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EK-XLC Predator 360 (EK-XLC 프레데터 360)

‘저도 오버클럭을 할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을 자주 듣곤 합니다. 그 때마다 이렇게 대답합니다.

‘물론 가능합니다.’

이는 말 그대로 누구나 오버클럭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컴퓨터에 대해 익숙하든 그렇지 못하든, 오버클럭 경험이 있든 없든 인터넷에 공개된 매뉴얼만 따라도 어렵지 않게 의미있는 수준의 성능향상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을 이루어 내려면 지식과 경험, 노하우가 필요하지만, 아무렴 어떻습니까. 어쨌든 성능 향상이 있으면 된 거죠.

하지만 아무래도 사람 욕심이라는 게 그 정도에서 만족하도록 놔두지는 않나 봅니다. 한 번 오버클럭에 맛이 들린 사람은 다음에는 좀 더 높은 수준의 성능을 뽑아내길 원하게 됩니다. 본전 생각이 날수록 더욱 그렇죠. 하지만 인텔 기본쿨러로는, 심지어 꽤 값나가는 공랭쿨러로는 일정 수준 이상을 달성하기엔 한계가 보일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이 때 다시 한 번 대답합니다.

‘물’론 가능합니다, 라고요.

그 정도로 오버클럭에 있어서 물, 즉 수랭은 필수코스에 가깝습니다. CPU로부터 열을 흡수하는 매질부터가 공기와는 비교도 안 되게 효율이 좋은 물을 사용하며, 방열면적 또한 일반적인 공랭 쿨러를 압도하기 때문에 더욱 낮은 풀로드 온도와 더욱 빠른 풀로드 -> 아이들 상태 진입 시의 온도 하락 속도를 보여주거든요. 때문에 더 높은 전압을 걸어도 수랭 쿨러를 사용한 CPU가 더 잘 버티고, 안정성도 더 높고, 잦은 스트레스 테스트에도 변함없는 성능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같은 수랭 쿨러 안에서도 급수는 나뉩니다. 주로 펌프의 유량, 라디에이터의 크기와 두께, 그리고 함께 제공되는 팬의 성능과 소음에 따라 보급형인지 고급형인지가 결정되며, 고급형 수랭 쿨러의 경우 보급형의 3배에 달하는 가격으로 판매되는 일도 비일비재합니다. 물론 사용자가 직접 구성하는 커스텀 수랭도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완제품 형태를 갖춘 일체형 수랭 쿨러에 대해서만 다루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할 EK-XLC Predator 360 Rev 1.1은 이렇게 다양한 수랭 쿨러들 중에서도 단연 원톱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제품인데요, 유럽 슬로베니아에서 창업하여 20년 가까이 워터블럭과 피팅, 펌프, 라디에이터, 냉각팬을 제조/판매해 온 기업, ekwb에서 일체형 수랭 쿨러 시장을 겨냥해 2015년 내놓은 제품입니다. 국내에는 토리시스템즈를 통해 정식유통되고 있으며, 최근 8% 정도 가격인하를 단행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도 많은 종류의 일체형 수랭 쿨러가 판매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EK-XLC Predator 시리즈의 명성은 독보적입니다. 커스텀 수랭에나 사용되던 자사의 부품들을 그대로 이용하여 타사를 압도하는 냉각 성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지만, 그 외에 특징적인 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이 제품은 호환 부품만 구매하면 VGA나 전원부 냉각도 동시에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말도 안되는 것 같은 기능은 사실 커스텀 수랭에서는 오래 전부터 당연하게 여겨져 온 기능이었으나, CPU 수랭만을 가정하고 제조된 일체형 수랭 쿨러에게는 불가능으로 치부되던 기능이었습니다. 그러나 ekwb는 그걸 해냈고, 제품화와 상용화에 성공한 거의 유일한 기업입니다.

과연 EK-XLC Predator 360이 얼마나 성능이 좋은지, 또 VGA/전원부 냉각 등의 수로 확장 기능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RODUCTEK-XLC Predator 360 Rev 1.1 

