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 (HoloLens) 개발자 키트의 선주문(Pre-Order) 시작

원문 기사 : http://techcrunch.com/2016/02/29/microsoft-open-pre-orders-for-hololens-development-kit-will-start-shipping-march-30
Microsoft Launches Pre-Orders For $3,000 HoloLens Development Kit, Will Start Shipping March 30 – TechCrunch
(현지시간) 2016-03-02, By Frederic Lardinois

마이크로소프트가 처음으로 증강현실 플랫폼인 홀로렌즈(HoloLens)를 내놓았을 때, 많은 사람들이 이 제품을 단지 흥분을 불러 일으키는 견본품보다는 좀 더 나은 수준의 무언가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홀로렌즈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도 더 멋진 제품이었죠. 그리고 오늘부터, 마이크로소프트는 홀로렌즈 개발에 지원한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선주문을 실시합니다.

자원자들 중 안내를 받은 자에 한하여 홀로렌즈 1기를 $3000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첫 물량은 3월 30일 미국과 캐나다의 개발자들에게 가장 먼저 배송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는 처음으로 홀로렌즈에 특화된 몇몇 애플리케이션을 발표했습니다. 홀로렌즈용 스카이프(Skype)와 몇 가지 게임 등이 포함된 이 애플리케이션들은 홀로렌즈 플랫폼의 능력을 보여주는 용도로 제작되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하드웨어 스펙에 대한 추가적인 상세한 정보 몇 가지를 공개했습니다.

확실히 짚고 넘어갈 것은, 이러한 선주문과 발표가 소비자용 제품의 발매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몇 달간 홀로렌즈에 대해 관심을 갖는 개발자들로부터 지원을 받아왔고, 이제 개발자들을 홀로렌즈 프로그램으로 초대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대변인이 마이크로소프트가 어떤 개발자부터 먼저 프로그램에 초대하는지에 대한 기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으나,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초청이 일련의 개발자 집단별로 발송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만일 이 기사를 읽는 여러분이 아직 지원하지 않았더라도, 여러분은 여전히 다음 초청 대상에 포함되기 위해 지원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여러분이 $3000을 홀로렌즈 개발자 에디션에 지불한다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요? 제품 상자 안에는 1개의 홀로렌즈 장치가 들어 있으며, 애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하는 용도로 쓸 수 있는 클릭커 1개 – (주석)입력장치로 보입니다 -, 운반용 케이스 1개, 코 위에 얹을 수 있는 패드와 머리에 고정시킬 수 있는 스트랩, 그리고 극세사 천과 충전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홀로렌즈 자체는 데스크톱 컴퓨터와 선으로 연결되지 않아도 작동이 가능하며, 64GB의 플래시 저장장치 – (주석)eMMC, UFS, SSD 중 어떤 종류의 저장장치인지는 확인되지 않음 -, 2GB의 RAM(생각했던 것보다는 많이 적어 보입니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현재 홀로렌즈의 형태를 따른다면 무게는 576g가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홀로렌즈가 2~3시간의 배터리 동작 시간을 가질 것이며 또한 2주에 달하는 대기 시간을 갖출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홀로렌즈에는 패시브 쿨링이 적용되며(즉 내장된 쿨링팬이 있을 거라는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인텔의 32bit 프로세서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커스텀 설계한 HPU(Holographic Processing Unit. 홀로그래픽 프로세싱 유닛)이 탑재될 것입니다.

또한, 홀로렌즈에는 다량의 센서와 마이크 그리고 한 개의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HPU의 용도는 홀로렌즈의 센서가 생성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받아 처리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한편 홀로렌즈의 내장 디스플레이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는 16:9 비율, 230만 개의 광점 – (주석)230만 화소와 동급 – 을 갖춘 홀로그래피 투사기를 한쪽 눈당 1개씩 총 2개를 탑재한다고 밝혔습니다.

