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Enbow Noble-M700 (엔보우 노블-M700)

블루투스 이어폰은 10년 전만 해도 상당히 찾아보기 힘든 아이템이었습니다. 그나마 판매되는 것들도 대부분 통화를 위한 핸즈프리, 모노 이어셋들이 주류였고, 대부분 영업직이나 운전기사들을 겨냥해 형성된 틈새시장의 모습을 갖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블루투스 규격과 프로토콜이 개선되고, Apt-X 등의 고음질, 저대역폭 코덱들이 개발되고, 전원 관리 기술들이 발전하면서 블루투스 이어폰은 어느덧 틈새시장이 아닌 시장의 당당한 주류로 자리매김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주류로 자리잡게 된 블루투스 이어폰은 용도나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여러 종류로 세분화되기 시작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실용성이 좋고 폭넓은 사용자층을 갖고 있는 것이 바로 피트니스 목적의 블루투스 이어폰입니다.

모든 운동이 다 그렇지만, 특히 현대인들이 자주 하는 유산소 운동의 경우 장시간 운동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근육통을 느끼는 등의 힘든 순간이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이 때 근육통을 이겨내고 세컨드 윈드(Second Wind)가 찾아오기 전까지 페이스를 유지할 용도로 보통 많이 택하는 것이 바로 음악입니다. 특히 유선 이어폰의 경우 선으로 인해 걸리적거리는 경우가 많아 보통 저가형이든 고가형이든 블루투스 제품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 리뷰하는 데이비드테크의 Enbow Noble-M700 역시 이러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블루투스 이어폰입니다. 개발사인 데이비드테크의 경우 본래 USB 메모리와 보조배터리를 주로 생산하는 기업이었으나, 2015년 이후로 사업을 다각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M700 역시 이런 다각화의 결과물로 나온 제품입니다.

본래 USB 메모리와 COB(Chip on Board)를 팔던 기업답게 특징으로는 블루투스 이어폰 내부에 자체적으로 저장장치가 내장되어 있어 스마트폰이 없어도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으며, IPX7 방수 능력을 갖추고 있어 땀이나 비는 물론 1m 깊이의 물에서도 고장나지 않습니다. 그 외에 특이하게도 다이나믹 드라이버(DD)의 소재로 차세대 소재로 꼽히는 그래핀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특징들이 과연 실제 사용시 어떤 장점을 가져다 줄 지가 이번 리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리뷰 시작합니다.

PRODUCTenbow Noble-M700 

Earphone

모델명Noble M700포트 구성Micro-USB IN
오디오 입력Bluetooth 4.2
내장 메모리(8GB)
블루투스 프로필A2DP
AVRCP
HFP
HSP
내장 배터리170mAh
재생 시간7~8시간
최대 10시간
유닛 구성Dynamic Driver, 채널당 1드라이버
임피던스16Ω
주파수 응답15Hz ~ 25KHz내장 메모리 지원 코덱FLAC, APE, SBC, MP3, WMA, OGG
유효 거리10m

제품 박스는 종이로 제작되어 있으며, 측면에는 각종 기능들이 적혀 있습니다.

뒷면에도 인증사항과 스펙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170mAh 배터리, 32옴 임피던스, Bluetooth 4.2.

그런데 제조사의 공식 DB에는 임피던스가 16옴으로 기재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제조사에서 확인 후 수정하여야 하겠습니다.

상자는 봉인 테이프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특수 테이프가 아니어서 재포장 여부를 확인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박스를 열면 왼쪽에는 QR코드, 오른쪽에는 이어폰과 부속품을 보관하는 공간이 보입니다. QR코드는 후술할 전용 앱을 받는 링크입니다.

이어폰 우측의 종이 커버를 빼내면 2개의 작은 상자가 보입니다. 아래쪽 상자가 마치 웃는 표정을 짓고 있는 듯하네요.

모든 구성품입니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1. Noble-M700
  2. 1m Micro USB 케이블
  3. Small/Large 사이즈 실리콘 이어캡
  4. 사용자 설명서

이어컵은 기본 장착되는 중간 사이즈 이외에도 여느 이어폰처럼 소/대형이 함께 제공됩니다.

제품은 목걸이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어폰도 컨트롤러도 무게가 매우 가벼우며, 이어폰 줄의 무게를 이어폰 유닛이 아니라 목걸이 형태의 컨트롤러가 분담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뛰더라도 이어폰이 빠지는 불상사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방수가 되는 제품인 만큼 전체적으로 틈새가 없고 유선형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이어폰 유닛은 알루미늄과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어 있으며, 유닛 뒤쪽에는 저음 보강을 위해 미세한 구멍이 3개 뚫려 있습니다.

Noble-M700은 Bluetooth 범용 규격을 따르는 만큼 안드로이드, iOS, PC, Mac 등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X7 방수 덕분에 Noble-M700은 1m 깊이의 물에서도 고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컨트롤러와 유닛 모두 방수이기 때문에 비나 눈으로부터 기본적인 보호는 확실하게 해 줍니다.

※ 이어폰이기 때문에 소리를 녹음하기 곤란하여 감상으로만 대체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모든 음원은 블루투스 모드에서 Flat EQ로 재생하였습니다.

Damnation Angels – Bringer of Light

심포닉 파워 메탈이라는 장르에 맞게 굉장히 파워풀한 사운드와 비트를 자랑하는 음악이지만, 역설적으로 그런 점 때문에 음원의 선예도를 뛰어난 수준으로 재현하는 리시버가 아니라면 이 소리 저 소리가 섞여서 뭉개지기 딱 좋습니다.

