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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편 | Sony Cyber-Shot DSC-RX0 (소니 사이버샷 DSC-RX0)

DSC-RX0의 프로모션 영상들이 속속 공개되면서, RX0으로 어떤 영상을 찍을 수 있을지, RX0으로 좋은 영상을 찍으려면 어떤 조건이 선행되어야 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프로모션 영상에서의 RX0은 모두 여러 대를 연결한 후 네트워크를 통해 PC로 제어하는 등, 일반인이 범접하기엔 대충 보아도 어려워 보였기 때문에, RX0 1대로는 할 수 있는 게 대체 뭔지 의문을 던지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이번 편에서는 Sony DSC-RX0의 영상 기능을 다루며, 기술적인 특징 및 다른 Sony 카메라(이번 테스트의 경우 CircutBoard의 NEX-FS700)와 함께 사용하며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RODUCTSony Cyber-Shot DSC-RX0 

Compact Camera

SENSOR센서 유형
13.2mm x 8.8mm Exmor RS™ CMOS 센서, 종횡비 3:2

픽셀 수 (유효)
1530만 픽셀

픽셀 수(전체)
약 2100만 픽셀
LENS렌즈 유형
ZEISS Tessar T* 렌즈, 6매/6군(비구면 렌즈 6매)

F값 (최대 조리개)
F4.0(고정)

초점 거리
f=7.7mm, 스틸 이미지 3:2 f=24mm, 스틸 이미지
4:3 f=26mm, 스틸 이미지 16:9 f=25.2mm, 스틸 이미지
1:1 f=30.7mm

초점 범위 (렌즈 앞에서부터)
약 50cm - 무한대

광학 줌
N/A

클리어 이미지 줌(스틸 이미지)
N/A

클리어 이미지 줌(동영상)
N/A
DISPLAY화면 유형
3.8cm(4:3)/230,400 도트/클리어 포토/TFT LCD
밝기 제어
수동(5단계)/화창한 날씨

MS 어시스트 배율
8.6x
VIEWFINDERN/A
CAMERA이미지 프로세싱 엔진
예(BIONZ X™)

초점 모드
싱글샷 AF, 프리셋 포커스, 수동 포커스

초점 영역
와이드(25포인트(콘트라스트 감지 AF)), 센터,
플렉시블 스팟(S/M/L), 확장 플렉시블 스팟

측광 모드
멀티 패턴, 중앙 중점, 스팟

노출 보정
+/- 3.0EV, 1/3EV 스텝

ISO 감도(스틸 이미지)(REI)
자동(ISO125-12800, 상한/하한과 함께 선택 가능),
125/160/200/250/320/400/500/640/800/1000/
1250/1600/2000/2500/3200/4000/5000/6400/
8000/10000/12800
(ISO80/100으로 확장 가능),
멀티 프레임 NR: 자동(ISO125-12800),
200/400/800/1600/3200/6400/12800/25600

ISO 감도(영화)
자동:(ISO125Level-ISO12800Level, 상한/하한으로 선택 가능),
125/160/200/250/320/400/500/640/800/1000/
1250/1600/2000/2500/3200/4000/5000/6400/
8000/10000/12800

최소 조명(영상)
자동: 6lux(셔터 속도 1/30")

화이트밸런스 모드
자동, 주광, 그늘, 흐림, 백열등,
형광등: 웜 화이트, 형광: 쿨 화이트 형광: 데이 화이트
형광: 태양광, 수중 자동, 색온도/필터, 사용자 지정

화이트밸런스 모드
예G7 ~ M7, 57단계A7 ~ B7, 29단계

전자식 셔터
iAuto(1/4" - 1/32000)/프로그램 자동(1/4" - 1/32000)/수동(1/4" - 1/32000)

조리개
F4.0

CAMERA MODE이미지 컨트롤
콘트라스트, 채도, 선명도,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색 공간(sRGB/Adobe RGB), 품질(RAW/RAW & JPEG/Extra Fine/Fine/Standard)

노이즈 감소
높은 ISO NR: 일반/낮음/꺼짐, 멀티프레임 NR: 자동, ISO200-25600

다이나믹 레인지 기능
끔, 다이나믹 레인지 최적화(자동/1-5 레벨),
자동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자동 노출 구분, 노출 구분 레벨(1.0-6.0EV, 1.0EV 스텝))

