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성능/기능편 | ASUS STRIX SOAR (에이수스 스트릭스 소어)

몇달 전, ASUS의 RAID PRO라는 PCI 익스프레스 기반 사운드 카드를 리뷰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에 피드백을 몇 개 받았는데요. 그 중에서 아직까지도 기억에 남는 것은, ‘게임에서 이기는 것과 음질이 무슨 상관이냐?’ 라는 말이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일정 수준만 충족하면 음질은 게이밍 자체와는 큰 연관이 없습니다. 물론 좀 더 선명하고 깨끗한 음질이 게이머의 귀를 즐겁게 해주기는 하겠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게임의 재미와 몰입감 측면만을 생각했을 때의 이야기이며, 게임에서 이기는 데에는 오히려 인위적인 공간감 형성을 통한 방향 판단이나 게임 플레이에 중요한 몇몇 소리를 이퀄라이저를 통해 실제보다 강조하는 등의 조치가 더욱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이런 조치들은 거의 다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이죠.

때문에 자신이 단순히 게임을 즐기기보다는 e-Sports처럼 게임에서 승리를 거두는 것에 좀 더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게이머라면, 음질에는 최소한으로 신경을 쓰면서 동시에 플래그십 사운드 카드에서나 맛볼 수 있는 게임 관련 기능들을 갖춘 사운드 카드가 가격 대비 성능을 고려할 때 좀 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겠죠.

오늘 리뷰하게 될 ASUS STRIX SOAR도 이런 점을 감안해 출시된 보급형 사운드카드입니다. 보급형이라고는 하지만 플래그십 제품인 RAID DLX와 비교했을 때 음질이나 구성품 차이만 있을 뿐, 기능 면에서는 동일한 제품인데요. 과연 게이밍에 적합한 사운드카드인지, 지금부터 알아보죠.

PRODUCTASUS STRIX SOAR 

Sound Card

오디오 인터페이스PCI Express 2.0/3.0 x1오디오 성능출력 신호대잡음비 (A-Weighted, Front Out):
116 dB
출력 신호대잡음비 (A-Weighted, Headphone Out) :
110 dB
입력 신호대잡음비 (A-Weighted) :
110 dB
출력 THD+N @ 1kHz (Front Out) :
0.001 %(-100 dB)
출력 THD+N @ 1kHz (Headphone Out) :
0.003 %(-90 dB)
입력 THD+N @ 1kHz :
0.000316 %(-110 dB)
주파수 응답 (-3dB, 24bit/96KHz 입력) :
10 Hz to 48 KHz
입출력 전체 스케일 전압 :
라인 출력 (RCA, 3.5) : 2 Vrms (5.65 Vp-p)
오디오 칩셋오디오 프로세서 : C-Media USB2.0 6632AX High-Definition Sound Processor (최대 384KHz / 24bit)연결성아날로그 출력
5 x 3.5 mm jack (1/8") (헤드폰 출력 / 프론트 채널 출력 / 사이드 채널 출력 / 중앙 및 서브우퍼 채널 출력 / 후면 채널 출력)
1 x 3.5 mm jack (1/8") (라인 입력, 마이크 입력 겸용)
디지털
1 x S/PDIF 출력(사이드 채널 출력과 포트 공유)
샘플 레이트/해상도아날로그 재생시 샘플 레이트/해상도 :
44.1K/48K/88.2K/96K/176.4K/192KHz @ 16bit/24bit
아날로그 녹음 샘플 레이트 / 해상도 :
44.1K/48K/88.2K/96K/176.4K/192KHz @ 16bit/24bit
S/PDIF 디지털 출력 :
44.1K/48K/88.2K/96K/176.4K/192KHz @ 16bit/24bit
ASIO 2.0 드라이버 지원 :
44.1K/48K/96K/192KHz @ 16bit/24bit, 저지연
지원 운영체제Windows® 10 32/64bit
Windows® 8.1 32/64bit
Windows® 8 32/64bit
Windows® 7 SP1 32/64bit
특수 기능Sonic Studio크기190 x 130 x 22 mm ( L x W x H )
포함된 액세서리S/PDIF 어댑터 x 1
빠른 시작 가이드 x 1
드라이버 CD x 1

일반적인 데스크톱에서 이 사운드카드를 테스트하려 할 경우, 그래픽카드나 하드디스크, 기타 장비 때문에 전자적 노이즈가 유입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때문에 사운드카드 제조사의 경우 이 노이즈 유입을 최소화하고자 EMI 커버 등을 내장합니다.

