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ASUS STRIX CLAW / TACTIC PRO (에이수스 스트릭스 클로 / 택틱 프로)

STRIX 브랜드가 처음 시장에 선을 보인지 벌써 2년 남짓한 시간이 지났습니다. 지금이야 ROG STRIX라는 이름의 Republic of Gamers 산하 브랜드로 흡수되었지만, 2015년 당시에만 해도 STRIX는 완전히 독립된 브랜드로서, ROG의 아랫단계, 즉 메인스트림(중간급) 게이밍 시장을 겨냥했던 브랜드였습니다(물론 현재도 ROG STRIX의 주 타겟 시장은 메인스트림입니다). 아직 RGB LED가 트렌드로 확실한 위치를 얻기 전이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단순한 단색 LED만을 갖추고 있었는데요.

얼마 전에 초청되었던 ASUS 200 시리즈 메인보드 출시행사를 통해 STRIX 브랜드 런칭 당시 출시된 제품이었던 STRIX CLAW, 그리고 CircuitBoard 나름의 노오력(?)을 통해 역시 같은 시기에 출시된 키보드인 STRIX TACTIC PRO를 받아보게 되었습니다. 출시된 지 상당기간이 지났음에도 현재 마우스 최저가 8만원, 키보드 최저가 10만원 정도로, 제법 가격이 나가는 편입니다. 과연 돈값하는 마우스와 키보드인지 확인해 볼까요.

PRODUCTASUS STRIX CLAW

Mouse

CONNECTION (연결)유선
USB
SENSOR TYPE (센서 유형)Optical
PixArt PMW3310DH-AWQT
COLOR (색상)Black
MAX DPI (최대 DPI)5000
MAX SPEED (최대 속도)130ips
ACCELERATION (가속도)30G
POLLING RATE (폴링 레이트)최대 1000Hz
DIMENSION (크기)71.75mm(W) X 45.25mm(H) X 122.55mm(L)
BUTTON (버튼)Omron D2F-01F
WEIGHT (무게)110g (케이블 제외)
A/S PERIOD (무상 A/S 기간)1년
AMOUNT OF KEYS (버튼 수)3

PRODUCTASUS STRIX TACTIC PRO

Keyboard

CONNECTION (연결)유선
USB
ANTI-GHOSTING (고스팅 방지)N키 롤오버(N-Key Rollover, 6KRO 스위치 포함)
COLOR (색상)Black
SWITCH (스위치)체리 MX Red (적축)
SWITCH LIFE CYCLE (스위치 수명)5천만 번의 키스트로크
LED (LED 조명)키별로 독립적으로 제어되는 주황색 LED
4단계 밝기 조정
CABLE (케이블)1.8m 직조 케이블
KEYCAP (키캡)
ABS
MAJOR FEATURES (주요 기능)미디어 키(재생/일시정지, 볼륨조절, 이전/다음 곡 넘기기)
13개의 매크로 키, 8개의 전환 가능한 매크로 키(F1~F8)
즉석에서 매크로 제작 가능
플러그-앤-플레이 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 모드 사용 가능
게이밍 모드(Windows 키 비활성화), 매크로 모드(F1~F8을 매크로 키로 전환)
DIMENSION (크기)515.5mm(W) X 32.9mm(H) X 178.6mm(L)
A/S PERIOD (무상 A/S 기간)1년



전면에는 STRIX 로고, 마우스 그림, 5000DPI 광학 센서 및 DPI 조절 기능, 모든 그립에 맞아떨어지는 디자인 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박스 뒷면에는 파츠별 기능 및 제품 스펙, 인증사항이 적혀 있습니다.

전면의 경우 이렇게 오픈하여 실제로 마우스 실물을 보고, 또 쥐어볼 수도 있습니다.

구성품입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1. EC 준수사항 관련 문서
  2. ASUS STRIX CLAW
  3. 드라이버 및 유틸리티 설치 미디어
  4. 빠른 시작 가이드
  5. 보증 관련 정보
  6. 3M 테프론 패드
  7. STRIX 로고 스티커

이번에는 STRIX TACTIC PRO입니다. 역시 제품 전면에 기계식 스위치, N-Key Rollover, 21개의 매크로 키와 소프트웨어/하드웨어 매크로 병행 사용 가능 등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는 해당 키보드에 사용된 축과 한글 각인 버전이라는 사실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CircuitBoard 리뷰 제품은 Cherry MX Red 축을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박스 뒷면에는 앞면에서 확인했던 주요 기능들이 이미지 및 데이터와 함께 세부적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구성품입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1. 오렌지색 무각 ABS 키캡 4개
  2. 키캡 리무버
  3. 보증 관련 정보
  4. 빠른 시작 가이드
  5.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설치 미디어
  6. ASUS STRIX TACTIC PRO

좌측면에는 3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실수로 누르지 않을까 걱정될 수 있겠지만, 버튼은 툭 튀어나와 있지 않고 살짝 매립되어 있으며, 무엇보다도 엄지손가락이 주로 놓이는 곳은 버튼에 비해 더 움푹 파인 부분이기 때문에 오입력할 우려는 없습니다.