촬영 모드
프로그램 자동, 수동 노출, MR(메모리 리콜) [본체 3세트/메모리 카드 4세트],
영상 모드(iAUTO 모드), 영상 모드(프로그램 자동), 영상 모드(수동 노출), HFR 모드(프로그램 자동, 수동 노출), iAUTO, 슈페리어 오토

연속 촬영 속도(최대) (최대 레코딩 픽셀 수 적용)
속도 우선 연속 촬영: 약 16fps, 연속 촬영: 약 5.5fps

셀프 타이머
10초/5초/2초/3회 또는 5회 연속 촬영 - 10초, 5초 또는 2초 지연 선택 가능/브래키팅 촬영 - 10초, 5초 또는 2초 지연 선택 가능

초점 유형
단일, 연속 촬영, 속도 우선 연속 촬영, 셀프 타이머, 셀프 타이머(연속),
연속 브래키팅, 단일 브래키팅, 화이트밸런스 브래키팅, DRO 브래키팅

화면 효과
스틸 이미지: 팝 컬러, 포스터 효과, 레트로 사진, 소프트 하이키,
컬러 추출, 하이 콘트라스트 모노, 소프트 초점, HDR 페인팅, 리치톤 모노크롬, 미니어처, 수채화, 일러스트.

동영상: 팝 컬러, 포스터 효과, 레트로 사진, 소프트 하이키, 컬러 추출, 하이 콘트라스트 모노.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표준, 선명, 중립, 클리어, 딥, 라이트,
세로, 가로, 일몰, 야경, 가을 분위기, 흑백, 세피아, 스타일 박스

픽처 프로파일
끔/PP1-PP7(블랙 레벨, 감마(영상, 스틸, Cine1-2, ITU709, ITU709[800%], S-Log2),
블랙 감마, Knee, 컬러 모드, 채도, 컬러 위상, 컬러 깊이, 디테일, 복사, 재설정)

초점 유형
콘트라스트 감지 AF

인식 장면 수
스틸 이미지:슈페리어 오토: 10/iAuto: 10,10
RECORDING호환 레코딩 미디어
Memory Stick Micro,Memory Stick Micro(Mark2),
microSD 메모리 카드, microSDHC 메모리 카드,microSDXC 메모리 카드

레코딩 포맷
스틸 이미지: JPEG(DCF 버전 2.0, Exif 버전 2.31, MPF 베이스라인 호환 가능),
RAW(소니 ARW 2.3 포맷),
XAVC S, AVCHD 포맷 버전 2.0 호환 가능, MP4

레코딩 포맷
XAVC S:LPCM 2채널:AVCHD:Dolby Digital(AC-3)
2채널(Dolby Digital Stereo Creator):MP4:MPEG-4 AAC-LC 2ch

레코딩 포맷
sRGB, Adobe® RGB
DCF/DPOF
DCF/DPOF/EXIF/MPF
RECORDING MODE스틸 이미지 레코딩 픽셀 수(이미지 크기)
스틸 이미지: 3:2 모드: 15M(4800 × 3200)/7.7M(3408 × 2272)/3.8M(2400 × 1600), 4:3 모드: 14M(4272 × 3200)/6.9M(3024 × 2272)/3.4M(2128 × 1600)/VGA, 16:9 모드: 13M(4800 × 2704)/6.5M(3408 × 1920)/3.2M(2400 × 1352),1:1 모드: 10M(3200 × 3200)/5.2M(2272 × 2272)/2.6M(1600 × 1600)

영상 레코딩 모드 (NTSC)
NTSC/PAL 셀렉터: [NTSC] AVCHD: 28M PS(1,920x1,080/60p)/24M FX(1,920x1,080/60i)/17M FH(1,920x1,080/60i)/24M FX(1,920x1,080/24p)/17M FH(1,920x1,080/24p), XAVC S HD:60p 50M(1,920x1,080/60p)/30p 50M(1,920x1,080/30p)/24p 50M(1,920x1,080/24p)/120p 50M(1,280x720/120p), MP4: 28M(1920x1080/60p)/16M(1920x1080/30p)/6M(1280x720/30p)

영상 레코딩 모드 (PAL)
NTSC/PAL 셀렉터: [PAL] 모드 AVCHD: 28M PS(1,920x1,080/50p)/24M FX(1,920x1,080/50i)/17M FH(1,920x1,080/50i)/24M FX(1,920x1,080/25p)/17M FH(1,920x1,080/25p), XAVC S HD:50p 50M(1,920x1,080/50p)/25p 50M(1,920x1,080/25p)/100p 50M(1,280x720/100p), MP4: 28M(1920x1080/50p)/16M(1920x1080/25p)/6M(1280x720/25p)

