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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l Core i9-7980XE (인텔 코어 i9-7980XE)

<스크롤 내리기가 귀찮다면 영상 클릭!>

인텔이 고성능 컴퓨터(HEDT)를 겨냥해 만든 최신 스카이레이크-X CPU에는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모두 기존 스카이레이크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면서, 고성능 컴퓨팅(High-Performance Computing, HPC)에 맞추어 구조를 확장하고, 동시에 몇가지 지적받았던 단점과 병목 포인트를 개선한 제품들이죠. 이들 중 상당수는 현재 고성능 PC를 원하는 게이머와 크리에이티브 작업자들을 중심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몇몇 사람들은 그 중에서도 가장 윗단계에 놓인 것을 손에 넣으려 추가적인 지출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업계에서는 보통 이런 유형의 소비자들을 Enthusiast라고 부릅니다. 말 그대로 열광하는 사람이라는 뜻이죠. 성능을 위해서라면 액체질소까지 동원하는 오버클러커가 가장 좋은 예입니다.

하지만 오늘 CircuitBoard의 리뷰에서는 이런 Enthusiast들에 대한 이야기는 잠시 접어두고, 현실로 돌아오고자 합니다. 대부분의 Enthusiast들도 가격표를 보고서는 정신을 차릴 정도로, i9-7980XE는 고가품이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 제품이 어떤 사람들에게 어떻게 쓸모가 있을지 판단하는 것은 그다지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 더구나 i9-7980XE와 같은 플래그십 CPU라면 그 판단을 내리는 데에 있어서 더욱 신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쓰는 환경이 다르고, 쓰는 일이 다르고, 무엇보다도 쓰는 사람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벤치마크 종목을 더 늘렸습니다. 총 27종 벤치마크입니다. 성능 측정에 최적화된 Synthetic 벤치마크 10종, 실제 사용자들이 애용하는 애플리케이션들로 구성된 Real-World 벤치마크 9종, 그리고 심심할 때 즐기는 인기 게임 벤치마크 8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벤치마크들은 각각의 기능을 사용하는 사용자 집단의 성향을 대표하기 때문에, 벤치마크 결과를 종합해 보면 i9-7980XE가 내게 맞는 제품일지의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 마디의 제품을 찬양하거나 까는 말보다는, 하나의 잘 정리된 자료가 의미하는 바가 더 크니까요.

i9-7980XE를 염두에 두고 계실 정도로 CPU 성능에 민감한 독자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것 또한 그런 것이리라 생각합니다.

i9-7980XE, 독자 여러분에겐 끝판왕일까요? 아니면 비싸기만 한 녀석일까요? 리뷰를 통해 알아봅시다.

PRODUCTIntel Core i9-7980XE

CPU

분야 (Segment)데스크톱
출시일 (Launch Date)Q3 '17
공정 (Lithography)14nm
코어 수 (Number of Cores)18
쓰레드 수 (Number of Threads)36
기본 동작 주파수 (Base Frequency)2.6GHz
최대 터보 부스트 주파수 (Max Turbo Frequency)4.2GHz
캐시 메모리 (Cache)64KB L1 Cache / 1 Core
1MB L2 Cache / 1 Core
24.75MB Total L3 Cache
버스 속도 (Bus Speed)8 GT/s DMI3
인텔 터보 부스트 3.0에 기반한 최대 동작 주파수 (Intel Turbo Boost 3.0 Max Frequency)4.4GHz
TDP165W
최대 인식 가능 메모리 용량 (Max Memory)128GB
소켓 (Socket)LGA2066
주요 확장 명령어 세트SSE4.1/4.2
AVX2, AVX-512

이전에 리뷰했던 i9-7900X가 스카이레이크-X 기반 인텔 익스트림 CPU의 개선점을 알아볼 수 있었던 제품이었다면, i9-7980XE는 스카이레이크-X의 지향점과 한계를 확인할 수 있었던 제품이었습니다.

