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macOS Sierra에 대한 첫인상

원문 기사 : https://techcrunch.com/2016/06/22/an-early-look-at-macos-sierra/
An early look at macOS Sierra – TechCrunch
2016-06-22, by Romain Dillet

macOS Sierra는 Apple의 Mac을 위한 최신 버전의 OS입니다. 최종 버전이 가을 즈음에 대중에게 공개될 것이지만, 기자는 첫번째 베타 빌드를 지난 며칠 동안 체험해 보았습니다. 기존의 OS X이라는 이름을 macOS로 바꾼 데 더해서, Apple은 몇가지 실용적인 기능들을 소개한 바 있는데요. 이 기능들에 대해 한 번 알아볼까요.

이름부터 시작해 봅시다. 기자의 생각으로는 애플이 새 버전의 이름을 “Sierra” 라고 지은 데에는 이 낱말이 “Siri.”와 얼추 비슷해 보여서라고 봅니다. 맞습니다, 새로운 버전의 가장 큰 기능은 바로 Siri입니다. 최초로, Apple의 개인 비서가 Mac 안에 들어간 것입니다.

Siri는 메뉴 바(상단바)와 독(하단 응용프로그램 링크)에 자리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시키려면, 독 아이콘이나 메뉴 바 아이콘을 클릭해야만 합니다. “Hey Siri”라고 Mac 앞에서 외치는 것만으로는 절대 실행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좋은 소식이 있다면, Fn + Space같이 키보드 단축키 조합을 통해 Spotlight 기능처럼 Siri를 불러낼 수 있습니다.

이 두 아이콘이 조금 쓸모없어 보일 수는 있겠지만, 사용자는 독에서, 혹은 메뉴 바에서 그 아이콘을 지워버릴 수도 있습니다. 기자가 테스트해 본 바에 의하면, Siri는 사용자가 의도하는 대로 동작합니다. 사용자는 기상 정보나 NBA 점수를 물어볼 수도 있고, 문장이나 단어의 번역을 부탁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친숙한 기능에 더해서, Apple은 몇가지 뛰어난 기능들을 만들어냈습니다. Siri는 이제 Spotlight 기존 기능 중 몇가지를 대체합니다. 그러므로 만약 사용자가 파일을 찾고 있을 때, 예를 들면, 사용자는 음성을 통해 이런 파일들을 찾으라고 명령할 수 있습니다. Siri가 응답한 결과들은 알림 센터의 오늘 항목에 고정됩니다. 그리고 사용자는 Siri를 이용해서 Wi-Fi를 끌 수도 있고, 볼륨을 높이거나 이 Mac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macOS Sierra에서 두번째로 가장 큰 변화는 사진 앱입니다. 이 앱에서 추가된 기능 중에 특별한 게 하나 있는데, 바로 Memories 기능입니다. Memories는 자동으로 사용자의 사진 스트림을 컴파일하여 앨범으로 바꿉니다. 예를 들면, 이 앨범 내용은 지구 반대편에서의 한 주간 휴가가 될 수도 있죠. Apple은 지리적 위치와 컴퓨터 이미지 인식과 날짜를 통해 이러한 앨범을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나서, 사진 앱은 앨범 및 지도, 그리고 관련된 Memories 안의 모든 사람들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설명만 들으면 매우 멋져 보이지만, 첫번째 베타 빌드에 내장된 Memories 기능은 기자의 사진 라이브러리에서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베타니까요. 또 다른 Memories의 “실용적인” 부작용은 사용자가 사물이나 사람을 검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sea” 라고 검색하면 사진 라이브러리에서 바다가 들어간 사진을 뽑아주지만, 전부 다 식별해 주지는 않습니다.

지난 몇년간, Apple은 다양한 앱에서 탭 기능을 추가해 왔습니다. Safari, Finder와 터미널은 모두 탭 기능을 지원했죠. 올해부터, Apple은 모든 앱에 대하여 다중 탭 기능을 지원하여 사용자가 여러 개의 창을 띄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러므로 TextEdit이나 Pages, Mail 혹은 지도 같은 앱에서 사용자는 다중 탭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에 대해선 무어라 할 말이 없습니다. 단지 의도한 대로 동작한다는 것이 전부입니다. 탭들은 Safari에서의 그것처럼 잘 동작합니다.

1
만일 독자 여러분이 Safari를 쓰거나 iTunes에서 많은 수의 영상물을 보곤 한다면, 여러분은 Apple이 PIP(주 – Picture In Picture, 영상을 보면서 그 테두리 안에서 또 다른 영상을 재생하는 기능)기능을 추가했다는 것에 대해 매우 행복해 할 것입니다. 기자는 이 기능을 iPad에서 아주 자주 사용해 오곤 했는데, 이 기능이 Mac에도 포함된 것에 대해 반갑게 생각합니다. 비록 Opera가 몇 달 더 앞서서 이 기능을 지원하는 바람에 Safari가 이러한 기능을 첫번째로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가 되지는 못했지만 말입니다.

