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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기능편 | ASUS ROG SWIFT PG258Q (에이수스 ROG 스위프트 PG258Q)

지금까지 많은 게이밍 기어들을 다뤄왔지만, 사실 현재 PC게임에서 게이머가 가장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가져다 주는 것은 컴퓨터 자체를 제외하면 단연 모니터입니다. 최고의 연산성능에 재깍재깍 반응하는 마우스/키보드와 빵빵한 사운드의 헤드셋을 갖추고 있다 한들, 어두침침하고 늑장 반응속도 때문에 인풋랙으로 고통받는 모니터로만 게임을 해야 한다면 게이밍은 즐거움이 아니라 고문에 가까울 것입니다.

하지만 그 반대는 어떨까요? 밝고, 선명하고, 수직동기화에 따른 인풋랙을 걱정할 필요도 없고, 고주사율 덕분에 물체를 포착하고 조준하기 훨씬 쉬워진다면? 남들보다 승리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겠죠.

이러한 생각 위에서 만들어진 모니터가 바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120Hz 이상의 주사율과 5ms 이하의 짧은 응답속도, 일부 모델은 FreeSync나 G-Sync도 탑재해 제법 인기를 얻었는데요. 하지만 이 게이밍 모니터조차도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을 위해 최근 240Hz 모니터들이 조금씩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오늘 소개할 PG258Q도 있습니다. 연초에 PG258Q 출시 행사에서 한 번 만나본 바가 있는 제품인데요. 24.5인치 Full HD 해상도에 이전 게이밍 모니터들의 두 배에 가까운 240Hz 주사율과 G-Sync 기능처럼 한 가지만 갖추고 있어도 고급형 모니터 소리를 들을 만한 스펙을 쌍권총처럼 차고 다니는, 현존하는 최고의 게이밍 모니터이기도 합니다.

240Hz와 G-Sync, 과연 어떤 시너지를 발휘할지, 함께 둘러보시죠.

PRODUCTASUS ROG SWIFT PG258Q 

Monitor

디스플레이패널 크기 : 와이드스크린 24.5인치(62.23cm), 16:9 종횡비
패널 백라이트 / 패널 유형 : LED / TN
해상도 : 1920x1080
픽셀 크기 : 0.2832 x 0.2802mm
표면 처리 : 논-글레어(Non-Glare)
최대 밝기 : 400cd/㎡
정적 명암비 : 1000:1
시야각 (CR≧10) : 170°(H)/160°(V)
응답속도 : 1ms GTG
색상 표현력 : 1670만 컬러
플리커프리 기술 적용
영상 관련 기능Trace Free Technology(오버드라이브를 통한 응답속도 향상) : 예
색 온도 설정 : 4개의 모드
GamePlus 모드 : 예 (크로스헤어/타이머/FPS 카운터/디스플레이 얼라인먼트)
로우 블루라이트 기능
HDCP 지원
GameVisual :6가지 모드(Scenery/Racing/Cinema/RTS/RPG/FPS/sRGB)
빠른 조작 기능GamePlus
5방향 OSD 조작용 조이스틱
GameVisual
HDCP SUPPORT2.2
입출력 포트
신호 입력 : HDMI x1, DisplayPort x1
데이터 입력 : USB 3.0 x1
데이터 출력 : USB 3.0 x2
전력 소모Power ON 모드 : 65W 이하 (200nit 밝기, 내장 ㅇ오디오/USB/카드리더 연결이 없을 경우)
Power Saving/Off 모드 : 0.5W 이하
전압 : 100-240V, 50/60Hz
외형 디자인색상 : 어두운 회색, 플라즈마 구리색
틸트 : +20°~-5°
스위블 : +50°~-50°
피벗 : 0°~+90°
높이 조절 : 0~120 mm
VESA 월 마운팅 홀 : 100x100mm
초박형 베젤 디자인 : 예
보안켄싱턴 락 슬롯 x1
크기스탠드를 포함한 부피(WxHxD):564.1 x (383.7 ~ 503.7) x 253.7 mm
스탠드를 제외한 부피(WxHxD):564.1 x 330.6 x 72.5 mm
박스 부피(WxHxD):661 x 443 x 239 mm
무게총 무게 : 5.6kg
스탠드를 제외한 총 무게 : 3.14 kg
모든 구성품 포함 무게 : 7.9kg
액세서리전원 코드
전원 어댑터
DisplayPort 케이블
HDMI 케이블
USB 3.0 케이블
빠른 시작 가이드
아크릴 LED 조명 커버
지원 CD
보증 카드
인증 및 표준 준수사항CB, CCC, CE, CEL level 1, CU, ErP, FCC, J-MOSS, KCC, PSE, RoHS, UL/cUL, VCCI, WEEE, WHQL (Windows 10, Windows 8.1, Windows 7), RCM, TUV Flicker-free , eStandby, TUV Low Blue Light
비고*PG258Q은1920x1080 @ 240Hz를 네이티브 해상도로서 지원합니다.
**디지털 신호 주파수 :
DP : 67~255KHz (H) / 30~240Hz (V)
HDMI : 30~90KHz (H) / 24~60Hz (V)