우선 18C/36T라는, 옛날 같았으면 서버용 제온 E5 CPU에나 들어갈 법한 라인업을 과감히 일반 소비자용 익스트림 제품군에 넣은 것은 지금 당장 실제로 써먹을 수 있느냐와는 관계없이 앞으로 인텔은 멀티코어의 활용이 PC 업계 전반을 지배하는 이슈가 될 것임을 스스로 인정한 행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제품 성능 면에서 살펴보자면, i9-7980XE는 경쟁사 제품이 그렇듯 싱글 쓰레드에서는 상대적으로 맥을 못 추고, 멀티 쓰레드에서 날아다니는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많은 경우 이런 CPU는 특정 작업에서는 매우 강한 면모를 보이지만 범용으로 쓰기에는 뭔가 부족한 제품이 되기 쉬우며, i9-7980XE 또한 경쟁사 제품보다 좀 더 나을 뿐, 이러한 한계를 완전히 극복하지는 못했습니다.

특히 게이밍과 같이 순차처리를 완전히 없앨 수 없는 환경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싱글 쓰레드 성능의 한계가 잘 드러났으며, 그 외에도 GPU와 함께 연산하는 벤치마크나 애플리케이션에서 하위 제품군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성능 개선률을 보여주었습니다.

반면 CPU 단독으로 무언가를 처리하는 작업의 경우, 또 멀티코어 최적화가 수준급으로 이루어진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플래그십이라는 타이틀에 걸맞는 놀라운 성능을 과시하였습니다. 특히 영상 분야와 렌더링 부문에서 이러한 점이 잘 드러났습니다. 다만 영상 중에서도 CG, DI 분야, 3D 중에서도 모델링, 컴퓨팅 분야는 i9-7980XE가 활약하기 어려운 부분임을 감안해야 합니다.

따라서 i9-7980XE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특화된 분야에만 집중적으로 투입할 수 있도록 공용 장비로 도입하는 것입니다. 어차피 편집과 렌더링이라는 것은 영상과 3D에서 피해갈 수 없는 과정이고 또 자주 맞닥뜨리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러한 워크로드(Workload)를 빠르게 해소할 수 있도록 i9-7980XE 베이스의 머신을 도입한다면 팀 전체의 원활한 작업흐름(Workflow)을 방해하는 병목이 사라질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렇게 공용 장비로 쓰려면 당연히 이를 운용하는 회사나 팀도 어느 정도 규모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개인이 운용하기보다는 프로덕션이나 스튜디오, 개발팀 단위에서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요약하자면,

  1. 멀티코어 CPU의 극한을 보여주다
  2.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가격과 범용성 면에서 떨어짐.
  3. 팀 단위로 사용시 실질 작업 효율 대폭 향상 가능.

이 제품을 살 것 같은 사람들

  1. 영상분야 : 프로덕션의 편집실, NR 사용자
  2. 3D분야 : 게임 개발사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및 팀, 아트 디렉터 및 팀
  3. 이외에 멀티 쓰레드 연산이 필요한 과학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AVX Offset : 3

*AVX-512 Offset : 5

CircuitBoard 테스트 샘플은 1.3V에서 4.2GHz까지 오버클럭이 가능하였으며, 그 이상으로 배수를 높이기 위해 전압을 올렸을 때는 CPU 온도로 인한 다운 증상을 보였습니다. 보다 더 높은 오버클럭을 위해서는 IHS 튜닝(속칭 뚜따)이 필수적이겠습니다.

테스트 시스템   
i7-7700K 데스크톱 시스템i7-8700K 데스크톱 시스템i9-7900X 워크스테이션 시스템i9-7980XE 워크스테이션 시스템
CPUIntel Core i7-7700K
(IHS Tuned)
Intel Core i7-8700KIntel Core i9-7900XIntel Core i9-7980XE
CPU 아키텍처카비레이크
4C/8T
커피레이크
6C/12T
스카이레이크-X
10C/20T
스카이레이크-X
18C/36T
메인보드ASUS SABERTOOTH Z170 MARK 1ASUS TUF Z370-PLUS GAMINGASUS ROG STRIX X299-E GAMING
RAMCorsair Dominator Platinum 2133MHz@3000MHz DDR4 4GB x4Samsung 2400@3000MHz DDR4 8GB x2Corsair Dominator Platinum 2133MHz@3000MHz DDR4 4GB x4
VGAemTek HV GeForce GTX 1080 Gamer's Edition
(Adjusted to FE equivalent)
SSDADATA XPG SX8000 256GBSamsung 950 Pro 256GB
POWEREVGA SuperNOVA 850 G2Superflower SF-850F14MT LEADEX SILVEREVGA SuperNOVA 850 G2
COOLERekwb EK-XLC Predator 360 Rev 1.1Antec Mercury 360ekwb EK-XLC Predator 360 Rev 1.1