HFR
레코딩NTSC/PAL 셀렉터: [PAL] 모드 XAVC S HD:50p 50M(1920 x 1080/250fps), 50p 50M(1920 x 1080/500fps), 50p 50M(1920 x 1080/1000fps)/25p 50M(1920 x 1080/250fps), 25p 50M(1920 x 1080/500fps), 25p 50M(1920 x 1080/1000fps), NTSC/PAL 셀렉터: [NTSC] 모드 XAVC S HD:60p 50M(1920 x 1080/240fps), 60p 50M(1920 x 1080/480fps), 60p 50M(1920 x 1080/960fps)/30p 50M(1920 x 1080/240fps), 30p 50M(1920 x 1080/480fps), 30p 50M(1920 x 1080/960fps)/24p 50M(1920 x 1080/240fps), 24p 50M(1920 x 1080/480fps), 24p 50M(1920 x 1080/960fps)센서 리드아웃 유효 픽셀 수화질 우선: 240fps/250fps(1676x942), 480fps/500fps(1676x566), 960fps/1000fps(1136x384)/촬영 시간 우선: 240fps/250fps(1676x566), 480fps/500fps(1136x384), 960fps/1000fps(800x270)

동영상 촬영 중 스틸 이미지 레코딩 픽셀 수(이미지 크기)
N/A
INTERFACE입력 및 출력 터미널
멀티/마이크로 USB 단자7, Hi-Speed USB(USB2.0),
마이크로 HDMI, 마이크 잭(3.5mm 스테레오 미니 잭)

NFC
N/A

WI-FI
예(IEEE802.11b/g/n(2.4GHz 대역))

인터페이스
N/A

Bluetooth
예(Bluetooth 표준 버전 4.1(2.4GHz 대역))
POWER전원
DC3.7V(제공 배터리)/DC5.0V(제공 AC 어댑터)

배터리 시스템
충전식 배터리 팩 NP-BJ1

전력 소비(카메라 모드)
약 1.3W

USB 충전/USB 전원 공급
예(촬영, 재생,)

배터리 수명(스틸 이미지)
약 240장/약 120분

배터리 수명(동영상 실제 촬영)
약 35분

배터리 수명(동영상 연속 촬영)
약 60분
ETCPlaymemories 카메라 앱
N/A

포토 크리에이티비티
N/A

촬영 기능
Eye AF, 얼굴 인식, 얼굴 등록, 그리드 라인, WB 브래킷,
DRO 브래키팅, MF 어시스트, 피킹, 제브라,
마커 표시, 오디오 레벨 표시, TC/UB, 사진작가 이름 및 저작권,
ISO 자동 최소 셔터 속도, PC 원격 제어,
감마 디스플레이 지원, 플립

재생 기능
BRAVIA 싱크(HDMI 제어),9/25-프레임 인덱스 뷰,
슬라이드 쇼, 빨리 감기/되감기(동영상), 삭제, 보호

TRILUMINOS 컬러


4K 이미지 출력
지원

작동 온도
0℃ ~ 40℃ 0℃ ~ 40℃

방수
예(IPX8 상응)

내진
예(2.0m MIL-STD810G C1 Method516.7-Shock)

방충
예(200kgf/2000N/440lbf)
PRINTExif 인쇄, PRINT Image Matching(PIM3)
DIMENSION & WEIGHT치수
59.0 x 40.5 x 29.8mm (W x H x D)

무게
약 110g(배터리 및 microSD 메모리 카드 포함)/약 95g(본체만)
CONTENTS충전식 배터리 팩 NP-BJ1
AC Adaptor AC-UUD12
마이크로 USB 케이블
손목 스트랩
메모리 카드 보호기
사용 설명서

소니 DSC-RX0는 상당한 능력과 한계를 동시에 갖춘 영상촬영기기입니다.

