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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ROG STRIX GeForce GTX 1070 O8G (에이수스 ROG 스트릭스 지포스 GTX 1070 O8G)

성능만이 전부인 시대는 갔습니다. 이제는 감성의 시대. 그것은 최근 CES와 IFA, COMPUTEX 등 굵직한 박람회에서 수상한 제품들이 이미 증명해 준 사실이기도 합니다.

PC업계는 나날이 양극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인텔의 내장그래픽 강화전략과 CPU의 전반적인 성능 향상, 이와 대비되는 컨슈머용 소프트웨어의 요구사양 정체가 낳은 결과는 분명했습니다. 일반 소비자용 및 기업/행망용의 저가형 PC와, 고급/고사양 게이밍/워크스테이션 PC로 시장이 분리되어가는 결과를 여러분은 보고 계신 거죠.

이 중에서 고급형에 속하는 제품들은 이제 수익성이 높지만 그만큼 수요층이 한정되어 있는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며 어떻게든 한정된 파이를 최대한 챙겨야 합니다. 이는 메이저 제조사부터 중소 제조사까지 모두 해당되는 사항이기도 합니다.

여느 때도 그랬지만, 이제 더욱 경쟁이 심화된 시장에서 살아남는 법은 하나입니다. 강화된 성능, 강화된 감성, 그리고 이를 통해 수요층이 원하는 가치를 최대한 충족시키는 것. 그것만이 까다로운 마니아들의 눈도장을 받을 수 있고, 미디어의 주목을 받아 한 단계 도약을 노려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오늘 다뤄볼 ASUS ROG STRIX GeForce GTX 1070 O8G는 이러한 시장 상황에 발맞추어 ‘메인보드/그래픽카드 3대 메이저’ 의 일원으로 회자되는 ASUS가 2016년 GeForce 10 시리즈의 하이엔드 라인업으로서 새로 출시시킨 신제품입니다. 또한 Republic Of Gamers 브랜드 포트폴리오에 서브브랜드(Sub-Brand)로서 STRIX가 편입된 후 새롭게 출시되는 첫 그래픽카드 제품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또, 같은 GTX 1070 기반 라인업 중에서도 Founder’s Edition의 레퍼런스 클럭을 그대로 적용한 8G 및 중간 수준의 팩토리 오버클럭을 적용한 A8G와는 다르게, O8G는 라인업 내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의 오버클럭이 적용되어 있어 ASUS의 팩토리 오버클럭 능력과 성능향상을 가장 확실하게 평가할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하지요.

여기에 ROG STRIX 하이엔드 라인업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RGB LED의 수혜를 받아 시스템 커스터마이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는 등 현 시점에서 ASUS의 그래픽카드 부문 역량을 판단하기에 충분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과연 ROG STRIX GTX 1070 O8G는 이러한 시장 상황의 변화에 잘 대응하고 있는 제품일까요? 주 수요층인 게이머들의 입맛을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을까요? 리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PRODUCTASUS ROG STRIX GeForce GTX 1070 O8G 

Graphics Card

INTERFACEPCI Express x16 3.0CUDA Cores1920
BASE / BOOST CORE CLOCK1632 / 1835Mhz (Gaming Mode)
1657 / 1860Mhz (OC Mode)
HDCP SUPPORT2.2
MEMORY TYPEGDDR5DIRECTX VERSION SUPPORT / OPENGL VERSION SUPPORT12 / 4.5
MEMORY SIZE8GBMULTI-GPU TECHNOLOGYDX12 Multi-Adapter : Yes
SLI : Yes
MEMORY INTERFACE256-bitDIMENSION298mm (W) x 134mm (H) x 40mm (D)
MEMORY CLOCK SPEED8008MhzMAX. DISPLAYS4
VIDEO OUTPUT2x DisplayPort 1.4, 2x HDMI 2.0, DL-DVI-DPOWER CONSUMPTION150W
DIGITAL MAX. RES.7680x4320RECOMMENDED PSU500W
VR READYYesEXT. POWER CONNECTOR1x 8-p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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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아트는 STRIX라고 쓰여진 RGB 스펙트럼의 워드아트를 배치하여 ‘AURA’ RGB LED 기능을 부각시키며, 그래픽카드가 사선 방향으로 클로즈업된 이미지를 배치, 역동적인 느낌을 배가합니다. 우측 하단에는 NVIDIA의 고유 기능인 GameWORKS, ANSEL, VRWORKS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CircuitBoard가 리뷰하는 제품은 STCOM에서 유통 중인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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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에는 제품이 팩토리 오버클럭된 것임을 보여주는 OC 마크와 8GB GDDR5 VRAM을 탑재했음을 보여주는 마크가 함께 프린팅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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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면에는 주요 특징들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1) DirectCU II 히트파이프와 Wing Blade를 통한 30% 강한 풍량, 3배 더 낮은 소음
2) 100% 자동화 공정
3) AURA RGB LED
4) VR을 위한 HDMI 포트 추가
5) 2개의 VGA 기반 PWM 4-pin 포트
6) GPU Tweak II, XSplit Gamecaster 소프트웨어 기본 제공