하지만 역시 가장 좋은 것은 최소한의 부품만을 내장한 컴퓨터에 사운드카드를 끼워 테스트하는 것인데요. 이를 위해 외장형 PCIe 확장 장치인 Akitio Node에 STRIX SOAR를 장착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장치에 내장된 소형 기판과 파워서플라이를 제외하고는 전자적 노이즈가 유입될 가능성이 많이 낮아지며, 조금 더 정확한 결과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측정은 Mic/Line In 포트와 Front Out 포트를 커스텀 제작한 3.5mm 무산소동선(OFCC, Oxygen-Free Copper Cable)으로 연결하는 Loop-Back 구성을 택하였습니다. 제조사 수준의 전문적인 측정장비와 실험실이 없는 환경에서 택할 수 있는 테스트 방식입니다.

192KHz/24bit 환경에서 테스트 결과, 노이즈 레벨은 -112.7dB, 해상력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인 다이나믹 레인지가 112.5dB로 제조사 표기 스펙에는 소폭 못 미치지만 그럼에도 110dB 이상의 우수한 수치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좌/우 채널간 간섭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는 지표인 스테레오 크로스토크 또한 -95dB 가까이 나타났으며, 이 수치는 대부분의 모바일 기기와 내장 사운드카드를 앞섭니다. 일반적으로 -60dB에서 좌/우간 간섭이 1/1000 정도이고, 이 수치는 로그 스케일을 따름을 감안하면 1/100,000보다도 작은 크로스토크가 발생한다는 의미이므로, 인간의 귀로 확인하기 매우 어려운 수준의 간섭만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프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STRIX SOAR의 주파수 응답은 매우 준수한 편이며, 일반적으로 가청 영역 주파수라고 알려져 있는 20Hz에서 20KHz에 이르기까지 시종일관 평탄한 형태를 유지합니다. 단 노이즈에 취약한 PC용 사운드카드의 태생적 한계는 완전히 벗어날 수 없어서, 전 주파수 대역에서 미약하지만 노이즈가 감지되고, THD 그래프에서도 보이듯이 3KHz에서 20KHz에 이르기까지 10차례가 넘는 고조파가 관측됩니다. 고조파가 있을 경우, 원래 음원에는 없는 음향 신호(대부분은 잡음으로서 나타남)가 헤드폰이나 스피커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기판 구성을 갖는 STRIX RAID PRO가 그랬듯이, SACD급 음질의 Hi-Fi용 음원을 감상하는 데에는 부적절한 면이 있으며, 8채널 출력이 가능하다는 점을 살려 멀티미디어나 게이밍 용도, 그리고 일상적인 음악 감상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겠습니다.

Sonic Studio

Sonic Studio는 사운드카드에 내장된 하드웨어적 음향 튜닝 기능과 소프트웨어로 만들 수 있는 특수 기능들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종합 유틸리티입니다.

프로파일에서는 게임 장르별, 용도별로 알맞는 프리셋을 제공합니다. 몇몇 ASUS의 헤드셋에 특화된 프로파일도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 헤드셋 사용자들에겐 유용한 점입니다.

이퀄라이저는 대역별로 +/- 보정을 가하는 파라메트릭(Parametric) 방식을 사용하며, 주파수 대역별 수동 조정 및 장르별 프리셋을 제공합니다.

조정 패널의 가상 서라운드는 7.1채널 사운드를 스테레오 사운드로 다운믹스할 때 각 채널의 방향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가령 Front-Panned는 각 채널이 전방에 쏠리게, Rear-Panned는 후방에 쏠리게 세팅되어 정위감에 영향을 끼칩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이 채널의 위치를 사용자가 직접 커스터마이징할 수는 없다는 것.

멀티채널 스피커가 연결된 경우, STRIX SOAR는 서라운드 사운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업믹스를 지원하지는 않기 때문에, 스테레오 음원을 7.1채널로 확장시켜 공간감을 극대화하는 것은 불가능한 점이 아쉽습니다.

리버브에서는 흔히 ‘울림’이라고 불리는 잔향의 양과 형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저음 부스트, 목소리 명료도, 컴프레서(작은 소리와 큰 소리의 볼륨 차를 줄임)도 설정 가능합니다.