디지털 ‘스틸’ 카메라라는 딱지가 무색하게, 카메라의 잠재력 전부를 발휘할 수 있게 해주는 S-log2 감마 및 색다른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HFR 촬영기능 등 고급기능들이 여느 RX시리즈처럼 다수 담겨 있었으며, 무엇보다도 이런 기능들을 아주 작은 크기에 담았기 때문에 어디서든 부담없이 휴대하며 스마트폰보다 고화질의 영상을 찍을 수 있다는 장점이 가장 먼저 와 닿았습니다. 게다가 작기 때문에 DSLR이나 ENG가 들어가지 못하는 곳에 배치해서 촬영할 수도 있고, 때에 따라 스파이캠처럼 운용하는 것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Canon 5D Mark IV나 FS700와 같이 CircuitBoard가 기존에 보유한 DSLR, ENG 카메라의 경우 렌즈 포함 무게만 1.5kg에서 최대 3kg에 달하기 때문에 기업의 공식 행사나 박람회가 아닌 이상은 늘 지니고 다니는 것이 부담스러웠고, 삼각대가 아니면 핸드헬드 촬영이 강제되었기 때문에 나올 수 있는 구도도 뻔했으며, 콘텐츠 제작을 위해 필요한 것 중 하나인 고성능 노트북과 함께 휴대하는 것은 솔직히 말해 고문에 가까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RX0의 작은 무게와 부피는 온갖 촬영보조용 액세서리를 포함한다 하더라도 상당히 메리트가 있다고 평가합니다.

성능도 기본은 합니다. 일단 출시된 지 5년째라고는 하지만 일부 프로덕션에서 아직도 현역으로 사용되는 FS700과 맞먹는 다이나믹 레인지, ZEISS 렌즈가 가져다 주는 제법 쓸만한 선예도, 그리고 폰카와는 비교 자체가 에러인 영상 코덱은 보다 더 확실한 결과물을 갖다주니까요.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기본은 한다는 것일 뿐,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의외로 제한이 많은 것에 놀라게 됩니다.

먼저, 동영상 모드에서는 AF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시네마 카메라도 아니면서 AF가 들어가지 않은 디지털 카메라를 보는 것은 이 제품이 처음입니다. 게다가 이 제품의 또 다른 약점인 손떨림방지 미탑재를 보완해주는 짐벌은 제대로 쓰려면 우수한 AF능력이 필수인데, RX0처럼 AF가 없으면 굉장히 제한된 환경에서 제한된 피사체만을 담을 수밖에 없고, 돌발적인 피사체의 움직임에 제대로 대응할 수 없어 라이브 촬영에 사용하기엔 애로가 꽃핍니다.

그 다음 문제점은 최소초점거리입니다. 50cm로, 이렇게 작은 카메라에게는 굉장히 긴 최소초점거리이죠. 특히나 줌도 안되는 단렌즈가 들어가 있어서 피사체를 화면 가득 담기 위해서는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어야 하는데, RX0의 최소초점거리는 카메라가 피사체로부터 어느 정도 떨어져 있을 수밖에 없게 만들며, 이렇게 되면 피사체의 디테일을 담는 데에 한계가 생깁니다. 스마트폰은 똑같은 단렌즈를 달고 있음에도 5~10cm 거리에서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을 생각하면 큰 단점이라고 평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문제점은 4K 대응 능력입니다. 이미 현존하는 가장 낮은 등급의 카메라인 스마트폰으로도 4K를 찍는 시대이기 때문에, 디지털카메라에 4K 촬영/녹화기능이 있는 것은 이젠 기본입니다. 그런데도 외부 레코더가 없으면 4K 녹화 자체를 못한다는 것은 이 카메라의 부피와 무게, 가격, 그리고 현존하는 저렴한 4K 외장 레코더인 Atomos Ninja Flame이나 Blackmagic Design Video Assist 4K의 부피, 무게, 가격을 고려했을 때,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입니다.

소니가 이 기능을 넣지 않았을 만한 이유로는 발열 제어, 배터리 구동시간, microSD카드의 대역폭이 예상되는데요. 발열 제어나 배터리 구동시간은 촬영시간 제한을 통해 짧은 쇼트 위주로 찍게끔 유도하면 해결되는 문제이고, microSD카드의 대역폭 문제는 Samsung이나 Sandisk의 하이엔드 제품을 사용하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것이므로, 고작 내장 4K 레코딩 하나를 지원하지 않아서 몇십만원의 추가비용을 지출하도록 만드는 이같은 정책은 고쳐져야 합니다.

