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외형편 | ASUS STRIX SOAR (에이수스 스트릭스 소어)

몇달 전, ASUS의 RAID PRO라는 PCI 익스프레스 기반 사운드 카드를 리뷰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에 피드백을 몇 개 받았는데요. 그 중에서 아직까지도 기억에 남는 것은, ‘게임에서 이기는 것과 음질이 무슨 상관이냐?’ 라는 말이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일정 수준만 충족하면 음질은 게이밍 자체와는 큰 연관이 없습니다. 물론 좀 더 선명하고 깨끗한 음질이 게이머의 귀를 즐겁게 해주기는 하겠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게임의 재미와 몰입감 측면만을 생각했을 때의 이야기이며, 게임에서 이기는 데에는 오히려 인위적인 공간감 형성을 통한 방향 판단이나 게임 플레이에 중요한 몇몇 소리를 이퀄라이저를 통해 실제보다 강조하는 등의 조치가 더욱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이런 조치들은 거의 다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이죠.

때문에 자신이 단순히 게임을 즐기기보다는 e-Sports처럼 게임에서 승리를 거두는 것에 좀 더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게이머라면, 음질에는 최소한으로 신경을 쓰면서 동시에 플래그십 사운드 카드에서나 맛볼 수 있는 게임 관련 기능들을 갖춘 사운드 카드가 가격 대비 성능을 고려할 때 좀 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겠죠.

오늘 리뷰하게 될 ASUS STRIX SOAR도 이런 점을 감안해 출시된 보급형 사운드카드입니다. 보급형이라고는 하지만 플래그십 제품인 RAID DLX와 비교했을 때 음질이나 구성품 차이만 있을 뿐, 기능 면에서는 동일한 제품인데요. 과연 게이밍에 적합한 사운드카드인지, 지금부터 알아보죠.

PRODUCTASUS STRIX SOAR 

Sound Card

오디오 인터페이스PCI Express 2.0/3.0 x1오디오 성능출력 신호대잡음비 (A-Weighted, Front Out):
116 dB
출력 신호대잡음비 (A-Weighted, Headphone Out) :
110 dB
입력 신호대잡음비 (A-Weighted) :
110 dB
출력 THD+N @ 1kHz (Front Out) :
0.001 %(-100 dB)
출력 THD+N @ 1kHz (Headphone Out) :
0.003 %(-90 dB)
입력 THD+N @ 1kHz :
0.000316 %(-110 dB)
주파수 응답 (-3dB, 24bit/96KHz 입력) :
10 Hz to 48 KHz
입출력 전체 스케일 전압 :
라인 출력 (RCA, 3.5) : 2 Vrms (5.65 Vp-p)
오디오 칩셋오디오 프로세서 : C-Media USB2.0 6632AX High-Definition Sound Processor (최대 384KHz / 24bit)연결성아날로그 출력
5 x 3.5 mm jack (1/8") (헤드폰 출력 / 프론트 채널 출력 / 사이드 채널 출력 / 중앙 및 서브우퍼 채널 출력 / 후면 채널 출력)
1 x 3.5 mm jack (1/8") (라인 입력, 마이크 입력 겸용)
디지털
1 x S/PDIF 출력(사이드 채널 출력과 포트 공유)
샘플 레이트/해상도아날로그 재생시 샘플 레이트/해상도 :
44.1K/48K/88.2K/96K/176.4K/192KHz @ 16bit/24bit
아날로그 녹음 샘플 레이트 / 해상도 :
44.1K/48K/88.2K/96K/176.4K/192KHz @ 16bit/24bit
S/PDIF 디지털 출력 :
44.1K/48K/88.2K/96K/176.4K/192KHz @ 16bit/24bit
ASIO 2.0 드라이버 지원 :
44.1K/48K/96K/192KHz @ 16bit/24bit, 저지연
지원 운영체제Windows® 10 32/64bit
Windows® 8.1 32/64bit
Windows® 8 32/64bit
Windows® 7 SP1 32/64bit
특수 기능Sonic Studio크기190 x 130 x 22 mm ( L x W x H )
포함된 액세서리S/PDIF 어댑터 x 1
빠른 시작 가이드 x 1
드라이버 CD x 1

박스 전면에는 STRIX 브랜드를 상징하는 금속제 부엉이 일러스트와 함께 주요 기능과 성능이 적혀 있습니다. 116dB SNR, Sonic Studio 및 Sonic Radar Pro, 내장 헤드폰 앰프가 강조되어 있군요.

뒷면에는 내장 사운드카드와의 음질 비교, 사운드 소프트웨어, Sonic Radar라고도 불리는 음향 시각화 OSD, 포트별 대응 리시버 및 스펙과 구성품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열면 제품의 실제 모습과 함께 사용된 주요 부품에 대한 설명도 볼 수 있습니다. STRIX SOAR에 사용된 부품에 대해서는 디자인 파트에서 좀 더 자세하게 다뤄보고, 일단 박스를 좀 더 열어보겠습니다.