Sonic Studio 하단의 Sonic Radar Pro 아이콘을 누르면, 서라운드 사운드 출력을 지원하는 게임에서만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좌측 상단에는 현재 출력되고 있는 소리의 방향이 나타나며, 우측의 화면 메뉴에서는 이 소리 방향을 나타내는 OSD의 투명도나 크기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 중 일일히 Ctrl+Tab을 눌러 OSD나 EQ를 조정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이렇게 단축키도 지원합니다.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경우 온갖 소리들이 동시에 재생되기 때문에, 자칫 소리 방향을 식별하려고 켜 놓은 레이더가 난전 중에는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특정 주파수만 걸러서 표시하는 기능이 준비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특정한 타입, 특정한 주파수 대역의 소리만 레이더에 표시가 되도록 세팅할 수도 있습니다.

ASUS STRIX SOAR는 ASUS의 사운드카드 라인업 중 가장 보급형을 담당하는 제품으로서, 본질적으로는 상위 제품인 STRIX RAID PRO와 별다를 것이 없고 부속품 몇 가지만 제외된 염가판입니다. 그러나 염가판임에도 불구하고 소리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부품이 칼질당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7.1채널 사운드를 감당하기에 충분한 능력을 갖고 있으며, 라이저 카드를 이용하여 수직으로 장착할 경우 부엉이 눈에 주황색의 LED가 들어오기 때문에, 유사한 색깔의 컨셉으로 시스템을 제작할 경우 꽤 멋진 튜닝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음질 측면에서는 기본적인 음악 및 영화, YouTube와 같은 스트리밍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감상에 나무랄 데 없는 수준을 보여줍니다. 600옴 헤드폰 앰프가 내장되어 고가형 헤드폰을 연결해도 충분한 볼륨을 내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사운드에서 고역대가 부스팅되어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고, 이와는 별개로 50만원대 이상의 고가형 헤드폰을 연결하여 감상했을 때 여성 보컬의 목소리에서 약간의 치찰음을 감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총소리나 스킬 사운드를 강조하는 게이밍 환경의 경우 게이머에게 중요한 소리를 자극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에 게임플레이에서는 유리하지만, 편안하게 영상/음향 매체를 감상하고자 할 경우 방해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감상용으로 활용할 때는 이퀄라이저를 활용하여 고역대를 살짝만 죽여놓는 것도 괜찮습니다.

서라운드 사운드에 대해 좀 더 첨언하자면, 최근 Windows 10에 새로 추가된 기능인 Windows Sonic이나 18000원 상당에 구입할 수 있는 Dolby Atmos 앱을 이용하면 지원하는 게임에서 7.1채널 사운드를 출력하고, STRIX SOAR에서 이를 2채널로 다운믹싱하여 가상 서라운드를 구현할 수 있는데, 어느 정도 음질이 괜찮은 스테레오 헤드폰과 함께 사용할 경우 높은 수준의 공간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물론 충분한 공간과 돈이 있다면 7.1채널 스피커로 홈 시어터를 방불케 하는 게이밍 환경을 구현할 수도 있고, Tiamat 7.1 V2와 같은 아날로그 기반 리얼 7.1채널 헤드셋과 함께 사용하여 고음질의 서라운드 사운드를 헤드폰으로 즐길 수 있는 등 사용자에게 굉장히 많은 선택지를 부여합니다.

물론 이 제품의 가격과 성능을 고려했을 때, CircuitBoard가 가장 추천하는 조합은 STRIX SOAR + Windows Sonic + 10만원대, 40mm급 네오디뮴 드라이버를 내장한 전문 음향회사의 스테레오 헤드폰입니다. 여기에 중저가형 마이크를 동원하면 시중의 최고급형 가상 7.1채널 헤드셋을 압도하는 음질과 공간감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어 높은 만족감은 물론이고, STRIX SOAR 특유의 조금은 자극적인 사운드에 힘입어 시뮬레이션과 FPS 장르에서 한층 더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겠습니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STRIX SOAR는 한 가지 히든 카드를 가지고 있는데, 바로 기능 파트에서 언급한 Sonic Radar Pro입니다. 사운드의 방향을 시각화하여 게이머가 굳이 소리의 방향을 가늠할 필요가 없게 해 주는 이 툴은, 물론 공식 대회같은 곳에서는 핵으로 간주될 게 뻔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겠지만, 적어도 눈먼 포탄이나 저격수의 총탄에 신물이 난 게이머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어 보입니다.

요약하자면,

적당한 가격, 괜찮은 게임용 서라운드 사운드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하는 실속있는 사운드카드, ASUS STRIX SOAR

이 제품을 살 것 같은 사람들

1. FPS, 시뮬레이션 장르 게이머
2. HTPC 사용자
3. 음악감상용 헤드폰/이어폰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 게이머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