이러한 제한들 때문에 RX0을 메인 카메라로 운용한다는 것은 엄청난 모험을 자처하는 것이나 다름없으며, CircuitBoard는 RX0를 영상용으로 사용한다면, 서브 카메라(B캠)이나 다른 카메라가 크기의 제한 때문에 할 수 없는 특수한 구도로 촬영하여 미쟝센1이나 제작자의 의도를 보여줄 수 있는 특수촬영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요약하자면,

  1. 휴대성 면에서 비슷한 판형의 다른 카메라를 압도함. 그럼에도 성능은 비슷. 몇몇 부분에선 프로들이 쓰는 것과도 맞먹음
  2. AF도 없고, 최소초점거리도 길고, 4K 찍고 싶으면 외장 레코더를 사야 함. 늘어나는 무게와 부피는 덤
  3. 기기 컨셉은 참 좋은데 제대로 써먹으려면 머리 굴리기와 돈다발 뿌리기 사이에서 양자택일해야 함

이 제품을 살 것 같은 사람들

  1. 개인 스튜디오나 작업실을 보유한 소규모 미디어
  2. 메인 카메라(되도록 소니 제품)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 제작자
  3. 여행, 건축, 스냅촬영을 주 콘텐츠로 하는 크리에이터

핸드헬드 촬영

RX0에는 내장된 손떨림방지 기능2이 없습니다. 다만 환산화각 24mm의 광각 렌즈를 사용하고 있기에 주의한다면 어느 정도 이하로 손떨림을 억제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다만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고, 또 24p와 같은 낮은 프레임레이트로 촬영했을 때는 손떨림을 억제하기가 더욱 힘들며, Warp Stabilizer와 같은 후처리 과정도 큰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RX0는 지속적으로 움직이면서 영상을 촬영하는 용도보다는 특정 장소에서 특정 구도로 정적인 영상을 촬영하는 데에 알맞으며, 굳이 RX0을 Vlog와 같이 롱 쇼트 촬영이 일상적인 콘텐츠에 사용하려면 필히 고정을 도와주는 액세서리나 짐벌을 사용하여야 하겠습니다.

물론, 애초에 그런 용도로 쓸 거라면 RX0보다는 광학식 손떨림방지 기능이 들어간 X3000과 같은 액션캠을 구매하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겠지만요.

 

 

슬로우 모션(HFR, High Frame Rate)

RX0의 HFR 촬영 기능은 필연적으로 높은 셔터스피드를 필요로 하며, 따라서 광량이 풍부한 곳에서 사용해야 화질 저하 없는 깔끔한 슬로우모션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실내나 어두운 곳에서 이 기능을 이용할 경우, 플리커프리 기능이 있는 조명을 사용하여 부족한 광량을 보충하시기 바랍니다.

RX0는 HFR 촬영이 별도의 모드로 독립되어 있으며, 활성화하면 메뉴 설정에 따라 240fps, 480fps, 960fps 중 하나를 골라 촬영할 수 있습니다. 촬영되는 영상은 버퍼에 저장된 후 사전에 설정한 프레임레이트(24p, 30p, 60p)에 따라 슬로우모션이 적용된 상태로 microSD카드에 저장되며, HFR 촬영시 아래와 같이 촬영 해상도가 달라집니다.

품질 우선(2초 녹화) :

240fps/250fps(1,676×942)
480fps/500fps(1,676×566)
960fps/1000fps(1,136×384)

장시간 녹화 우선(4초 녹화) :

240fps/250fps(1,676×566)
480fps/500fps(1,136×384)
960fps/1000fps(800×270)

CircuitBoard에서 품질 우선 모드로 각각 촬영한 결과, 240fps 영상은 그럭저럭 쓸만한 선예도의 결과물이 나와줬지만, 480fps에서부터는 저해상도 때문에 화질 저하 현상이 나타났고, 960fps 영상에서는 배경의 건물에서 나타나는 모아레 현상이 눈에 거슬릴 정도로 화질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CircuitBoard는 일반적인 슬로우모션 촬영용으로는 240fps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480fps 이상은 기술적인 이유로 꼭 필요한 게 아닌 이상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고감도 노이즈 억제력

테스트 환경

FS700 : SELP18200, 18mm3, f/4.0

RX0 : 내장 ZEISS 렌즈, 7.7mm4, f/4.0

공통사항 : 레코딩 포맷은 두 기종 모두가 사용 가능한 AVCHD 1080p FX(24p)로 통일, RX0의 높은 ISO NR 설정 : 낮음

노출 : 히스토그램과 카메라 내장 노출계를 기준으로, 셔터 스피드를 조정하여 가능한 동일한 수준으로 맞춤.