 


DisplayPort로 연결했을 경우, PG258Q는 최대 240Hz의 주사율을 구현합니다. (HDMI로 연결했을 경우 최대 120Hz)


또 G-Sync 모듈이 모니터 안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240Hz와 G-Sync를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G-Sync를 비활성화했을 때보다 프레임레이트가 소폭 하락할 수는 있으나, 대신 Tearing과 Stuttering으로 불리는 화면 품질 저하 현상이 사라집니다.

다만 실제로 사용해 본 결과, 240Hz 환경에서는 애초에 워낙 고주사율인 관계로 V-Sync의 필요성은 0에 가깝고, 티어링조차도 고주사율 덕택에 어지간한 게이머의 눈으로는 느끼기 힘들었습니다. 물론 100프레임 미만으로 구동되는 일부 고사양 게임에서는 G-Sync의 덕을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PG258Q의 240Hz 주사율과 일반 게이밍 모니터에 많이 쓰이는 120Hz, 그리고 사무용 모니터의 통상 주사율인 60Hz로 실험해 보면, 슬로우모션 촬영시 생각보다 많은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이러한 주사율 차이는 이동하는 목표를 포착하고 조준할 때 굉장히 편리함과 안정감을 주며, 때문에 격한 움직임이 동반되는 하이퍼FPS 장르의 경우 고주사율 모니터는 선택이 아니라 거의 필수에 가깝습니다. 물론 120Hz가 아니라 240Hz라면 더 좋겠지요.

이번에는 패널의 성능을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캘리브레이터를 사용했는데요.

Spyder5Elite 리뷰에서 사용했던 것처럼, DisplayCAL 및 ArgyIICMS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측정합니다.

측정 기준

모니터 GameVisual 상태 : sRGB

암실 (모니터 외에 조명 및 채광 없음)

캘리브레이터 : 컬러리미터(Spyder5Elite)

툴 : DisplayCAL + ArgyIICMS

<참고용 3D LUT>

<측정 결과>

ROG SWIFT PG258Q는 AU Optronics 사의 M250HTN01.3 패널을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시장에 출시된 240Hz 24.5인치 모니터는 전부 다 이 패널이나 베젤이 좀 더 두꺼운 M250HTN01.0을 사용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측정 결과 패널의 밝기는 236cd로, 일반적인 모니터와 비슷하거나 조금 어두운 밝기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제조사 및 패널 제조사에서 주장하고 있는 400cd와는 매우 큰 차이입니다.