그렇다면 이 기능은 어떻게 동작할까요? 여러분이 Vimeo에서 영상 하나를 보고 있다고 생각합시다. 여러분은 이제 영상을 꺼내어 화면의 가장자리에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사이즈 조정도 가능하고 언제나 다른 윈도우보다 앞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일 여러분이 웹서핑을 하면서 화면 가장자리에서 콘서트 영상을 보고 싶다고 한다면, 이 기능은 완벽한 해결책입니다. 이 기능은 화면 자체의 면적이 작은 노트북에서 매우 유용할 것이며, 또한 Apple은 현재 데스크톱 컴퓨터보다 노트북을 훨씬 많이 팔고 있기도 합니다.

메시지 앱은 iOS 10에서 매우 큰 수준의 업그레이드가 된 바 있습니다. Mac에서 메시지 앱이 계속해서 여러분의 메시지들을 보여주지만은, 한편으로 여러분은 macOS에서 유래한 새롭고 진보된 메시징 기능들, 이를테면 스티커나 디지털 터치, 트랙패드 필기 등의 기능을 쓸 수 없습니다. 최소한 메시지 앱에 대한 충분한 피드백이 있어야 macOS에 알맞는 길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자는 한가지, 이미 진작에 이뤄졌어야 할 기능의 추가에 대해 반색하고 있습니다. 바로 링크를 미리보기하는 기능입니다. 여러분이 URL 주소를 보내면, 메시지 앱은 그 페이지의 제목을 미리 출력해서 사용자가 자신이 어떤 것을 클릭하는 중인지를 알 수 있게 하는 겁니다.

2
좀 더 빠르게 가을께에 제공될 다른 모든 기능들에 대해 말해보죠. 사용자는 자신의 Mac을 Apple Watch를 통해 잠금해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능은 첫번째 베타 빌드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내가 이 기능을 테스트하려 하기 전에 먼저 Apple Pay에 대한 지원을 추가해야 할 겁니다. 기자는 아직 iOS 10 베타 빌드를 설치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유니버설 클립보드 기능을 테스트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서 사용자는 Mac으로부터 무언가를 복사해 iPhone에 붙여넣기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주소나 연락처 정보, 혹은 심지어 사진이나 파일을 옮길 때 유용할 것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iCloud는 바탕화면 및 문서 파일들과 동기화됩니다. 이 기능은 또한 오래된 파일을 iCloud에 업로드함으로서 사용자의 저장 공간을 최적화시킵니다. 기자는 이 기능을 이번 여름에 장기간에 걸쳐서 테스트할 예정입니다.

이 첫번째 베타 빌드에 기초하여, Apple은 매우 실용적인, 그러니까 Siri 통합이라던가, 다수의 앱에서 탭 기능을 추가했다던가 더 똑똑한 사진 앱을 추가하는 등의 변화를 macOS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달리 말해서, Apple은 iOS의 많은 기능들 중 쓸만한 것들을 macOS로 포팅 중에 있습니다 – PIP 영상, Safari에서의 Apple Pay 사용 및 iOS 10 메시지 지원이라던가 하는 것 말입니다.

이제, 한 걸음 물러나서 이번 빌드 공개에 대해 1분만 생각해 봅시다. 독자 여러분이 보는 것처럼, macOS Sierra에는 아주 많은 양의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아마도 이전 버전인 El Capitan이 Yosemite에 비해 이미 진화를 이루었다는 것을 기억할지도 모릅니다. 많은 측면에서, El Capitan은 macOS를 Yosemite에 비해 좀 더 안정적으로 만들었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자면, Sierra는 macOS를 혁신하지는 않았습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숨어 있는데요, 첫번째로, Apple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그들의 역량을 너무 넓은 분야에 걸쳐 사용하고 있습니다. Apple은 iOS, tvOS, watchOS 그리고 macOS를 이번 가을에 업데이트할 예정인데, 이건 전혀 작은 부분도 아닐 뿐더러 독자 여러분은 Apple이 그들의 에너지 중 아주 많은 양을 watchOS 3와 iOS 10에 쏟아붓고 있다는 사실을 보시고 계실 겁니다.

두번째로,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macOS가 더는 WWDC에서 가장 중요한 뉴스거리가 되지 못한다는 사실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iPhone에 어떤 새로운 것이 추가되었는지를 알고 싶어하죠. 어떤 면에서는, Mac은 권태기를 맞는 플랫폼이 되어가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며, 그리고 그건 그리 나쁜 사실은 아닙니다.

모든 사람이 다른 방향을 보는 동안, Apple은 좀 더 복잡한 기능들, 예를 들면 차세대 Apple 파일 시스템같은 것들에 대해서는 소홀히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파일 시스템같은 것들을 개발하는 데는 수 년이 걸립니다. Apple은 이러한 대규모 기능 추가를 지연시키기 위해 macOS 업데이트에 좀 더 적은 기능들만을 집어넣을 것입니다.

2001년 Mac OS X이 처음 발표된 지 15년 뒤, 이제 Mac은 성숙한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Mac 사용자들은 그들이 갖고 있는 컴퓨터에 대해 흥미를 갖게 할 만한 요란한 기능들을 더는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들은 그들이 최대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탄탄하고 안정된 OS를 원합니다. 덜 어마어마한 기능들을 추가하면서, macOS Sierra는 딱 그 정도를 해낼 수 있었습니다. 만일 정말로 Sierra가 그 정도라면, 독자 여러분은 우리의 완전한 리뷰를 가을에 읽으실 필요가 있을 겁니다.

이 기사는 SiriKit이 macOS Sierra에서 사용 불가능할 것이라는 내용을 반영하기 위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