Synthetic Benchmark 결과 코멘트

1x i9-7980XE = 1.25x i9-7900X = 2x i7-8700K = 3x i7-7700K

i9-7980XE의 성능은 벤치마크의 유형에 따라 극과 극으로 갈렸습니다. 압축, 암호화/복호화, 레이트레이싱(Ray-Tracing, 광 추적방식 렌더링), 물리연산, 콘텐츠 제작과 같은 부문에서는 7900X 대비 25% 이상, 8700K 대비 100% 이상, 7700K 대비 3배에 가까운 성능 향상을 보여주었습니다만, DX11 API 기반의 벤치마크인 VRMark, Unigine Superposition 등에서는 멀티코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어 하위 제품들보다도 성능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높은 TDP와 상대적으로 낮은 기본 싱글 쓰레드 성능 때문에, 실질적인 싱글 쓰레드 성능의 한계점이 하위 제품들보다 낮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한편 오버클럭을 실시했을 경우, 멀티코어에 최적화된 벤치마크에서는 순정 상태에 비해 약 12.5% 정도의 성능 향상을 보여주었는데요. 반면 DX11 기반의 벤치마크에서는 25%에 가까운 성능향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다만 DX11 벤치마크 사례의 괄목할 만한 성능 향상은 어디까지나 GPU 의존률이 낮은 720p, 또는 GPU 부하(Load)가 낮은 일부 사례에서만 관측되었으며, 일반적으로 i9-7980XE와 같은 하이엔드 제품이 사용될 법한 CPU/GPU 모두 높은 부하(Full-Load)를 거는 작업에서는 오버클럭이 생각만큼 큰 차이를 만들지는 못했습니다.

Power Consumption Benchmark 결과 코멘트

전력돼지입니다.

이 CPU를 쓰려면 무조건 CPU 파워 단자에 8+4핀 MOLEX 케이블 연결이 가능한 메인보드와 파워를 쓰셔야 합니다. CPU 단독으로 정말 어마어마한 전력을 잡아먹기 때문이죠. 순정 상태에서도 표기 스펙인 165W보다 15% 더 전력을 소모하며, 오버클럭시 2배가 넘는 전력을 끌어다 씁니다. 전력 효율성이야 익스트림 CPU를 쓰는 사람들에게는 큰 문제가 아니겠지만, 7980XE를 운용할 계획이 있다면, 그에 걸맞는 등급의 부품을 써줘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Handbrake Benchmark 결과 코멘트

테스트에 사용된 영상은 여기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Handbrake는 오픈 소스의 인코딩 소프트웨어입니다. 기본 CPU 점유율이 낮고 멀티코어 최적화 수준이 높아 일반 사용자는 물론 실제 작업환경에서도 종종 사용되는 도구인데요.

소니에서 제작한 4K HDR 영상을 x265 2.1코덱을 통해 차세대 4K 포맷인 H.265로 인코딩하였습니다. 코덱의 멀티코어 최적화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멀티코어 환경일수록 급격하게 인코딩 시간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i9-7980XE는 i9-7900X에 비해 10~15% 더 빨리 작업을 마칩니다. 또한 같은 시기에 발매된 일반 소비자용 CPU 라인업인 i7-8700K에 비해서도 오버클럭 유무를 막론하고 2배에 가까운 확실한 성능 격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3DS Max 2015 Benchmark 결과 코멘트