교정 곡선을 보면 중~고조도에서는 실제 색상과 동일한 수준의 출력 색상을 보여주고 있지만, 저조도 영역에서는 상대적으로 실제 색상보다 어두운 색상을 출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암부의 사물이 실제보다 조금 어둡게 나타나기 때문에, 지하, 야간을 묘사한 장면에서는 물체를 식별하기가 교정 곡선이 균일한 모니터에 비해 불리합니다. 또한 이런 특성은 교정 후에도 변함이 없어 캘리브레이션을 통한 개선도 어렵습니다.

톤응답곡선의 특성은 상당히 우수하며 교정 전/후 별다른 차이가 없을 정도입니다.
색역의 경우 sRGB의 98.1%를 커버하며 Adobe RGB 기준 76.2%, DCI P3 기준 80.4%의 일치하는 색공간을 갖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사진/영상 편집용으로 쓰기에는 부적합하지만, sRGB 색영역을 사용하는 웹 디자인이라면 전문가용 모니터가 없을 때 대용품 정도의 역할은 맡을 수 있겠습니다.

PG258Q 실사용자의 경우, sRGB 모드 기준으로 캘리브레이션된 ROG PG258Q #1 2017-07-25 05-35 2.2 F-S XYZLUT+MTX.icm 을 다운로드하여 DisplayCAL 등의 유틸리티로 적용하면 보다 더 정확한 색을 볼 수 있습니다.

모니터 뒷면의 조이스틱이나 다른 버튼들을 누르면 위와 같은 메뉴들이 화면상의 가장 오른쪽에 OSD로 나타납니다.

GameVisual의 경우 ASUS측에서 제작한 감마, 색온도, 대비, 밝기 등의 프리셋 중에서 자신이 플레이하고자 하는 장르에 최적화된 화면을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240Hz가 필요할 법한 게임 장르별로 프리셋이 하나하나씩 제작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사진이나 영상 감상을 위해 Scenery Mode 및 Cinema Mode가 별도로 제공됩니다. 또 정확한 색을 보아야 할 때를 대비해 sRGB 모드도 제공합니다.

 

GamePlus에서는 OSD를 이용해 화면에 크로스헤어를 표시할 수 있으며, 모니터 자체적으로 FPS를 측정해 표시할 수 있는 FPS 카운터, 그리고 디스플레이 정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OG SWIFT PG258Q의 경우 블루라이트 필터를 기본 제공하는데, 총 5단계 설정을 제공하며, 최고 단계인 4단계를 적용할 경우 청색 파장이 감소하고 상대적으로 적색/녹색 파장이 강조되어 화면 전체가 다소 누런 빛을 띄게 됩니다.

컬러의 경우,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다른 모니터처럼 밝기, 대비, 채도, 색온도, 감마값을 변경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미지의 경우 PG258Q의 핵심 기능들이 포진해 있는 파트인데요. 응답속도를 향상시키는 OD(오버드라이브), 상황에 따라 대비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명암비와 암부표현을 모두 끌어올리는 Adaptive Contrast Control, 그림자와 같은 암부 디테일 표현을 향상시키는 Dark Boost, 잔상을 제거하여 깨끗한 영상을 연출하는 ULMB까지 ASUS의 독점적인 영상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ULMB의 경우 NVIDIA G-SYNC를 사용 중일 때는 G-SYNC 모듈이 ULMB 설정을 오버라이드하여 패널을 직접 제어하기 때문에 G-SYNC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호 입력은 DisplayPort와 HDMI만 받습니다.