Liquid Cooler

크기415mm(L) x 133mm(W) x 68mm(H)냉각팬 스펙EK-Vardar F4-120ER Predator Edition
RPM : 550~2200
쿨링 성능ΔT=10K: ~425W
ΔT=15K: ~637W
(냉각팬이 1850rpm으로 작동시)
호스 길이~400mm
Intel CPU 소켓 호환성Intel LGA-115X
(1150, 1151, 1155, 1156)
Intel LGA-2011, 2011v3
(Narrow Server Type 미지원)
피팅 종류10mm 바브 피팅
AMD CPU 소켓 호환성AMD Socket 939, 754, 940
AMD Socket AM2, AM2+, AM3, AM3+, FM1, FM2, FM2+
* AMD 호환 액세서리(별매)를 통해 사용 가능
냉각수 종류EK-Ekoolant EVO Clear
구성품EK-XLC Predator 360(Incl. QDC) Rev 1.1
EK-TIM Ectotherm 써멀 컴파운드(1g, 주사기형)
SATA 전원 케이블, PWM 신호 케이블
CPU 마운트
설치 매뉴얼(영문)
펌프 종류Laing DDC3.1 6W

Unboxing
_dsc4408-%ed%8e%b8%ec%a7%91
_dsc4409-%ed%8e%b8%ec%a7%91
포장 전면은 ekwb의 시그니처 컬러인 검은색, 흰색, 갈색이 조화된 디자인을 보여주며, 하단에는 오버클러킹, 확장성, 낮은 소음을 나타내는 아이콘들과 제품에 사용된 ekwb의 커스텀 수랭용 부품인 Hovercore 기술, Vardar 팬, Coolstream 라디에이터, Supremacy 워터블럭, QDC 기능 등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_dsc4418-%ed%8e%b8%ec%a7%91
뒷면에도 제품의 주요 특징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구리 재질 워터블럭, 확장 가능한 수로, 내장 PWM 스플리터, 우수한 내구성, 빠른 연결 해제(QDC) 기능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_dsc4426-%ed%8e%b8%ec%a7%91
_dsc4422-%ed%8e%b8%ec%a7%91
상면과 배면에는 각각 EK-XLC Predator 360의 로고, 그리고 구성품과 길이, 두께, 폭 등의 정보가 적혀 있습니다.

_dsc4410
EK-XLC Predator는 토리시스템즈에서 유통을 맡고 있습니다.

_dsc4430-%ed%8e%b8%ec%a7%91
상자를 열면 EK-XLC Predator 360 본품과 구성품이 플라스틱으로 된 케이스에 담겨 있습니다.

_dsc4433-%ed%8e%b8%ec%a7%91
전체 구성품입니다.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1. EK-TIM Ectotherm 써멀 컴파운드
  2. 마운팅 플레이트용 고정 나사
  3. LGA115X용 마운팅 플레이트
  4. 고무 재질의 비전도성 보조 플레이트
  5. 너트, 플라스틱 와셔, LGA115X용 나사, LGA2011용 나사, Torx T20 규격의 렌치
  6. SATA 전원 케이블
  7. 2핀 PWM 케이블
  8. EK-XLC Predator 360 Rev 1.1
  9. 사용자 설명서

Design
_dsc4435
먼저 워터블럭부터 살펴보죠. EK-XLC Predator 360의 워터블럭은 EK의 CPU 워터블럭 중 보급형 라인업을 맡은 Supremacy MX가 사용되었으며, 미리 구성된 피팅과 호스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블럭은 분해한 뒤 한쪽당 2개씩 총 4개의 3mm LED를 넣어 튜닝 효과를 더할 수도 있습니다.

_dsc4436-%ed%8e%b8%ec%a7%91
윗면에는 ekwb의 로고가 메탈 뱃지 형태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각지고 유선형을 지양한 디자인이 특징.

_dsc4441
_dsc4477-%ed%8e%b8%ec%a7%91
고급형 일체형 수랭 쿨러에 걸맞게 Supremacy MX의 표면가공은 매우 깔끔하게 정밀하게 완성되어 있으며, 폴리싱(Polishing) 작업을 통해 높은 광택 수준을 갖고 있습니다.

_dsc4444
한편 호스에도 재미있는 특징점이 있는데, 바로 QDC입니다. QDC는 종전에 De-Hydrating이라 불리는 냉각수 배출 작업 없이도 수로를 확장할 수 있게끔 만든 기능으로, 사진의 커넥터에 보이는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호스 양쪽을 잡아당기면 냉각수 유출 없이도 간단하게 호스를 분리 가능한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EK의 Pre-filled(미리 냉각수를 충전한) VGA 워터블럭이나 전원부 워터블럭 등과 연결하여 전문적인 지식이나 노력 없이도 간단하게 수로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EK-XLC Predator 제품들이 CPU 냉각 전용으로만 쓰기엔 넘치도록 좋은 성능을 갖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꽤나 유용한 기능이죠.

_dsc4445
_dsc4455
실제로 QDC를 이용해 분리한 모습입니다. 냉각수 물방울이 약간 보이기는 하지만 의미있는 수준의 냉각수 유출은 관측되지 않고, 결합시에도 매우 안정적으로 동작합니다. 단, QDC를 사용하려면 펌프가 정지된 상태여야만 하므로 반드시 시스템 전원을 OFF해야만 합니다.