3DS Max는 동사의 Maya와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 수를 차지하고 있는 모델링/렌더링/애니메이팅 3D 저작 도구입니다. 대한민국 게임 개발업계에서도 절찬리에 사용되고 있는 베스트셀러 소프트웨어지요. CircuitBoard는 워크스테이션용 벤치마크로 유명한 SPEC의 툴을 이용하여 3DS Max 2015로 3회 테스트를 실시한 뒤 항목별 평균값을 도출하였습니다. SPEC이 최신 버전의 3DS Max 2017에 대응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최신 버전과는 다소의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i9-7980XE는 렌더링 부문에서 성능 향상을 보여주고 있으나, 모델링 부문에서는 오히려 클럭은 높고 코어 수는 훨씬 적은 하위 제품군들에게 최대 30%까지도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예상했던 것과 다르게 컴퓨팅 부문에서도 유의미한 성능 차를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에, 3DS Max 2015를 활용하는 모델러에게 i9-7980XE는 불필요하며, 다만 대규모 프로젝트의 경우 공용 렌더팜을 통해 렌더링을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이 때 공용 렌더팜에 i9-7980XE를 사용하는 편이 보다 더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Blender Benchmark 결과 코멘트

Blender는 네덜란드 소재의 블렌더 재단이 운영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모델링 및 렌더링, 애니메이팅 도구로 주요 사용됩니다.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상용에 뒤지지 않는 훌륭한 퀄리티를 구현할 수 있어서 벤처나 3D프린팅 업체 위주로 수요가 있는 소프트웨어이기도 합니다. CircuitBoard는 최신 버전의 Blender와 플러그인 형식으로 구동되는 Blenchmark라는 벤치마크 도구를 이용하여 렌더링 성능을 측정하였습니다.

렌더링 성능은 3DS Max 벤치마크에서도 확인했지만 멀티코어에 상대적으로 최적화하기 쉽기 때문에, 워크스테이션으로서 손색이 없을 정도의 막강한 성능을 뿜어냅니다. 4코어 CPU 대비 최대 4배, 6코어 CPU 대비 2.1배, 10코어 CPU 대비 45% 향상된 성능으로, 일반 소비자가 구입할 수 있는 CPU 중에서는 최강의 CPU 렌더링 속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 성능은 어지간한 규모의 기업에서도 꽤 매력적이기 때문에, CG 프로덕션 등에서 팀 단위로 사용할 법합니다.

Rhinoceros Benchmark 결과 코멘트

Rhinoceros는 주로 산업디자이너, 그 중에서도 제품 디자이너들에게 3DS MAX와 더불어 사랑받는 도구이며, NURBS를 사용해 커브와 서피스를 구현하기 때문에 주로 모델링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현재 Rhinoceros가 활용하는 코어의 수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i7-8700K를 피크로 하여 그 윗단계의 익스트림 제품군들은 그보다 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클럭 속도가 낮은 i9-7980XE의 경우 i7-7700K를 간신히 이길 정도의 성능만을 보여줍니다. 두 제품의 가격 차가 거의 8배 가까이 난다는 점을 생각하면 그야말로 넌센스입니다.

이렇게 효율이 떨어지는 원인은 간단합니다. Rhinoceros가 보통 모델링 용도로 사용되는 도구이며, 벤치마크에 사용된 HoloMark2 툴 역시 모델링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렌더링은 이렇게 구성한 모델을 쉐이딩하고 결과물로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서 사용하고 있는 툴이라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Davinci Resolve Studio 14 Benchmark 결과 코멘트

Davinci Resolve 및 Davinci Resolve Studio는 BMPCC, BMPC, URSA, URSA mini 등의 카메라와 각종 영상장비 솔루션 제조로 유명한 미국의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에서 개발한 후반작업용 프로그램입니다. 팬톤 컬러매칭, 스코프 등 색 보정을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보통은 스튜디오의 DI실에서 컬러 커렉션(Color Correction), 컬러 그레이딩(Color Grading)을 위해 많이 사용되며, 그 외에는 원본 동영상에서 노이즈 감쇄(Noise Reduction, NR)를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CircuitBoard는 테스트를 위해 FS700으로 촬영된 1080p S-log2 ProRes 422 푸티지에 컬러 휠(Color Wheel)을 이용한 간단한 컬러 그레이딩과 Temporal NR(프레임 대조를 이용한 NR), Spatial NR(화면 내 정보를 이용한 NR)을 이용한 노이즈 감쇄를 적용하였습니다. 테스트 결과, CPU에 따른 성능 차이는 분명 존재하지만 6코어 이상의 제품에서는 그 차이가 거의 없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는 Davinci Resolve 자체가 애초에 GPU의 연산능력에 의존하도록 개발되었기 때문입니다.

