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Seagate Backup Plus Ultraslim Rescue Portable 2TB (씨게이트 백업플러스 울트라슬림 레스큐 포터블 2TB) – Field Trip

이번 리뷰는 번외편으로, 실제로 Seagate Backup Plus Ultraslim Rescue Portable 2TB를 사용 중인 장비와 함께 가지고 나가서 직접 촬영을 진행해 보면서, CircuitBoard는 이 외장하드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장소는 한강 드론 비행장. 탁 트이고 넓어서 피사체를 선정하기가 쉽습니다.

약소하게(?) 장비를 챙겨왔습니다. 이 장비들은 CircuitBoard가 프리젠테이션이 동반되는 행사를 취재할 때 애용하는 조합입니다. 삼각대, 캠코더, 표준 줌렌즈 또는 망원렌즈를 장착한 DSLR, 노트북, 그리고 가운데의 케이스에 싸인 Seagate Backup Plus Ultraslim Rescue Portable 2TB로 구성되어 있죠.

사실 가방이 일반적인 15인치 노트북용 백팩이라 그렇게 크지 않아서, 노트북과 캠코더만 집어넣어도 꽉 찼고, 기존에 쓰던 S사 외장하드는 상당히 두터운 편이었기 때문에 넣을 때마다 항상 고생하기 일쑤였습니다. 하지만 Seagate 제품은, 여전히 뻑뻑하긴 하지만, 그래도 전보다는 훨씬 수월하게 들어갑니다. 케이스까지 씌웠는데도 말이죠.

이제 삼각대를 설치하고, 캠코더를 올린 다음 피사체를 찾아 촬영을 시작합니다.

미세먼지 소식에도 불구하고(!) 드론 비행장에는 의외로 사람들이 많지는 않지만 각자의 드론을 날리고 있었습니다. 주말이면 각종 RC비행기들의 편대비행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물론 날아다니는 것은 비행기나 드론뿐만이 아닙니다. 새도 있습니다. 특히 풀밭을 종종걸음으로 뛰어다니며 먹이를 찾는 까치는 이맘때의 단골손님입니다.

촬영이 끝난 뒤 SD카드를 꺼내 노트북에 삽입합니다.

그 후에는 촬영한 사진과 영상을 즉석에서 크롭하고, 편집합니다. 노트북이 글레어 패널이어서 잘 안 보이지만, Adobe Lightroom으로 이미지를 편집하고, 프록시 파일로 간단한 컷 편집을 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RAW 이미지와 동영상의 원본 클립들은 Seagate 외장하드로 옮겨지며, 아지트로 돌아가면 데스크톱에 연결하여 Lightroom과 Premiere Pro 또는 Davinci Resolve에서 각각 모든 편집을 완료하게 됩니다.

본래 XPS 15 9550은 11~17mm 정도로 그렇게 두꺼운 노트북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Seagate Backup Plus Ultraslim 제품이 워낙에 얇다보니 상대적으로 두꺼워 보이기까지 하네요.

현장에서 대강의 작업과 분류를 마친 사진과 영상 원본은 Seagate 외장하드에 담겨져 데스크톱에 연결됩니다. 여기서 사진은 그대로 렌더링을, 동영상의 경우 대강 컷편집한 프로젝트 파일을 기반으로 좀 더 제대로 다듬고 노이즈 저감 작업, 필요하면 컬러 그레이딩을 거친 뒤에 사이트나 유튜브 등지로 업로드됩니다.

외장하드가 툭 치면 떨어질 것 같은 곳에 놓여 있지만, 이제는 신경을 좀 덜 써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두 대의 컴퓨터를 이용한 작업 워크플로우를 보셨는데요.

이렇듯 노트북과 고성능 데스크톱, 외장하드를 이용해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가장 쉽고, 직관적이고, 휴대성과 성능 모두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 때문에 많이들 쓰시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외장하드를 언제나 휴대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외장하드가 중간에 손상되면 데이터 역시 같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손실의 위험을 늘 안고 가야 하는, 리스크가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Seagate Backup Plus Ultraslim Rescue Portable(헉헉…) 2TB같이 복구옵션이 기본적으로 내장된 하드디스크의 경우, 데이터 복구라는 최후의 대책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또 실질적으로도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가볍고 얇아서 CircuitBoard처럼 장비를 이것저것 들고 다니더라도 남는 공간에 쑤셔넣기 쉽다는 것 또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