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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box 부문 최고 책임자 Phil Spencer가 PC 게이밍에 대해 잘못 파악하고 있는 것

기사 원문 : http://www.forbes.com/sites/jasonevangelho/2016/03/03/what-xbox-head-phil-spencer-gets-wrong-about-the-cost-of-pc-gaming/#27c8cd8ce019
[Updated] What Xbox Head Phil Spencer Gets Wrong About The Cost Of PC Gaming – Forbes
2016-03-04, by Jason Evangelho

오늘까지만 해도, 나는 Xbox의 수장격인 Phil Spencer에 대해 일종의 신념 비슷한 것을 갖고 있었다. Spencer는 매력적이고, CEO로서는 놀라울 정도로 투명한 인물이다. 그리고 나는 그가 가슴 속에 온 Xbox 커뮤니티의 최고로 높은 관심을 받아왔다고 믿는다. 그러나 신뢰성이 산산이 부서지고 진짜 의도가 너무나도 쉽게 드러날 때, 이러한 좋은 의도는 종종 방향을 잃게 된다.

좀 더 설명하자면, Xbox 부문의 수장으로서, Phil Spencer는 Xbox 브랜드에 대해 감독할 책임이 있다. 이 브랜드는 현재 윈도우 10으로도 확장 중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이렉트X 12나 윈도우 10의 게임 DVR, Xbox에서 PC로 게임 스트리밍하기, ‘기어즈 오브 워 : 얼티밋 에디션’ 이나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 그리고 ‘퀀텀 브레이크’ 등의 작품을 PC로 발매하는 것들을 통해 윈도우와 Xbox에 시너지 효과를 불러 일으킬 계획을 실행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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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box 부문 수장 Phil Spencer, IGN의 팟캐스트 ‘Unlocked’에서. 이미지 출처 : IGN.com

Spencer는 Xbox 프랜차이즈로 나온 최고의 게임들을 PC에서도 선보이겠다고 공언해 온 바 있다. 또 이런 캠페인을 통해 PC 게이머들의 환심을 사며 예전 GFWL(Games For Windows Live)시절 환멸감을 느낀 게이머들에게서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하려 했다.

최근 Spencer의 몇몇 구절들은 이러한 태도를 강하게 뒷받침한다.

나는 Xbox 플랫폼에서 우리가 조력자로서 PC 게이밍과 밀접한 관련을 갖도록 만드는 일들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 나는 PC 게임에 더 많이 투자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 PCGamer 기사

단연컨대 나는 우리 Xbox 팀이 여지껏 이 정도로 게임 개발자나 윈도우 10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해 더 나은 윈도우를 만들려 헌신한 적이 없다고 여러분에게 말할 수 있다. – GameSpot 기사

나는 사람들이 우리가 윈도우 10 개발에 뛰어드는 것을 지나가는 바람 정도로 생각하길 원하지 않는다. “그냥 몇몇 콘솔 게임들을 PC로 포팅해서 돈이나 좀 더 벌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는 충분치 않다. 우리는 윈도우를 만드는 회사다. 그리고 윈도우 게이밍 생태계가 강해지도록 만드는 것은 중요한 일이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윈도우 10 개발에 참여하여 몇몇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 PCGamer 기사

신비한(?) $600짜리 900p 게이밍용 그래픽 카드

혹자는 Spencer가 실제로는 이러한 말들과 콘솔에서 가장 높게 평가받는 게임들을 PC로 이식하는 일들을 통해 Xbox One 커뮤니티를 이간질하려는 것이 아니냐고 말한다. 팟캐스트 ‘Unlocked’의 가장 최신 에피소드에서, IGN은 이런 우려를 직접적으로 Spencer에게 전달하면서, “‘퀀텀 브레이크’가 PC로 발매되는 걸 보고 ‘모든 기능과 게임들이 PC에서도 가능해지면 결과적으로 Xbox One을 더 이상 살 필요가 없는 것 아니냐?’ 라고 사람들이 말한다면 어떻게 답하겠습니까?” 라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Spencer는,
“사람들이 제게 ‘저 Xbox One 팔아치우고 그 게임들 다 PC로 플레이할 거에요.’ 라고 논쟁을 걸어오는 경우가 있죠. 그 분들의 감정을 이해합니다.” 라고 말하고는 답변했다. “솔직히 말해서, 금전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그런 게임들을 가장 값싸고 효율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방법은 Xbox One을 소유하는 것입니다. 그래픽 카드 하나만 봤을 때도 Xbox One 본체보다 거의 2배는 비싸면서 정작 게임 해상도(resolution)는 비슷하잖아요.” 라고 말했다.

잠깐만, 뭐라고? Xbox용 게임을 PC로 전도할 책임을 갖고 있는 사람이, PC 게이머들의 환심을 얻어 그들을 윈도우 10으로 인도해야 할 사람이 PC 부품의 가격에 대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왜곡된 시각을 갖고 있다. 진지하게 말하는데, 정말로 이렇게 말했다. 이 링크를 눌러 그 질문에 대한 Spencer의 답변을 YouTube 영상을 통해 볼 수 있다. (에피소드가 너무 길기 때문에 해당 발언이 있었던 시점으로 바로 갈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하지 못하는 점 양해 바란다.)