Lightroom Benchmark 결과 코멘트

사진가들이 편집용 소프트웨어로 애용하는 어도비 라이트룸은 이 분야의 ‘본좌’ 포토샵에서 배치 프로세싱(Batch Processing)을 강화하여 여러 장의 사진을 동시에 간편하게 편집하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진 제품입니다. CircuitBoard에서는 도쿄 게임쇼 기간 동안 RAW로 촬영한 100개의 사진을 이용해 렌즈 교정(Lens Correction) 및 색수차 보정(Chromatic Aberration)만 적용한 뒤 최대 품질, 최대 해상도의 JPEG 이미지로 내보내는 상황을 시뮬레이션하였습니다.

테스트 결과, 소요시간은 CPU의 코어 수에 매우 크게 좌우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i9-7980XE의 경우, 오버클럭 유무와 관계없이 하위 제품군인 i9-7900X보다 25% 뒤쳐지는 성능을 보여주었는데요. Lightroom의 멀티코어 활용은 10코어 전후에서 최대 효율을 발휘한다는 추측이 가능해지는 대목입니다.

따라서 사진작가들은 영상까지 제작하지 않는 이상 i9-7980XE를 굳이 선택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After Effects Benchmark 결과 코멘트

어도비의 애프터 이펙트는 CG 현장에서 가장 사랑받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지금도 영화, 방송, 광고, 인터넷 방송 등 다양한 곳에서 대중의 이목을 끌기 위한 컴퓨터 그래픽을 구현하는 데에 쓰이고 있죠.

이 애프터 이펙트는 공식적으로 멀티코어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때문에 아무리 코어가 많다고 해도 단일 코어 성능으로만 승부할 수 있죠. CircuitBoard 유튜브 오프닝을 렌더링해 본 결과, i9-7980XE는 시종일관 클럭이 높은 하위 제품들에 밀리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Premiere Pro Benchmark 결과 코멘트

프리미어 프로는 현재 방송사와 같은 일부 분야를 제외하고서는 영상업계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비선형 편집 시스템(Non-linear Editing, NLE)입니다.

CircuitBoard는 편집되지 않은 원본 푸티지(Footage)를 가장 대중적인 영상 편집용 소프트웨어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CC 2017로 편집 후 내보내기(Export)할 때 소요되는 시간을 CPU별로 측정하였습니다. 소니의 A7R2나 캐논의 5D Mark IV같은 사진 촬영에 특화된 카메라부터, 4K는 물론 6K 아나몰픽(Anamorphic) 녹화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아마추어들의 영상 촬영용 카메라로 많이 애용되는 파나소닉 GH5는 물론이고, 센서로부터 획득한 이미지 데이터를 압축하지 않고 그대로 저장하여 전문 프로덕션의 ENG 카메라나 영화촬영용 카메라로 사용되는 소니 FS7, F55까지, 다양한 카메라로부터 촬영된 푸티지를 사용하였습니다. 따라서 위에 나열된 기종은 물론이고 유사 기종 사용자도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영상을 내보내는 데에 CPU별로 어느 정도나 소요되는지를 효과적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비교의 편의를 위해 푸티지는 모두 초당 24프레임으로 녹화된 것을 사용하였고, 서로 다른 시간동안 촬영된 것을 감안하여 1초(24프레임)분의 영상을 내보내기할 때 평균적으로 소요되는 시간을 기재하였습니다.