우측면의 경우 오른손잡이 마우스답게 어떠한 버튼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 특이한 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마우스 우측면 전체에 걸쳐 라인이 그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이 라인을 경계로 하여 약지(네번째 손가락)과 소지(새끼손가락)가 놓이는 곳이 구분됩니다. 따라서 손가락은 언제나 움푹 파인 곳에 놓이게 되어 마우스와 닿는 면적이 증가하므로, 보다 적은 힘으로도 효과적으로 마우스를 쥐고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후면에서 바라본 STRIX CLAW. 오른손잡이 마우스답게 왼쪽이 높고 오른쪽이 낮은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전면의 경우 일반적인 마우스와 크게 다른 형상은 아닙니다만, 클릭 스위치 위의 섀시가 패여 있다고 해도 좋을 정도로 타사 제품들보다 움푹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손가락이 파여진 부분에 자리잡게 되며, 이는 그 아래에 자리잡은 스위치에 언제나 정해진 위치, 정해진 방향으로 힘을 가하게 되어 좀 더 신뢰성 있는 클릭에 도움을 줍니다.


사선 방향에서 바라본 마우스. 여기저기 파인 곳마다 손가락이 하나씩은 들어간다고 보면 됩니다. 즉 모든 손가락을 정위치에 놓을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는 소리인데요. ASUS의 제품 디자이너들이 형상 설계 때문에 꽤나 날밤을 샜을 것 같군요.

좌클릭 버튼 구석에 나 있는 스크래치 비슷한 것은 사용 중 상처가 난 것이 아니라, LED가 나오는 곳입니다. DPI를 변경할 때마다 저 곳에서 LED가 하나씩 발광하게 된다고.

상부에서 바라보았습니다. 요철이 있는 마우스 휠, 그리고 DPI 증가/감소 버튼. DPI 조절은 총 5단계까지 가능하며, 후술할 소프트웨어를 통해 그 값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뒤쪽 표면이 조금 떠 있습니다. 그러나 유사한 디자인을 채택했던 RIZUM G-Factor Z700과는 다르게, 무게중심이 여전히 앞쪽에 가깝게 자리하고 있어 마우스 들림은 일절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면서도 손목이 직접적으로 바닥에 닿는 빈도가 다소 줄기 때문에, 손목 건강에는 좀 더 유리합니다.

케이블의 경우 금도금 플러그와 직조 케이블이 사용되었습니다. 정류자도 보이는군요.

STRIX CLAW는 마우스 휠과 로고 부분, 그리고 좌측 상단의 발톱 자국이 난 것 같은 부분에 주황색의 LED를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평상시에 빛나는 것은 로고와 마우스 휠의 LED뿐이고, 발톱 자국 부분의 LED는 DPI 단계에 따라 점등합니다.



함께 발매되었던 STRIX TACTIC PRO 키보드 및 STRIX 7.1 헤드셋과 함께 사용할 경우 주황색 컨셉의 튜닝 효과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STRIX TACTIC PRO의 경우 레이아웃만으로도 굉장히 기능성에 치중한 키보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좌측에는 10개의 매크로 전용 키가, F1~F8 또한 매크로 모드를 통해 매크로를 할당할 수 있으며, 스페이스 바 하단에도 3개의 매크로 키가 할당되어 있는 등 최대 21개의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복잡한 조작 및 다양한 커맨드를 입력해야 하는 요구되는 시뮬레이션이나 MMORPG 장르에서는 상당히 편리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또, 우측 상단에는 미디어 컨트롤 키와 볼륨조절용 휠이 있어서, 음악이나 동영상 재생시에 꽤 괜찮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섀시의 경우 메탈 느낌이 나는 무광 블랙 색상의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어 있고, 키캡의 경우 여타의 기계식 키보드처럼 가운데가 소폭 파여 있는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스켑스컬쳐 2가 적용되어 있어서 장시간 타이핑시에도 피로가 덜합니다. 키보드의 높이가 기본적으로 높은 편임에도 장시간 타이핑에 큰 무리가 없지만, 혹시 모르니 별도의 팜레스트를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편, 비교적 고가의 제품이자 유명 브랜드에서 제작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키캡은 ABS 재질로 만들어져 있는데, 곧 국내 정식출시되는 후속작인 ROG 클레이모어의 경우 좀 더 우수한 재질을 사용하길 바랍니다.

뒷면에는 모델명과 시리얼 넘버가 적혀 있습니다. 키보드 곳곳에 미끄러짐 방지용으로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군요.