Light in Motion 기능은 외형편에서 보았던 모니터 스탠드의 LED를 조종하는 기능으로, 총 4단계로 LED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 모니터에 스피커나 헤드셋을 연결했을 경우, 이 곳에서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ROG SWIFT PG258Q는 현존하는 몇 안되는 240Hz의 초고주사율 모니터입니다. 보통 120~144Hz 주사율 정도면 제대로 된 게이밍 모니터로 분류하는 것이 요즘 시장의 추세입니다만, ROG SWIFT PG258Q의 경우 이 수치의 2배에 달하는 240Hz를 사용, 한 단계 높은 게이밍 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여기에 G-SYNC를 채용하여 혹시 모를 미약한 티어링과 스터터링까지 적극적으로 잡아내는 등 움직이는 물체를 묘사하는 ‘동체화질’ 면에서 매우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장르별로 최적화된 프리셋을 제공하여 어떤 게임을 플레이하더라도 게임의 목적에 맞는 화면을 연출하는데, 레이싱 프리셋에서는 화사한 색감과 높은 대비, FPS 프리셋에서는 개선된 암부 표현을 통해 어두운 곳에 엄폐한 적을 더 빨리 탐지할 수 있게끔 돕습니다. 여기에 기존 ROG 게이밍 모니터에 많이 탑재되었던 잔상을 줄이는 ULMB 기술과 응답속도를 부스트시키는 OverDrive 기술도 추가하여 24인치급에서는 호적수가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로 경쟁사 제품을 압도하는 스펙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디자인 측면에서도 많은 개선을 보여주었는데, 특히 2016-2017년 발매 ROG 제품의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그대로 적용되어, 후면 디자인을 일신하고 알루미늄과 구릿빛의 견고한 느낌을 주는 색상으로 페이스리프트가 이루어졌으며, 스탠드에 내장된 LED를 통해 스탠드 아래로 미리 설치한 문양이 투영되어 화룡점정 역할을 합니다.

이렇듯 뛰어난 PG258Q이지만,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이나 낮은 기본 암부 표현력, 표기보다 낮은 밝기처럼 몇 가지 단점도 있고, 특히 극복하기 어려운 태생적인 약점 한 가지를 갖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이 모니터의 성능을 한계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컴퓨터입니다.

CircuitBoard 테스트 시스템의 경우, 5.2GHz까지 고급 수랭쿨러를 통해 오버클럭한 i7-7700K CPU와 역시 3200MHz로 오버클럭된 16GB DDR4 RAM, 그리고 마찬가지로 파운더스 에디션 대비 8% 가까이 오버클럭된 GTX 1080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프레임과 같이 높은 수준의 최적화가 이루어진 게임이 아니면 240프레임을 유지하는 것은 굉장히 버거웠습니다.

긴급히 GTX 1080을 1대 더 공수하여 SLI를 시도한 결과, AAA 게임이라고도 불리는 고사양 게임에서 240프레임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지만, 이 역시 다수의 오브젝트가 화면상에 나타나면 순간적인 프레임드롭이 일어나 160~180프레임대로 하락하는 일도 빈번히 일어났습니다. 따라서 시종일관 240프레임을 유지하기 위해선 SLI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옵션 타협을 어느 정도는 해야만 했습니다. 아니면 플래그십 그래픽카드인 GTX 1080Ti를 2장 사용해야겠지요.

CPU와 그래픽카드를 모두 높은 수준으로 오버클럭하고, 여기에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를 2장이나 장착하는 컴퓨터라면, 그 가격이 최소 200만원대 후반, 못해도 300만원 정도는 들이부어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일반적인 게이머들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의 예산을 아득히 뛰어넘죠.

때문에 이 모니터는 보통의 게이머들보다는 정말로 이기기 위해서라면 뭐든 감내할 수 있고, 지갑도 넉넉한 하드코어 게이머, 혹은 e-Sports에서 선수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어울릴 법한 제품입니다. 이기는 것에 모든 것을 건 진정한 게이머들, 그리고 한 판의 승리가 곧 상금과 우승을 위한 계단이 되는 e-Sports 세계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라면, PG258Q는 더 말할 필요 없이 최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Pay to 240Hz, Pay to G-SYNC, Pay to Win. ASUS ROG SWIFT PG258Q

이 제품을 살 것 같은 사람들

1. 하이퍼 FPS 장르 게이머
2. e-Sports 프로/준프로 선수 및 지망생
3. 3DMark Fire Strike Graphics Score 기준 30k, Score 기준 21k 이상의 시스템을 보유한 게이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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