상면과 배면에는 각각 제품 로고와 다국어로 된 간단한 설명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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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를 열자, STRIX 로고가 프린팅된 작은 박스가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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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부분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좀 더 클린한(?) 버전으로, 개인적으로는 이런 형태가 좀 더 나아보이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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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를 열면, 금색의 ASUS 로고가 프린팅된 더 작은 상자와 완충재가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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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자를 열면, 드디어 그래픽카드가 보입니다! 물론 정전기 방지 비닐에 싸여 있는 상태로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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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품을 살펴봅시다.
1) 드라이버 DVD
2) ROG 케이블 타이
3) ROG STRIX GeForce GTX 1070 O8G
4) 설치 가이드 및 사용자 매뉴얼
5) World of Warships 15일 프리미엄 계정 이용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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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으로 제품을 접한 CircuitBoard의 전반적인 인상은 ‘이질적, 그러나 훌륭한’ 이라는 느낌이었습니다. 사실 이런 느낌을 받을 법도 한 것이, 2015년 GeForce 900 시리즈까지만 해도 ROG의 시그니처 컬러는 레드와 블랙이었고, 상위 라인업부터 하위 라인업까지 소위 ‘검빨 간지’ 라고 불리는 매트 블랙의 금속과 딥 레드 색상의 포인트가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이 주류를 이뤘기 때문이죠.

그런데 2016년 10 시리즈부터는 짙은 회색 일색의(아마 가장 비슷한 색상을 꼽으라면 iPhone의 스페이스 그레이 색상이 아닐까 합니다) 메탈릭 재질과 마야 스텐실을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을 내놓았으니 전혀 다른 제품처럼 인식되는 것도 무리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최근 ROG 제품에 마야 스텐실과 무채색이 도입되는 추세를 감안하면 딱히 이상한 것은 아닙니다. 즉, 2016년 ROG 라인업과 함께 세트로 사용하면 형태 면에서도, 브랜드 아이덴티티 반영도 면에서도 여전히 훌륭한 디자인이 맞습니다. 특히 ROG STRIX RX 460 O4G 리뷰에서도 보았듯, 무채색의 컬러는 오히려 RGB LED를 포인트로 하였을 때 가장 완벽한 메인 컬러가 될 수 있으므로, 디자인 방향은 옳았다고 평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작은 포인트가 있는데, 바로 PCI Express 3.0 커넥터 귀퉁이에 있는 금색의 ASUS 로고이죠. 음… 뭔가 깜찍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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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G STRIX GTX 1070은 상부로부터 흡기하여 측면으로 배기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Founder’s Edition처럼 큼직한 흡기구가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쿨러 아래에 2개의 4-Pin PWM 팬 단자가 존재하는데, 이 점에 대해서는 조금 후에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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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을 보면 두께 25mm가량의 두터운 히트싱크가 그래픽카드 전체를 감싸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디자인 완성도를 감안하면 히트싱크를 그대로 노출시키는 것보다는 타공된 카울을 씌우는 게 좀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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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플레이트는 비닐에 씌워져 있으며, 앞서 언급한 마야 스텐실이 사선으로 프린팅되어 있습니다. 우측의 대형 ROG 로고가 인상적입니다.