(액세서리를 사용하면 FS700의 탑 핸들에 장착하여 최대한 유사한 구도에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Rec.709 촬영본에서, 대체로 FS700이 RX0에 비해 저조도 촬영능력은 물론이고, 암부 표현력도 더 우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애초에 Super 35mm 판형 / 830만 유효 화소의 센서와 1인치 판형 / 1530만 유효 화소의 센서는 기본적으로 수광 면적부터가 단순 계산으로도 7배 가량 차이나는 만큼(단, 실제로는 RX0에 BSI 센서가 적용되어 있어 이보다는 차이가 적을 수 있습니다),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S-log2 촬영본에서도 이러한 저조도 촬영능력의 차이는 여전합니다. 때문에 같은 감도에서도 두 제품의 노이즈 차이는 엄청나며, 특히 RX0의 경우 암부 노이즈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모습이 관찰됩니다.

다만 다이나믹 레인지는 의외로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실제로 주변조도 1lux 미만의 환경에서 올림픽대교 전경을 촬영한 영상을 보면, FS700에 비해 RX0의 노이즈 패턴이 훨씬 인지 가능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Color Grading을 하더라도 이런 암부 노이즈는 Dynamic Range를 포기하지 않는 한 없애는 게 쉽지 않다는 점을 생각할 때, RX0은 어두운 곳의 촬영에 필수적인 고감도 노이즈 억제에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촬영했을 때, RX0는 ISO 800까지 그럭저럭 나쁘지 않은 노이즈 수준을 보여주었으며, Neat Video 등의 NR5이 동반된다면 S-log2 사용시 최소 감도인 ISO 1600까지가 한계일 것으로 보입니다.

 

 

DR6 및 컬러 사이언스7

Scene 1을 보면, 두 카메라 모두 배경의 하이라이트 보존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다만 우측 상단의 하늘이 좀 더 푸른 빛을 띈다는 점을 통해 FS700의 명부 DR이 미약하지만 조금 더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우측 중단의 풀숲이 우거진 곳을 보면, 암부 표현은 RX0쪽이 조금 더 디테일한 면모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cene 2에서는 근거리에서 피사체를 촬영했는데요. FS700이 원색 대비 다소 푸른 느낌을 주는 것을 제외하면 DR에서는 큰 차이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Scene 3에서는 Scene 1과 마찬가지로, 암부 표현(Shadow Detail)에서 RX0이 FS700을 조금 더 앞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명부 표현(Highlight Detail)은 비슷한 수준이며, 이외에는 Scene 2에서 지적했던 것처럼 FS700이 살짝 푸른빛이 감도는 영상을 보여줍니다.

다만 한 가지 주목할 점이 있는데, 바로 크로마 노이즈(Chroma Noise)8입니다. RX0의 경우 좌측 중단의 도로 표면에서 일부 픽셀이 마젠타 색상을 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다른 샘플 촬영에서는 확인된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이것이 RX0의 고유 특성인지 확인하려면 좀 더 장기간에 걸친 사용과 촬영이 필요합니다.

어쨌든 위의 결과들을 종합했을 때, 충분한 광량이 보장될 경우, RX0는 이전 세대 ENG 카메라 대비 암부 디테일에서 앞선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며, 다만 크로마 노이즈 억제 수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1. 카메라 앞에 놓이는 모든 요소들, 즉 연기ㆍ분장ㆍ무대장치ㆍ의상ㆍ조명 등이 조화된 상태로 ‘화면 내의 모든 것이 연기한다.’는 관점에서 영화적 미학을 추구하는 공간연출.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2. Sony에서는 SteadyShot으로 불림

  3. 35mm 환산화각 기준으로 24mm

  4. 35mm 환산화각 기준으로 25.2mm

  5. Noise Reduction, 동영상에서 노이즈를 줄이는 기능.

  6. Dynamic Range. 이미지 센서가 구분할 수 있는 밝기의 범위. 클수록 센서가 더 밝은 부분과 더 어두운 부분을 구별해 낼 수 있다. 보통 f스톱(EV) 단위를 이용해 나타내며, 하이라이트 n스톱, 쉐도우 n스톱으로 나타낼 수도 있고, 이 둘의 합으로 나타낼 수도 있다.

  7. Color Science. 인간의 주관적인 감각인 색을 과학적으로 정의하고 처리하는 체계를 뜻한다. 카메라 제조사는 각각 독자적인 컬러 사이언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카메라의 색감 차이를 만드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

  8. 노이즈가 마젠타(magenta), 그린(green) 등의 색상점으로 나타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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