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MIT, 밀리미터파 기술을 이용해 무선 VR을 연구 중

원문 기사 : http://www.techspot.com/news/67037-mit-using-millimeter-wave-technology-make-vr-headsets.html
MIT is using millimeter wave technology to make VR headsets wireless – TechSpot
2016-11-15, by Shawn Knight

HTC와 Oculus VR과 같은 주요 기업들의 1세대 가상현실 플랫폼은 몇가지 중대한 제한사항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침내 상용화될 수 있는 수준의 가상 현실을 선보였다.

이처럼 HTC Vive와 Oculus Rift는 반드시 고성능의 PC에 선으로 연결되어야만 가상현실 경험을 제대로 이끌어 낼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 연구자, 엔지니어, 그리고 개발자로 이루어진 한 작은 집단이 두 가지 목표를 이뤄내기 위해 지칠 줄 모르고 일하고 있는 중이다. 그 목표 중 하나는 플래그십 수준의 VR 플래폼을 구동하는 데에 요구되는 순수한 연산 능력을 대폭 절감하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아마도 더 중요할지도 모르겠지만, VR에서 선을 없애 버리는 것이다.

HTC는 일전에 TPCAST라 불리는 애드온 장치를 발표한 바 있는데, 이 장치는 Vive 전용으로 제한된 서드파티 액세서리이다.

1
MIT의 컴퓨터공학 및 AI 연구소(CSAIL, Computer Scienc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Laboratory)의 연구자들은 그동안 유선 연결 헤드셋을 무선 솔루션으로 탈바꿈시킬 해결책을 만들기 위해 일해 왔다.

“MoVR”이라는 별명이 붙은 프로토타입 시스템은 높은 주파수 대역의 밀리미터파를 활용하며, 몇 가지의 잠재적인 적용 방식을 갖고 있는 좀 ‘떠들썩한(ballyhooed)’ 방식의 기술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기술의 단점은 바로 사용자가 벽과 같은 물리적인 방해 요소가 있으면 제대로 플레이하기 어렵다는 것이었다. 심지어 장애물이 없는 탁 트인 방에서도, 사용자는 발신기와 수신기를 항상 마주보게 하여 가상현실 구현에 필요한 데이터 전송폭을 일관성 있게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사소해 보이지만 손을 헤드셋 앞에 두는 것만으로도 데이터의 흐름을 교란할 수도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MIT의 팀은 MoVR을 프로그래밍 가능한 거울 형태로 동작하게 하여 수신되는 밀리미터파의 방향을 탐지, 거울 자신을 재설정하여 밀리미터파를 헤드셋의 수신기 방향으로 반사하도록 만들었다. MIT 팀은 MoVR이 정확하게 각도를 조절함으로서 신호 방향을 2도 이내로 정확하게 맞출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최신 버전은 쌍방향의 안테나를 포함하고 있으며, 각각의 안테나는 신용카드의 절반보다 작은 크기이고, 이것이 위상 배열을 활용해 신호를 좁은 빔 형태로 집중시켜서 전자적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과 같은 형태로 동작한다고 한다.

이 연구과제의 공동저자인 박사과정 Omid Abari는 차후의 수정된 버전은 스마트폰보다 작을 것이며, 사용자들로 하여금 여러 개의 장치를 한 개의 방 안에 두고 여러 명의 플레이어들이 한 방에서 VR을 사용할 수 있게끔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