Noble-M700에서는 음 분리는 잘 되고 있었으나, 스테이징이 부족하여 마치 2채널 스피커를 틀어놓고 멀찌감치 떨어져서 듣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특히 이런 특징은 하이햇과 킥 드럼 등 타악기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전체적인 소리 역시 고음으로 분류되는 트레블 EQ가 몇 단계 적용되어 있는 듯한 소리였습니다.

Ryle – Busy Dreamin’

펑크 장르의 이 음악은 극저음의 베이스와 비트가 상대적으로 고음부의 일렉트릭 사운드와 대비되어 강렬한 인상을 줍니다. 때문에 V자형 사운드를 내는 리시버에서 그 특징이 극대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AAC 256kbps 음원을 재생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마치 FM 라디오를 듣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들으면서 피곤하지는 않은데, 문제는 비트가 통 강조되질 않다보니 러닝머신 위에서 들어도 리듬감이 유지가 잘 되지 않습니다.

아이유 – 가을 아침

이제는 명실상부한 감성보컬로 거듭난 아이유의 목소리를 중심으로 기타 선율이 곁들여진 아날로그 감성의 노래입니다. 고음 위주의 노래이기 때문에 고음 재현력을 알아보기에 적합합니다.

기타 선율에서 약간의 왜곡이 느껴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컬의 목소리는 굉장히 높은 수준으로 재현하고 있습니다. 호흡과 입술이 움직이는 소리도 명확하지는 않지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도 지적했듯 스테이징이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몰입감이 부족하게 느껴지는 것은 여전합니다.

 

한편 음원 재생 중이 아닐 때, 미약한 수준의 화이트 노이즈가 관찰되는데, 음질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에게는 감점요인이 될 수 있겠습니다.

연속 음원 재생 시간은 최대 볼륨 상태에서 7시간을 기록하였으며, 충전 소요시간은 약 1시간 40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위의 평가를 종합하였을 때, Noble-M700은 저자극 음원을 재생하기에는 나쁘지 않지만, 일상에서의 음악감상은 물론, 특히 격한 운동시에 몸의 리듬을 음악에 맞춘다거나 하는 기능적인 사용에는 모자란 점이 다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핀이라는 신소재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소 실망스럽습니다.

이렇게 된 이유로는 기기의 스펙으로부터 유추했을 때, SBC 코덱의 이용을 가장 첫번째로 들 수 있습니다. SBC 코덱은 블루투스 초창기부터 존재했던 코덱으로, MP3와 유사한 알고리즘, 낮은 압축률과 낮은 품질이 특징입니다. 블루투스 오디오 전송에는 SBC 이외에도 AAC, APT-X 등이 사용되고 있고, 이 중에서 하이엔드 제품일수록 상대적으로 고음질을 보장할 수 있는 AAC와 APT-X를 기본적으로 지원하게 되는데, Noble-M700은 이를 지원하지 않아 설령 고음질의 음원을 재생한다 한들 내장 메모리에서 재생하는 것이 아니라면 SBC 코덱의 한계로 인해 낮은 음질로만 들을 수 있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최근 피트니스 지향 블루투스 이어폰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점점 앱세서리(Appcesory, App + Accessory의 합성어)가 되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앱을 통해 추가되는 기능들에는 주로 스마트폰 연계기능이나 운동량 관련 기능들이 있는데, Noble-M700 역시 그러한 특징을 동일하게 간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 술 더 떠서, Enbow Smart 앱은 Noble-M700의 8GB 내장 메모리에 액세스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이를 통해 수동으로 블루투스 이어폰 안에 음악을 넣을 수 있으며, 컨트롤러의 버튼을 통해 필요할 때는 스마트폰 없이도 얼마든지 미리 저장된 음악들을 재생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특히 조깅할 때 유용한데, 달리는 와중에는 100g이 간신히 넘는 스마트폰조차도 굉장히 거추장스러워지기 때문에 운동 중에는 일체의 방해를 받지 않길 원하는 사람이라면 내장 메모리와 이를 통한 음원 재생은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겠습니다.

Enbow Noble-M700은 기능성을 추구한 피트니스용 블루투스 이어폰입니다. 비록 스마트폰의 내장 센서에 의존하긴 하지만 운동량 체크까지 가능한 썩 훌륭한 자체 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스마트폰 없이도 자체적으로 음원을 재생하여 걸리적거리는 것이 전혀 없이 운동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방수 기능도 수준급이어서 컨트롤러는 물론 유닛까지 물에 담가도 멀쩡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만듦새도 가격을 생각하면 상당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이어폰에 일정 수준 이상의 점수를 주기 힘든 까닭은 단 하나, 바로 음질입니다. 제조사에서 광고하는 것과는 달리, Noble-M700은 그래핀 신소재는 사용하였을 망정, 스테이징이 좁고 고음에 편향된 사운드를 갖고 있었습니다. 피트니스용 이어폰이 외부 소음 차단과 집중을 위해 일부러라도 저음을 일정 부분 강조하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힘든 튜닝입니다.

후속기종에서는 위에서 지적한 음질 및 음향 관련 단점을 개선하여 보다 더 완벽한 제품으로 돌아오길 바랍니다.

 


요약하자면,

  1. IPX7의 방수기능을 갖춘 유선형의 경량 블루투스 이어폰
  2. 앱과 컨트롤러에 내장된 8GB 메모리를 사용해 스마트폰같은 걸리적거리는 기기 없이 운동과 음악감상 병행 가능
  3. 고음에 치중하고 공간감이 부족한 음질은 개선 대상

 

이 제품을 살 것 같은 사람들

  1. 야외에서 조깅을 즐기는 소비자
  2. 아웃도어 활동과 음악감상 중 어느 것도 포기할 수 없는 사람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