한편, 제품 좌측에는 제품 시리얼 넘버가 기재된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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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플레이트 하단에는 ASUS와 STRIX 로고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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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G STRIX GTX 1070의 포트구성은 다른 GTX 1070 제품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DP 1.4 3개, HDMI 2.0b 1개, DL-DVI 1개의 기본 구성과는 다르게, HDMI 2.0b 포트가 1개 증가하고 DP 1.4 포트가 1개 감소한 구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죠. 이는 HDMI 기반 모니터를 사용하면서 동시에 VR 기기를 사용할 때에 별도의 어댑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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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사항 : ROG STRIX GeForce GTX 1070 O8G의 경우 시판제품에는 GPU 고정나사에 봉인씰이 적용되어 있어 함부로 분해할 경우 무상보증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CircuitBoard는 ASUS코리아와 사전 협의 후 제품을 분해하였음을 미리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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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G STRIX GTX 1070을 분해하려면 먼저 백플레이트에 있는 고정 나사를 모두 분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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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 천천히 히트싱크를 기판으로부터 떼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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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이렇게 기판과 히트싱크가 분리가 되는데요. 이 때 제품 우측면에는 팬과 LED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이 부분이 파손이 되지 않게 천천히 분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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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된 히트싱크를 보면, 사이사이로 히트파이프 총 5개가 지나가고 있으며, 이 히트파이프는 GPU 다이(Die)를 덮게끔 설계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SUS가 홍보하는 DirectCU II가 바로 이 구조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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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파이프는 상당히 길쭉하게 만들어져 있는데, 5개의 히트파이프 중에서 가장 외곽에 위치한 2개는 왼쪽 히트싱크로도 이어져 있어 발열을 최대한 분산시킬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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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전원부 쪽에는 별도의 노란색 써멀패드를 부착하였고, 이 써멀패드가 곧바로 히트싱크에 연결되게 함으로서 오버클럭에도 충분히 대비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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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그 다음으로 분해할 부분은 바로 쿨러 가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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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PCI 브라켓을 분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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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에 기판의 나사를 분해하면 간단하게 가이드를 분리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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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한 가이드의 뒷모습입니다. VRAM에 써멀패드가 부착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VRAM은 써멀패드가 절반만 덮여 있고, 무엇보다도 가이드에 써멀패드가 연결된 것이기 때문에 히트싱크와는 다르게 원활한 발열처리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VRAM 로드 및 오버클럭에는 적절치 못한 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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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으로 기판은 모두 드러났지만, 아직 분리하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백플레이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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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판 쪽에서 백플레이트와 체결되는 나사를 풀어준 다음, 좌측부터 천천히 들어냅니다. 이 때 LED를 연결해 주는 케이블이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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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히 분리한 백플레이트입니다. 양호한 마감상태를 보이고 있으며, 우측의 ROG 로고가 위치한 곳에는 디퓨저가 장착되어 있어 모든 영역에서 균일한 LED 밝기를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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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면에는 별다른 부품은 없으며, 전원부의 일부 부품만이 실장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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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앞면으로 돌아올까요. ROG STRIX GTX 1070 O8G의 기판 구성은 Founder’s Edition 및 보급형 AIB(비레퍼런스) 제품들에 비해 한층 진일보한 전원부 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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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GPU와 VRAM의 경우, GP104-200-A1 GPU가 탑재되었고, 그 주변을 8개의 마이크론 GDDR5 8기가비트 VRAM 모듈이 감싸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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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전원부의 경우, 제조사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척도이기도 한데요. ROG STRIX 1070 O8G에는 고주파 문제를 해결한 SAP(Super Alloy Power) II 초크와 G56R/270㎌/16V 규격의 커스텀 솔리드 커패시터가 다수 탑재되었습니다. 전원부는 총 6+1페이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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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독일 Infineon 사의 자회사 IR(International Rectifier)에서 제조한 현존하는 최고급 라인업의 3555M DrMOS와 ubiq M3054M, M3056M High/Low MosFET을 사용하며, 전류 모니터링과 조정을 위해 iTE 8915FN-56 컨트롤러를 사용함을 확인하였습니다. 한편, iTE 컨트롤러의 하단에는 Founder’s Edition과 동일하게 전력 조절을 위해 uPI Semiconductor 사의 uP9511p 컨트롤러와 uP01320 컨트롤러가 실장되어 있습니다. 보조전원단자 입력단에는 CYStech의 B20P03 MosFET이 탑재되어 있군요.