나는 어안이 벙벙했다. 나는 기사를 쓰기 전에 한참 동안 멍청하게 앉아서, 격한 감정을 가라앉히려 했지만 도저히 가라앉질 않았다. 이건 Xbox의 수장이 직접 나서서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는 것이나 다름없다. 게다가 의심할 필요도 없는 경로를 통해 그의 발언이 전파된 것이기 때문에, PC 게이밍에 대해 따로 알아보거나 그 가격에 대해 관여하는 사람이 아닌 일반 대중에게는 그의 발언이 여과 없이 전달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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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현재 $600짜리 그래픽 카드가 일반적인 Xbox One의 4배 해상도 – (주석)아마도 QHD나 4K UHD로 추측됩니다 – 환경에서 주요 게임들을 어느 정도로 구동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표이다. 기자 본인이 직접 테스트한 결과다.

이것이 진실이다. $600짜리 그래픽 카드는 Xbox One의 그것과 비교했을 때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의 그래픽 품질과 해상도를 보여준다. 아마도 5배 정도는 더 뛰어날 것이다. 사실, Xbox One이나 Playstation 4를 넘어서는 성능의 PC를 만드는 데에는 $400 정도면 충분하다. 이건 추측도 아니고, 입증되지 않은 것도 아니다. 이건 과학적이고 엄격한 테스트를 통해 입증된 진실이다.

이 정도 예산의 PC에 들어간 그래픽 카드의 가격은 약 $109로, Xbox One 가격보다 63%나 싸다. 2배나 비싸지도 않다. 이 정도 그래픽 카드면 Xbox One의 시각적 품질과 비견하거나 초과하는 수준이며, 종종 Xbox One의 평균 프레임률(FPS, Frames per Second)를 초과하기까지 한다. Xbox One보다 2배 비싼 그래픽 카드는 Xbox One에서 구동하는 똑같은 게임을 최고 옵션에서 QHD(2560×1440) 해상도나 더 높은 해상도에서 구동할 수 있다.

한번 당신을 위한 PC 견적을 Digital Foundry라는, 기자 본인보다도 PC 하드웨어에 대해서는 빠삭한 사람들이 만든 견적 중에서 골라보라.

아니면 YouTube에서 실제 영상을 통해 비교해 볼 수도 있다.

그게 아니면 Apples-to-Apples – (주석)역사상 가장 유명한 카드 게임의 이름 – 를 Xbox와 비교해 보는 것은 어떨까. 또한 몇몇 사용자들이 Digital Foundry의 견적을 통해 구성한 PC로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를 구동하려 노력한 영상도 있다. 물론, YouTube에 가보면 아래의 영상처럼 $400짜리 직육면체 상자로 툼 레이더 게임을 멋지게 구동하는 사례도 얼마든지 있다.

Xbox One VS PS4 구도의 콘솔 전쟁이란 선동을 과감히 거절하며 쐐기를 박은 사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다른 플랫폼, PC에 대해 과장된 거짓을 퍼뜨린 사람이 동일 인물이라는 것은 몹시도 이상한 일이다. 나는 이런 일이 일반적이라는 말 또한 들은 바 있다. Spencer는 플랫폼을 불문하고 게이밍이란 카테고리를 밀어붙이는 데에 탁월한 능력과 식견이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이런 식의 멘트는 모순적이다.

게이밍 전문 언론 매체는 거의 대부분 이러한 종류의 오류에 대해 그다지 의심을 품으려 들지는 않는다. 이들 매체는 “그는 회사의 대변인이기 때문에, 이런 말은 단지 그의 주관적 견해일 뿐이다.”라고 일축하기도 한다. 하지만 독자 여러분, 이건 그의 주관적 견해라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몇백만이 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람이 거짓을 말할 때 그를 불러내어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다. 이제 기자에게 있어 Spencer의 PC와 Xbox 게이머 통합과 관련된 메시지를 믿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되었고, 혹은 스펜서의 이러한 발언이 단지 그가 게이머들을 Xbox One에 묶어두려는 가운데 PC 게이머들의 요구에 영합하는 수준의 발언으로 느껴진다.

나는 혹시라도 그가 이 발언에 대해 해명하려고 할 때를 대비하기 위해서 Phil Spencer에게 계속해서 연락을 시도했다.

이제 나는 Halo 5를 플레이하러 가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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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추가 1 : Spencer가 기자의 요청에 아직 답변을 주지 않는 동안, 그는 트위터를 통해 “Phil, 당신은 정말로 Xbox One과 동일한 해상도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려면 (NVIDIA GeForce) 타이탄 X 정도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겁니까?” 라는 한 유저의 질문에 대해 답변했다. Spencer는 “Phil, 당신은 정말로 Xbox One과 동일한 해상도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려면 (NVIDIA GeForce) 타이탄 X 정도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겁니까?” 라는 한 유저의 질문에 대해 답변했다. Spencer는 “아뇨. 2배라는 말은 틀렸죠. 제 발언에 실수가 있었습니다. 제 발언의 요점은 가성비 측면에서 봤을 때 콘솔이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라고 답변했다.

기자는 이 말을 가지고 추가적으로 논쟁하고 싶지는 않다. 간편함, 가성비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콘솔은 독점적인 가치를 갖고 있으며 이것이 바로 콘솔이 매우 대중적인 이유이다. 내가 지적하고 싶은 점은 수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퍼뜨린 것이며, 이에 대해 곧바로 사과하고 트위터 등을 통해 발언을 취소하여 대중들이 해당 부분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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