완전히 오픈한 박스입니다. 플라스틱 덮개 아래로 STRIX SOAR가 모습을 보입니다.

구성품입니다. 왼쪽 위부터 순서대로,

  1. 드라이버/번들 소프트웨어 CD
  2. ASUS STRIX SOAR
  3. 주의사항
  4. 보증 관련 사항
  5. 안전 관련 정보
  6. S/PDIF 어댑터

STRIX SOAR는 기판 위를 큼직하고 부엉이 눈이 형상화된 모습이 인상적인 커버가 덮고 있습니다. 커버는 무광이며 살짝 까끌까끌한 플라스틱 재질이며, 부엉이 눈 부분 아래에는 LED가 내장되어 있어 작동시에는 주황색 눈이 빛나게 됩니다.

 

카드 윗면에는 STRIX SOAR라는 제품명이 금속 느낌의 광택 있는 재질로 각인되어 있으며, 강화유리/아크릴로 측면을 드러내는 타워형 케이스에 장착될 경우 이 부분이 노출됩니다.

사실 PCI Express 슬롯을 통해 공급되는 전력만으로도 사운드 카드를 구동하기에는 모자람이 없지만, 보다 더 높은 전력품질과 간섭 등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STRIX SOAR는 별도의 6핀 보조전원 포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최대 75W까지 공급이 가능하지만, 당연하게도 실제 전력소모량은 75W보다 훨씬 적습니다.

뒷면의 경우, 오디오 제품답게 별다른 부품이 실장되어 있지 않으며, 시리얼 넘버가 기재된 스티커 및 일부 납땜 자국이 전부입니다.

전면 커버를 고정시키는 나사를 풀면 STRIX SOAR의 민낯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 크지 않은 기판에 각종 오디오 부품들이 빼곡하게 밀집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성능 때문에 미세 전압 조절에 중점을 둔 그래픽카드와는 다르게, 신호 품질을 위해 대형 커패시터들이 다수 실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부품들은 상위 제품인 STRIX RAID PRO와 동일한 것을 사용함을 확인하였습니다. DAC, ADC, 오디오 프로세서, 앰프와 릴레이에 이르기까지 PCB Layout에서 어떠한 차이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RAID PRO에서 컨트롤 박스와 같은 부속품을 제외한 염가형이 STRIX SOAR라는 결론이 나는 순간입니다.

STRIX SOAR(및 STRIX RAID PRO, RAID DLX)의 특징은 PCIe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 같지만, 실은 오디오 프로세서가 USB 2.0 기반이기에 PCIe to USB 3.0 컨트롤러가 따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내부적으로는 USB 사운드카드처럼 동작합니다. 물론 내부적으로 USB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고 해서 음질에 큰 영향이 있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죠.

또 다른 특징은 OP-AMP의 채용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그럴 일이 없겠지만, 이 OP-AMP를 공구를 이용해 다른 제품으로 교체하여 음색/음질 향상을 도모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전자회로와 오디오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만 가능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로기판에서 교체할 수 있는 부품이 있다는 것은 USB 사운드카드와는 다른 색다른 특색이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PC 사운드카드이기 때문에 최근 많이 판매되는 헤드폰 앰프와는 다른 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DAC가 스테레오가 아닌 8채널에 대응하는 제품이란 것입니다. ESS Technology의 Sabre ESS9006AS의 경우, 제품 소개 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하이파이(Hi-Fi)보다는 홈 시어터나 AV리시버용으로 개발된 제품이며, 실제로 1200달러 정도에 판매되고 있는 야마하의 AV리시버에도 탑재되고 있습니다. 물론 AV리시버의 경우 기판 크기 및 설계상의 여유로 인해 동일한 칩을 사용하여도 사운드카드보다 좋은 음질을 구현하기가 유리합니다만, 최소한 부품은 훨씬 비싼 제품과 동일한 것을 사용한다는 점은 인상적입니다.

이러한 8채널 DAC의 탑재는 7.1채널 홈 시어터는 물론, 최근 판매되고 있는 리얼 7.1채널 헤드셋과 같이 여러 개의 드라이버 유닛을 한 개의 이어컵 안에 내장한 고급형 게이밍 헤드셋에도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위치 및 방향 파악이 게임플레이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FPS 게이머는 물론이고, 몰입감을 중시하는 시뮬레이션 장르 게이머에게도 상당히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겠습니다.

출력단에는 총 7개의 아날로그/디지털 출력 포트가 위치하며, 포트마다 고유의 영역이 할당되어 있고,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어 포트 간 상호 간섭이 없습니다.

STRIX SOAR의 포트는 왼쪽부터,

  1. Mic/Line In
  2. Headphone Out
  3. Box Link 단자 (STRIX SOAR에서는 사용할 수 없음)
  4. Front
  5. Rear
  6. Center
  7. Side, S/PDIF Out

입니다. Box Link 단자의 경우 컨트롤 박스가 기본으로 포함되는 STRIX RAID 시리즈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판 위에는 정류를 위해 일본 니치콘 사의 중/대용량 Fine Gold 커패시터와 오디오 커패시터가 실장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