한편 제일 우측에는 앞서 언급했던 2개의 4-pin PWM 단자가 달려 있는데, 이 단자는 PWM 팬을 연결하여 종전에는 무조건 CPU의 PWM 값을 따라갈 수밖에 없었던 것과는 달리 GPU의 로드율에 따른 PWM값을 기준으로 팬을 구동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 하단에 PCI 쿨러 가이드를 설치하는 경우, 혹은 커스텀 수랭 구성에서 그래픽카드용 라디에이터를 쿨링하는 경우 효율성과 성능을 모두 잡을 수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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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팬을 분리해 봅시다. 먼저 카울을 벗겨냅니다. 카울 안쪽에 정교하게 부착된 LED 디퓨저가 인상적입니다.

팬은 4핀 PWM 컨트롤러를 통해 연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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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에 팬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풀어준 후 팬 케이블이 손상되지 않게 서서히 잡아당기면 간단하게 분리됩니다.

팬은 11장의 물결치는 듯한 형상의 날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조는 EVERFLOW 사에서 맡고 있습니다.

다만 팬의 경우 DC 12V에 0.5A 스펙으로, 최대 6W를 소모하여 타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팬의 전력소모량이 최대 3배가량 높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경우 최대 RPM도 최대 3배에 가깝게 더 높다는 점을 의미하며,  이는 극한 상황에서의 냉각시 충분한 풍량을 보장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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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팬이 총 3개 구성되어 있어 발열을 원활하게 배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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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시스템