_dsc4457
QDC 커넥터가 연결된 부분은 이렇게 타이트하게 조여져 있습니다.

_dsc4458
호스는 고무 재질의 두꺼운 호스로 되어 있으며, 10mm Barb 피팅을 통해 워터블럭과 DDC3.1 6W(MCP350) 펌프에 연결됩니다.

_dsc4459
펌프는 5년 가량의 수명을 가지며, 24~26dBA의 저소음으로 동작합니다. 최대 1.5BAR로 동작하기 때문에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Asetek제 일체형 수랭쿨러를 압도하는 유량을 뿜어낼 수 있습니다. 이는 냉각수의 순환을 더 빠르게 하여 실질적인 비열용량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_dsc4461
펌프 한쪽엔 제품 넘버와 펌프 스펙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이 씌어져 있습니다. RoHS 규격 또한 충족하는군요.

_dsc4463
EK-XLC Predator 360에는 HoverCore라는 댐퍼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구조로 인해 펌프와 라디에이터가 직접적으로 닿는 면적을 최대한 줄여 펌프 작동으로 발생되는 진동이 라디에이터와 케이스에 최대한 전달되지 않도록 하며, 이 때문에 케이스와 펌프가 매우 가깝게 붙어 있음에도 이로 인해 발생하는 진동은 미미한 수준입니다.

_dsc4466
팬의 PWM 케이블은 미리 케이블 타이를 통해 선정리가 완료된 상태로 출고됩니다.

_dsc4467-%ed%8e%b8%ec%a7%91
한편, EK-XLC Predator 360은 기본적으로 3개의 120mm EK Vardar 냉각팬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ull(라디에이터로부터 배기)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옵션으로 판매되는 Push-Pull 키트를 통해 3개의 Vardar 냉각팬을 추가로 장착하여 라디에이터의 냉각능력을 10% 가량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_dsc4472
_dsc4473
Vardar 냉각팬에는 별도의 LED는 내장되어 있지 않으며, 최대 2200rpm으로 동작하고 팬 1개당 최대 2.16W의 전력을 소비합니다.

_dsc4468
냉각팬은 HoverCore 댐퍼를 거쳐 CoolStream 라디에이터에 미리 장착이 되어 출고됩니다.

한편 냉각팬의 왼쪽에는 왼쪽부터 순서대로 2핀 MOLEX 단자와 2핀 PWM 단자, 그리고 1:4 PWM 스플리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2핀 MOLEX에는 2-pin MOLEX to SATA 전원 케이블을 장착하며, 2핀 PWM 단자는 메인보드의 CPU-FAN 단자에 장착하도록 동봉된 2핀 PWM 케이블을 장착하고, 4개의 PWM 단자는 각각 3개의 냉각팬과 DDC 펌프에 전력 및 PWM 값을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_dsc4470
2핀 MOLEX로 전력을 공급받는 것이 좀 특이하지만, 어쨌거나 케이블이 기본적으로 동봉되니 크게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전원 단자가 직각으로 꺾여 있기는 하지만 케이블 자체의 탄성이 좋기 때문에 장착에 있어서 장애가 될 만한 부분은 아닙니다.

_dsc4480-%ed%8e%b8%ec%a7%91 _dsc4482
반대편에는 CoolStream PE 40mm 라디에이터가 HoverCore 댐퍼에 장착되어 있으며, 19 FPI 수준으로 굉장히 빽빽하게 구리 핀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알루미늄이 아니라 구리 재질이고, 게다가 보통 27mm 라디에이터를 쓰는 타사 일체형 수랭 쿨러와 다르게 40mm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냉각 효율 면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다만 이는 훨씬 두껍다는 점 때문에 EK-XLC Predator 시리즈가 케이스 호환성을 타게 만드는 주 원인이기도 합니다.

_dsc4475-%ed%8e%b8%ec%a7%91
딱 봐도 라디에이터가 굉장히 묵직해 보입니다.

Performance
정확한 성능 비교를 위해 서로 다른 TDP(열설계전력)를 가지는 CPU로 테스트하였습니다. 오버클럭이 가능한 CPU일 경우, 오버클럭을 수행한 결과까지 포함하였습니다.

