic Range, DR)는 넓어지는 반면, 암부가 실제 제작자가 의도했던 것보다 들뜨게 되고 명부도 많이 밝은 부분과 조금 덜 밝은 부분간 차이가 좁아져 분간이 어려워지며, 상대적으로 채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ROG Strix XG32V의 기본 감마는 ITU 표준인 2.2에 설정되어 있으며, 실측값 역시 2.19로 표준을 준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사람에 따라 더 우수한 암부(Shadow)의 표현력을 위해 감마 1.8을, 더 강한 대비(Contrast)를 위해 감마 2.5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취향에 따라 고르면 되겠습니다.

7. FreeSync™

ROG Strix XG32V는 FreeSync를 지원하는 모니터이며, 역시 FreeSync를 지원하는 AMD 그래픽카드에 연결하게 되면 위와 같이 Radeon 제어판에서 FreeSync 동작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FreeSync를 켠 상태에서 모니터의 OSD를 조작할 경우, OSD의 정보란에서 주사율이 실시간으로 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144Hz 고주사율

ROG Strix XG32V에는 144Hz 주사율을 구현할 수 있는 패널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모니터가 사용하는 60Hz 대비 2.4배 더 부드러운 화면을 시청할 수 있고, 이러한 차이는 순간순간의 반응이 중요한 FPS 게임, 액션 게임에서 사용자가 좀 더 정확하게 조준 및 컨트롤을 할 수 있게끔 합니다.

9. 응답 속도

CircuitBoard는 순정 상태의 모니터 응답속도는 물론이고, 픽셀 오버드라이브(Overdrive, OD) 기능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NEX-FS700을 이용하여 모니터 중앙부에 대해 960fps 초고속 촬영을 실시하였으며, 캡처한 영상을 16배 슬로우모션이 적용된 60fps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1프레임간 간격은 약 1.04ms(밀리세컨드)가 되며, 1초 분량의 영상은 실제로는 62.5ms라는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캡처가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테스트 결과, 픽셀 오버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최악의 상황에서 7ms 정도로 충분히 빠른 응답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픽셀 오버드라이브 사용시 최대 4ms 수준까지 향상이 있으나, 픽셀 오버드라이브 기능의 부작용으로 꼽히는 검은 잔상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144Hz 주사율 모니터에서는 7ms도 잔상 없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응답속도이고, 픽셀 오버드라이브를 통해 성능 향상을 얻을 수는 있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지하기 힘든 변화이므로, 사용자가 프로게이머가 아닌 이상 CircuitBoard는 픽셀 오버드라이브 기능을 레벨 2 이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1. GameVisual

고급형 모니터는 대부분 갖추고 있는 프로필 기능이죠. ROG Strix XG32V에는 사용하는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디스플레이 설정을 최적화시키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프리셋에 따라 색상, 감마, 밝기 등이 조금씩 달라지며, 가장 원본에 가까운 색을 보고 싶을 경우 sRGB 모드를, 그 외의 경우 콘텐츠 종류에 따라 적합한 모드를 고르면 최상의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2. 블루라이트 필터

블루라이트 필터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디스플레이에서 방출하는 청색 파장을 줄여 눈에 가해지는 자극을 최소화합니다. 블루라이트 레벨 0에서 4로 갈수록 청색 파장이 더 많이 감소하는데, 텍스트 위주의 콘텐츠를 볼수록 높은 레벨의 필터를, 영상 비중이 높은 콘텐츠를 볼수록 낮은 레벨의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콘텐츠의 색감을 해치지 않으면서 눈 건강을 지키는 데에 좋습니다.

3. AURA LED/AURA SYNC



ASUS는 2015년부터 AURA LED라고 하여 자사 제품에 RGB LED를 탑재하기 시작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제품의 LED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까지 내놓으며 RGB LED와 관련해서는 몇 안되는 ‘토탈 솔루션(Total Solution)’을 제공하는 기업이 되었지요.

꽤 이전부터 LED에 관심을 기울던 회사의 소프트웨어답게, AURA 소프트웨어는 11가지의 LED 제어 옵션과 색상(Hue), 채도(Saturation), 밝기(Luminance)에 따라 1600만 컬러의 LED 색상을 일괄적으로, 또는 독립적으로 ASUS 제품에 지정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제품에서 AURA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동봉된 USB Type-A 케이블을 필히 컴퓨터에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실제로 AURA Sync를 실행하게 되면 위와 같은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화면 안에서 왼쪽이 XG32V이고, 오른쪽의 제품은 ASUS 그래픽카드인 ROG STRIX Radeon RX 480 O8G 제품입니다. AURA 소프트웨어로 두 제품의 LED를 연동시켜 두었기에, 두 제품이 같은 색으로, 같은 타이밍에 음악에 맞추어 LED를 반짝이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LED 연동은 뛰어난 수준이며 1~2년 전처럼 버그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매우 안정적으로 구동되며, LED 역시 우수한 수준으로 색상과 타이밍이 동기화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보완해야 할 점 역시 있습니다. 첫번째는 바로 LED의 밝기인데요.

모니터는 다른 PC 부품과 달리 제품 면적에서 디스플레이 패널의 면적이 매우 큰 제품입니다. 또 전면에 LED를 내장하면 눈부심이라는 문제가 있어서, RGB LED 기능이 있는 게이밍 모니터의 대부분은 모니터의 뒷면에 LED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LED의 빛이 직접적으로 사용자를 향하지 않고 벽면의 반사광을 통해 간접적이고 은은한 조명 효과를 내야 하기 때문에, 게이밍 모니터의 후면 LED는 대체로 매우 밝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XG32V의 LED는 다른 AURA LED 제품들과 비슷한 밝기이며, 디퓨저도 금속 느낌을 주느라 정작 제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사진에서처럼 최대 밝기가 아닌 한은 마치 스팟 조명처럼 보이며, 그나마도 벽면은 커녕 주변에 반사되길 기대하기도 힘든 정도의 밝기입니다.

여기에 또 다른 보완점이 있는데, 스탠드 하단의 LED가 그것입니다. 빨간색 단색으로만 되어 있고, RGB LED가 아니며, AURA Sync 또한 적용되지 않아 다른 제품들과 합을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일부러 의도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통일성을 위해서라도 다른 부분처럼 RGB LED를 사용하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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