홀로렌즈는 씨스루(See-Through) 방식의 발전된 광학 투사 시스템이 적용된 홀로그래피 렌즈를 채택하여 3차원의 홀로그램들을 뛰어난 색재현력과 낮은 지연(latency)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여러분은 현실 세계에서 홀로그램 물체를 볼 수 있죠. 뛰어난 홀로그래피 경험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는 풍부한 광점에 있습니다. 바꿔 말하자면, 홀로렌즈는 높은 수준의 홀로그래피 밀도를 갖고 있어 여러분이 서 있는 현실세계의 한 지점에 고정시켜 두거나, 가까이로 끌어당겨 볼 수도 있다는 것이죠. – Alex Kipman,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작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공개했던 빌드와 매우 유사하게 생겼습니다. 이것은 곧 홀로렌즈 개발자 키트가 여전히 작년처럼 비교적 제한된 수준의 시야각(Field of View)를 가질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홀로렌즈를 위한 시연용 애플리케이션과 게임들

Kipman이 오늘의 발표에서 강조한 것처럼, 홀로렌즈의 앱들은 윈도우 10의 유니버셜 앱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최신의 윈도우용 앱은 홀로렌즈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할 것입니다(비록 홀로렌즈만의 특수 기능을 사용할 수는 없겠지만 말입니다).

이번 출시의 한 부분으로서, 마이크로소프트는 또한 개발자들에게 예시로서 제공되는 몇 종류의 홀로렌즈용 앱을 출시합니다. 놀라울 것도 없이 그 앱들 중 하나는 스카이프이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스카이프를 작년에 처음 대중 앞에 홀로렌즈를 공개했을 때부터 시연용 앱으로 사용해 오고 있었습니다. 한 가지 멋진 것은, 홀로렌즈를 착용한 스카이프 사용자들은 그들의 “홀로그래피 세상”에 대한 경험들을 일반적인 디스플레이 앞에 앉아 있는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한 개발자 에디션과 함께 몇 가지의 게임들을 출시했습니다.

첫번째는 ‘Fragments’인데, 한 마디로 요약하면 “증강현실 범죄 드라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딱 봤을 때 우리 생활 속에서 플레이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게임 속의 캐릭터들이 여러분의 방 안에서 걸어다니거나, 여러분의 소파 위에 앉아 말을 걸어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게임은 ‘Young Conker’입니다. 이 게임은 발판과 점프를 활용하는 게임으로 발판은 여러분의 주변 환경에 맞춰 생성됩니다. 그러므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모든 사람이 자신이 어디에서 플레이하는 가에 따라서 서로 다른 독특한 게임 플레이 경험을 하게 됩니다.

‘Fragments’와 ‘Young Conker’는 모두 Asobo Studio에 의해 제작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RoboRaid’라는, 로봇으로부터 여러분의 집을 지키는 게임을 번들로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HoloStudio’라는 3D 모델링 도구나 ‘HoloTour’라는 세상의 여러 장소를 찍은 고해상도의 360도 파노라마 이미지를 볼 수 있게 해 주는 소프트웨어도 제공합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올 여름에 ‘Actiongram’ 이라는 영상 편집 도구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Actiongram’은 누구든지 “감성면에서 강렬한 인상을 주며 유머러스한 영상들” 을 제작할 수 있는 데에 초점이 맞춰진 도구입니다. 비록 이런 경험들이 정확히 어떤 것이 될 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요.

한편, 슬프게도, 마이크로소프트는 홀로렌즈용 마인크래프트 버전에 대해서는 어떠한 새로운 소식도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제게(Frederic Lardinois) 있어서, 홀로렌즈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긴 세월 동안 나온 것들 중에서 오래 전부터 가장 멋지고 흥미로운 프로젝트입니다. 현재까지는, 홀로렌즈는 주로 뛰어난 견본품이었지만, 이제 우리는 드디어 어떻게 이 제품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 시연에 국한된 환경을 벗어난 곳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