CPU : i5-4570
RAM : Samsung 16GB 1600Mhz DDR3 (4Gx4)
M/B : GIGABYTE GA-Z97X-UD5H
VGA : ASUS ROG STRIX GeForce GTX 1070 O8G
– 기본 : Gaming Mode(Stock 1632Mhz, Boost 1835Mhz)
– CircuitBoard O.C. : OC Mode(Stock 1657Mhz, Boost 1860Mhz)에서 Stock 1724Mhz, Boost 1927Mhz로 오버클럭
SSD : Samsung 850 Pro 256GB
※ 마이크론 GDDR5 메모리의 GTX 1070에서의 오버클럭시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어 VRAM 오버클럭은 실시하지 않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ROG STRIX GeForce GTX 1070 O8G는 현재 출시된 ASUS의 GTX 1070 제품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팩토리 오버클럭을 적용한 제품입니다. 기본 클럭/부스트 클럭으로 각각 1507Mhz/1721Mhz를 달성하는 레퍼런스 제품과는 다르게, ROG STRIX GTX 1070 O8G는 기본 모드인 Gaming Mode에서조차 8.2% OC를 달성하여 높은 수준의 팩토리 오버클럭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경쟁사의 최상위급 AIB(비레퍼런스) 제품과 동등한 수준의 것으로, ROG STRIX GTX 1070 O8G가 GTX 1070 중에서도 높은 성능을 가졌음을 짐작케 하는 대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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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Mark 사의 대표적인 DX11 벤치마크, Fire Strike에서는 전반적으로 타사 AIB 제품을 소폭이지만 확실하게 앞서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수율에 따라 Fire Strike 그래픽 스코어 21k 달성이 충분히 가능해 보입니다. GTX 1080 Founder’s Edition이 보통 22.5k 전후로 나온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꽤나 괜찮은 수준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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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동사의 DX12 벤치마크인 Time Spy. 아무래도 팩토리 오버클럭 자체가 워낙 높게 책정되어 있다보니 추가 클럭 상승 및 성능향상의 여지가 그리 많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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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DX11 벤치마크인 Unigine Heaven Extreme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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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OpenCL 벤치마크인 Luxmark 3에서는 오버클럭시에 타 API에 비해 좀 더 성능향상 수준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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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게임 벤치마크로 가봅시다. DX11/12 게임(이라기보다는 이제는 Synthetic 벤치마크에 더 가까워 보이는)인 AOTS에서는 최대 9%의 성능향상을 확인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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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최고의 인기를 얻으며 툼 레이더 시리즈를 대박의 반열에 다시 한 번 올려놓은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에서는 최대 6.1%의 성능향상을 확인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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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8월 발매된 신작 데이어스 엑스 : 맨카인드 디바이디드에서는 최대 9.1%로, DX12 API 변경에 따른 혜택까지 받아 높은 성능향상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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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ulkan API의 막을 화려하게 올린 신작 DOOM은 최대 12%로, 기존 OpenGL에 비해 확연히 개선된 성능을 GPU로부터 끌어내며, 오버클럭 시나리오에서도 타 게임보다 더 높은 효율성을 발휘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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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DX11 게임이자 최고의 샌드박스 게임으로 일컬어지는 GTA V에서는 5.6%의 비교적 저조한 성능향상을 확인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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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오픈월드 RPG인 Fallout 4에서는 8.9%로, GameWORKS 기능의 NVIDIA GPU 최적화에 힘입어 높은 오버클럭 효율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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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전장 FPS인 Battlefield 4에서는 9.6%로 DX11 기반 게임 중 최고치를 경신하며, 120fps 이상의 주사율을 가지고 있는 모니터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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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온도와 소음을 체크해 보았습니다. 실내 온도 21도 환경 기준에서 오버클럭시에도 70도를 넘지 않는 안정적인 발열제어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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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G STRIX GTX 1070 O8G는 듀얼 팬 제품은 물론 타사의 트리플 팬 채용 제품에 비해서도 확연히 더 낮은 소음만을 방출합니다. 유선형의 윙 블레이드가 상대적으로 높은 RPM에서도 적은 소음만을 발생시키고, 별다른 풍절음 등의 소음을 유발할 만한 요소를 사전에 제거했기 때문에 나오는 결과이기도 합니다. 오버클럭 후 풀로드시에나 인지할 수 있는 수준의 소음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소음을 느낄 일은 없다고 보아도 좋습니다.