Handbrake 벤치마크 때와 동일하게, 멀티코어 최적화가 이루어진 H.265 코덱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i9-7980XE가 절대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4코어 CPU 대비 최대 4배, 6코어 CPU 대비 2.5배, 10코어 CPU 대비 30~40% 성능 향상을 보여주며, 특히 Sony FS7으로 찍은 RAW 영상의 처리 속도가 두드러지게 빨라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atbench(Neat Video) Benchmark 결과 코멘트

동영상의 노이즈를 제거해 주는 것으로 명성이 높은 Neat Video의 제작사 ABSoft에서 플러그인 구매 전 미리 성능을 테스트해 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NeatBench는 Neat Video의 알고리즘을 그대로 사용, 특정 CPU와 GPU가 1초에 얼마나 많은 비디오 프레임에서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테스트 결과, i9-7980XE는 4코어 CPU 대비 3배, 6코어 CPU 대비 최소 25%의 성능 향상이 있었습니다. 반면 10코어 CPU인 i9-7900X와는 CPU만 사용할 경우 현격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지만, 실제 사용 시나리오와 가장 유사한 CPU + GPU 동시 사용에서는 뚜렷한 차이를 보여주지 못해 대조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Neat Video 플러그인이 CPU, GPU 모두 사용할 경우 효과적으로 멀티코어를 활용하는 데에 제한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CircuitBoard는 최근 발매된 게임 중에서 인기를 끌고 있거나, 혹은 그래픽 측면에서 수준이 높아 성능 측정을 하기에 적합한 게임 8개를 선별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모든 게임에서 옵션은 최대치로 할당하였으나, 일부 게임(Deus Ex 등)은 변별력을 위해 안티앨리어싱, 렌더링 스케일 등의 일부 옵션을 OFF 혹은 100%로 설정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Game Benchmark 결과 코멘트

이거 게임용 CPU 아닙니다.

CircuitBoard는 선정된 8가지 게임을 3가지 해상도(Full HD – 1920×1080, Quad HD – 2560×1440, Ultra HD – 3840×2160)별로 테스트하였습니다. 기존에 CircuitBoard에서 실시했던 다른 게임 벤치마크와 다르게, 이번부터는 평균 프레임뿐만 아니라 최소 프레임 또한 측정하게 됩니다.

최소 프레임은 게이머들이 ‘끊김’ 이라고 말하는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최소 프레임이 일정수준 이하로 떨어지는 것은 곧 프레임과 프레임 간의 간격인 프레임타임(Frametime)이 평상시보다 몇 배로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게이머는 그 시간 동안 화면이 마치 정지한 것과 같은 느낌을 갖게 됩니다. 이렇게 프레임타임이 길어지는 경우가 잦아지면 게이머는 모니터로 표시되는 화상을 영상이 아니라 정지화상이 빠르게 슬라이드쇼를 하는 것처럼 느끼며, 최상의 플레이를 발휘할 수 없게 됩니다.

벤치마크 결과, 멀티코어 최적화 유무, 해상도와 관계없이 i9-7980XE는 게임을 위한 최고의 해결책이 아니라는 점이 여실히 드러났습니다. 심지어 멀티코어 최적화가 현세대 게임 중 가장 우수하다는 배틀필드 1에서조차도 i9-7900X에 평균 프레임과 최소 프레임에서 모두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DX11 기반으로 개발된 게임 및 멀티코어 최적화에서 비판을 받는 게임에서는 i9-7980XE는 i7-8700K에도 밀리며 높은 클럭 스피드의 부재가 게이밍 경험에서 얼마나 큰 악재인지를 알려주는 반면교사가 되고 말았습니다.

오버클럭시 일부 게임에서는 성능이 꽤 높은 비율로 오르기는 했지만, 어디까지나 Full HD 해상도 한정이며 그나마도 낮은 클럭 스피드를 오버클럭을 통해 보강하였기에 CPU 병목현상이 해소되었다고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게임이라는 콘텐츠 자체가 순차처리를 강제하고 있는 부분들을 포함하고 있어서이기 때문입니다.

가령, 다수의 AI/사람 플레이어가 등장하는 게임에서는 상대가 움직이기 전까지는 상대의 움직임이 어떻게 이루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프리-렌더링을 할 수 없으며, 오로지 실시간 렌더링만이 가능합니다. 또 오브젝트의 이동이나 효과에 따른 광원/그림자 계산 등도 모두 순차처리 비중이 높기 때문에 동영상이나 프리-렌더와는 달리 일정 수준 이상으로 멀티코어 최적화를 이루기가 매우 힘든 것입니다.

때문에 싱글 쓰레드 성능이 낮은 i9-7980XE는 고사양 게임을 하기에는 태생적인 약점을 갖고 있는 CPU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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