물론 높이조절용 레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STRIX TACTIC PRO 역시 주황색 LED가 적용되어 있어 어두운 곳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다른 STRIX 제품과 사용할 경우 괜찮은 튜닝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롱키에서 볼 수 있듯 부위별로 균일하지 못하고 중심부만 밝은 LED는 단점.





ASUS STRIX CLAW에 탑재된 PixArt 3310 센서의 성능은 그리 우수하지 못한 편으로, 모든 DPI 환경에서 커서튐 등 실제 경로에서 벗어나는 빈도가 고급 센서에 비해 높고, 특히 방향전환시에 이런 현상이 많이 보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RPG 등 일반적인 게임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으나, 정확한 커서 움직임이 중요한 FPS 장르에서는 단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STRIX 소프트웨어는 ASUS 홈페이지 혹은 동봉된 CD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의 경우 휠과 로고 부분의 LED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으며, 키보드의 경우 로고 및 키 하나하나마다 백라이트를 커스터마이징 가능합니다.

매크로의 경우 10개의 동작에 매크로를 할당할 수 있어, 물리 3버튼 외에도 최대 10개까지 매크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DPI의 경우 5단계로 나누어 조정할 수 있으며, 400DPI부터 5000DPI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또 Lift-Off(마우스가 지면에서 떠 있어도 움직임을 인식하는 높이)를 설정할 수도 있으며, 폴링 레이트는 최대 1000Hz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경우, 여타 키보드를 훨씬 뛰어넘는 21개의 매크로 세팅이 가능하며, 따라서 복잡하고 다양한 조작이 필요한 MMORPG용으로 손색이 없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리뷰를 통해 만나본 1세대 STRIX 제품들은 공통적으로 굉장히 인체공학적 설계가 잘 되어 있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STRIX TACTIC PRO의 경우 키보드 높이가 높은 편에 속하는 데도 팜레스트 없이 타이핑하는 데에 있어서 큰 문제는 없었고(물론 팜레스트가 있다면 더 좋겠지요), 자칫 잘못하면 헷갈리기 쉬운 매크로 키도 여러 곳에 분산배치함으로서 접근성과 정확성을 확보하였으며, STRIX CLAW의 경우 손가락이 위치할 만한 곳을 따라 곡면 형상으로 굽이치고 있어 굉장히 편안하고, 마우스보다는 살짝 단단한 스펀지 폼을 잡은 느낌까지 받았습니다. 때문에 인체공학적 요소를 중시하는 사용자의 경우, 1세대 STRIX 제품은 여타 제품들과 확실히 다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LED 및 디자인의 경우, 2017년 현재 RGB LED가 보편화 추세에 있지만, 1세대 STRIX 제품 출시연도인 2015년만 하더라도 시장 지배적인 트렌드가 아니라 Razer 등 몇몇 회사들에서만 밀고 있던 사항이기 때문에, 단점으로 지적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오히려 주황색 단색 LED를 통해 브랜드와 제품을 확실하게 일치시키고 있는 면은 높이 평가할 만합니다. 다만, 소재 면에서는 의외로 타사에 비해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고급형 브랜드일수록 타사와는 다른 자사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 탄소섬유,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스틸, 티타늄 등 고급소재를 사용하는 경향이 짙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도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한편, 성능의 경우 아쉬움이 가장 많은 부분이었는데요. 특히 STRIX CLAW에 들어간 PixArt 3310 센서의 성능은 8만원을 호가하는 마우스로서는 한숨이 나올 정도로 참담한 정확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중고가형 게이밍 기기를 취급하는 브랜드로서는 상당히 실망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올해 국내에 발매될 ROG 혹은 ROG STRIX 게이밍 기어는 해당 부분이 개선되었길 바랍니다. STRIX TACTIC PRO의 경우 체리 적축을 사용하는 키보드로서는 비교적 무난한 키감을 보여주고 있으나, 역시 ABS 키캡 및 Enter, Shift 등 일부 롱키에서 나타나는 부위별로 균일하지 못한 LED 밝기는 개선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곧 있으면 ASUS의 새로운 게이밍 기어 제품들이 국내에 정식출시됩니다. CircuitBoard 역시 신형 제품과 함께 여러분들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요약하자면,
1. 인체공학적 디자인은 업계 최상위
2. 다수의 매크로, 오렌지색 단색 LED가 특징.
3. 한숨이 나오는 마우스 센서 성능은 개선이 필요한 부분 0순위

이 제품을 살 것 같은 사람들

1. MMORPG, 시뮬레이션 장르 게이머
2. STRIX 제품을 쓰는 사용자
3.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

이 제품을 살 것 같지 않은 사람들

1. FPS 게이머
2. 라이트 게이머
3. 가격대 성능비를 따지는 게이머

2 thoughts on “ASUS STRIX CLAW / TACTIC PRO (에이수스 스트릭스 클로 / 택틱 프로)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