또한 특이사항으로, 타사 제품과 달리 ROG STRIX GTX 1070은 GPU 로드율이 33~40%로 중간 수준일 때에는 중앙에 있는 1개의 팬만 구동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유동적인 소음 수준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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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G STRIX GTX 1070 O8G를 포함한 최신의 ASUS 그래픽카드에는 모두 GPU Tweak II 소프트웨어가 공통적으로 탑재됩니다. GPU Tweak II 소프트웨어를 통해 동작 모드(OC Mode, Gaming Mode, Silent Mode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외에 VRAM 사용량, GPU 로드율, 온도 등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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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좀 더 상세한 오버클럭을 원하는 유저에게 도움이 되도록 별도의 모니터링 소프트웨어까지 구비해 두고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로 GPU 클럭, 전압은 물론이고 팬 속도까지도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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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 GPU Tweak II의 장점이라면 바로 Game Booster입니다.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종료, RAM을 조각모음하여 성능의 효율성과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시스템 리소스를 줄이는 원리인데, CPU 성능을 많이 소모하는 백그라운드 앱이 많을수록 GPU Tweak II의 진가가 드러나게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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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사용해 본 결과 유의미한 수준의 메모리를 확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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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오버클럭의 경우 전압, 팬 속도, 클럭 스피드 등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로드율에 따라 팬 속도를 설정하는 시나리오별 설정 기능이 없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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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 메뉴에서는 그래픽카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TechPowerUp의 GPU-Z와 매우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갖췄습니다. 또 라이브 업데이트 기능이 있어 VBIOS, ASUS 유틸리티 등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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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게임 녹화용 유틸리티인 Xsplit Gamecaster와 ASUS의 RGB LED 컨트롤 소프트웨어인 AURA 바로가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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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AURA 유틸리티입니다. AURA는 ASUS의 RGB LED 기능에 대한 상표로서, ASUS 메인보드 및 그래픽카드 등 ASUS 제품에 내장된 LED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AURA 유틸리티는 기본적으로 컬러 휠을 통해 원하는 색을 설정한 다음, 그라데이션 바를 움직여 밝기를 조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방식은 직관적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수치 입력을 통한 세부적인 색상 설정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컬러휠 + 그라데이션 바의 조합으로는 흰색에 가까운 유채색 색상은 표현이 힘들다는 한계가 있는데, 차기 소프트웨어에서는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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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무채색(이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백색)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가장 오른쪽의 흰색-검은색 그라데이션 바를 클릭하면 무채색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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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 음악이나 로드율에 따라 LED가 빛나는 연출도 가능하기 때문에, 설정에 따라서는 꽤 그럴듯한 LED 튜닝 효과를 맛볼 수 있습니다. 다만 온도, CPU 클럭, 게임 상황(HP) 등 좀 더 다양하게 연동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면 좋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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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무엇보다도 CircuitBoard의 마음에 들었던 것은, 대부분의 타사 제품에 비해 ROG STRIX GTX 1070은 LED 존이 더 많이, 더 넓게 형성되어 있어 더욱 뛰어난 튜닝 효과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유채색, 무채색에 관계없이 정확한 색을 표현하기 때문에 신뢰도 또한 높습니다. 실제로 촬영한 결과(리사이즈만 수행)에서도 선명한 색상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LED 자체도 전면뿐만 아니라 측면, 백플레이트의 ROG 로고에도 빠짐없이 배치되어 있어 오픈형 케이스를 사용할 경우 감성을 한 무더기 끼얹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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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G STRIX GTX 1070 O8G는 성능, 발열제어, 소음, 감성 등 모든 면에서 최근 트렌드를 정확히 짚고 있는 제품입니다. 전통적으로 구매자들이 많이 따져온 제일 기초적인 가치, 성능을 높은 수준의 팩토리 오버클럭을 통해 달성하면서, 기존 ASUS 라인업이 주로 듀얼팬을 적용했던 것과는 다르게 3장의 윙 블레이드 팬을 사용함으로서 전체적인 팬 속도를 낮춰 소음을 감소시켰습니다. 그러는 와중에도 온도는 공랭 제품 중 상위권을 달성하는 것과, 곳곳에 LED를 촌스럽지 않게, 그러나 강렬한 임팩트를 줄 수 있는 크기로 배치한 것을 보면 ROG STRIX가 Republic of Gamers 브랜드를 달고 나올 만하다는 사실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완벽해 보이는 제품들도 개선점은 있기 마련입니다. 먼저, VRAM이 히트싱크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VRAM의 발열제어는 상대적으로 취약한 편입니다. 이는 가이드를 별도의 히트싱크로 분리시키거나, 아니면 아예 가이드와 히트싱크를 일체형 형태로 재설계함으로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인데, ASUS측에서 왜 이렇게 비효율적인 설계를 했는지는 의문입니다.

또, GTX 1070 중에서는 현재 최고의 라인업임에도 수율 선별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제조사의 정책에 기반한 것이기 때문에 꼭 단점이라고 부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만, 경쟁사에서는 이미 사용되고 있는 정책이며 고급형 제품은 그만한 추가성능을 얻기 위해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고객들이 구매하는 것이므로, 제품가치를 높이기 위해 수율 선별을 어느 정도 하는 것이 좋으리라는 게 CircuitBoard의 판단입니다.

마지막으로는 고급형 제품임에도 히트싱크가 옆면에 한해 직접적으로 외부에 노출되는데, 이 부분도 카울로 덮는 것이 디자인의 완성도 측면에서 나아 보입니다.

요약하자면,

감성과 성능, 사용자 편의성을 모두 충족하는 ASUS의 하이엔드 수작,
ROG STRIX GTX 1070 O8G

이 제품을 살 것 같은 사람들

1. LED로 시스템을 튜닝할 계획이 있는 빌더(Builder)
2. 120fps 모니터나 QHD 해상도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게이머
3. Oculus Rift, HTC Vive 등 VR기기 소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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