CPU1 : i5-6400 (TDP 65W)
CPU2 : i5-6600K (TDP 91W) / 기본 클럭 및 4.2Ghz 오버클럭
CPU3 : i7-6400T ES q0 2.2(TDP 65W) / 기본 클럭 및 4.0Ghz 오버클럭
M/B : ASUS SABERTOOTH Z170 MARK 1
RAM : Corsair Dominator Platinum 2666Mhz 4Gx4
VGA : GeForce GTX 1070 Founder’s Edition
POWER : SuperFlower SF-750F14MT LEADEX SILVER
SSD : Samsung 950 Pro 256GB

ekxlctemp
온도의 경우, IHS Tuning을 하지 않은 CPU에서도 풀로드시 오버클럭 여부에 관계없이 매우 낮은 온도를 보여줍니다. 물론 Coollaboratory Liquid Pro 등 전도성 써멀 컴파운드를 내부에 도포한 IHS 튜닝(속칭 뚜따)을 거친 CPU의 경우 더 가혹한 환경에서도 낮은 온도를 변함없이 유지합니다.

ekxlcnoise
소음의 경우에는 오버클럭 유무와 CPU TDP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40dB 미만을 유지하며 컴퓨터 사용에 있어 방해가 될 만한 수준의 소음은 일절 관측되지 않습니다.

다만, 익스트림 CPU의 경우, 기본 TDP만 130W를 초과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이기 때문에 이 경우 상황에 따라 가청소음이 약간은 존재할 수 있겠습니다.

Conclusion
_dsc4474-%ed%8e%b8%ec%a7%91
EK-XLC Predator 360 Rev 1.1은 커스텀 수랭의 성능을 일체형 수랭 쿨러에서 맛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일반적인 일체형 수랭용 라디에이터에 비해 48% 가량 두터운 Coolstream 라디에이터와 라디에이터에 장착하는 것을 기본 시나리오로 설정하여 제작된 Vardar 냉각팬, DDC 펌프와 진동을 최대한 덜어주는 HoverCore 댐퍼, ekwb의 커스텀 수랭용 Supremacy MX 워터블럭 등 갖가지 고급 부품을 담아 제작되었으며 그에 걸맞게 타사 일체형 수랭에 비해 5~6배 더 많은 유량, 최대 1.5~2배 수준에 달하는 비열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더 높은 수준의 오버클러킹에서도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며, 제품 전체에 걸쳐 적용된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각지고 남성적인 디자인은 제품의 성능과 신뢰성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게 합니다.

여기에 의료용 등급의 커넥터가 적용된 QDC(Quick Disconnect Coupling)는 이전까지만 해도 수로의 변경이 불가능했던 일체형 수랭의 단점을 완전히 해소했습니다. 단순히 수로 변경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제품 내부의 냉각수를 배출하지 않고서도 그래픽카드나 메인보드 전원부 등에 QDC가 적용된 워터블럭을 장착하여 수로 확장을 자유자재로, 빠르고 간편하게 할 수 있어 일부분에서는 커스텀 수랭을 뛰어넘는 편의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완벽해 보이는 이 제품에도 단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닌데, 대표적인 것이 케이스 호환성입니다. 두꺼운 라디에이터와 그 옆에 붙어 있는 펌프의 존재 때문에 절대 다수의 미들타워 케이스에는 장착이 불가하며, 빅타워 케이스 중에서도 이 쿨러를 감당할 수 있는 제품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때문에 구매 전 ekwb에서 제공하는 케이스 호환성 리스트를 참고하여야 하겠습니다.

또한 LED 튜닝을 위해서는 쿨러를 모두 탈착한 후 LED 내장 쿨러로 교체하는 작업을 거쳐야 하는데, 이 작업의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 초보자에게는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튜닝 시스템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다소 낮은 성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타사 일체형 수랭 쿨러가 최상의 선택으로 보입니다.

요약하자면,
1. 뛰어난 냉각 성능, 뛰어난 소음과 온도, 여기에 수로 확장이 가능한 QDC 기능까지, 일체형 수랭 쿨러의 궁극
2. 남성적이고 각진 스타일로 블랙/무채색 컨셉의 시스템과 궁합이 잘 맞는 편
3. 튜닝을 위한 배려 부족, 낮은 케이스 호환성은 아쉬운 부분

이 제품을 살 것 같은 사람들

1. 오버클러커
2. CPU/VGA 풀 수랭 시스템을 원하지만 동시에 편리한 유지보수를 추구하는 시스템 빌더(Builder)
3. 블랙 컨셉의 시스템 사용자

이 제품을 안 살 것 같은 사람들

1. LED 튜닝을 고려중인 시스템 빌더(Builder)
2. 미들타워 이하 케이스 사용자
3. 가격에 민감한 사람

2 thoughts on “EK-XLC Predator 360 (EK-XLC 프레데터 360)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